■ 요로 결석(urinary stone)의 증상.진단.치료.예방
★ 요로 결석은 콩팥. 요관. 방광. 요도 등에 돌이 생기는 질환이다. 결석의 형태는 길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돌맹이와 비슷하다. 요로 결석은 남성들이 여성들에 비해 2배 이상 많이 발병 되며, 20-4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드물게 10대에서도 발생한다. 비뇨기과 병원 입원 환자의 1/4이 요로 결석일 만큼 흔한 질환이다. 환자의 50%는 요로 결석이 다시 재발한다.
★ 원인 : 수산 칼슘석. 인산 칼슘석. 요산석. 시스틴석. 마그네슘-암모늄-인산석 등이 있으며, 그 중에서 수산 칼슘석이 가장 흔하다. 결석을 만드는 성분이 원활하게 몸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소변 내에 머물면서 농축돼 커지는 것이다. 요로 결석을 이루는 성분은 정상적으로 소변에 포함되어 있으며, 이들 성분이 여러 가지 이유로 농축되어 작은 결정을 이루고 이들이 커져서 요로 결석이 생성된다. 요로 결석의 형성을 촉진시키는 인자로는 탈수가 되는 상황이나 칼슘. 수산염(oxalic acid) 성분이 많이 함유된 음식물이나 약물을 과잉 섭취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요로 감염이 있는 경우에는 감염석이 발생하며, 장기간 병상에 누워있는 환자에서도 결석이 잘 생긴다. 가족력. 신장 구조 이상. 수분 섭취량. 통풍. 식이 장애. 장 질환. 소변내 물질의 흡수. 생성 제거의 장애 등에 의해 생길 수 있다.
★ 증상 : 굉장히 극심한 옆구리 통증이 특징이다. 급성 치수염. 출산과 함께 의학계에서 3대 통증이라고 부를 만큼 요로 결석의 통증은 굉장히 심하다. 통증이 간헐적 형태로 나타나기 때문에 자칫 꾀병으로 오해를 받기도 한다. 소변하고 혈액이 함께 섞여 나오기도 하고, 소화가 잘 안 되며, 오한. 오심. 구토. 얼굴 창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옆구리와 아랫배에 심한 통증을 느끼거나 소변을 잘 참지 못하고, 화장실을 자주 간다면 한번 의심해 봐야 한다.
★ 진단 : 요로 결석의 90% 이상은 칼슘을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X-선. CT 검사에서 비교적 잘 나타난다. 나머지 10% 정도는 초음파 검사. 요로 조영술로 진단된다. 소변 검사에서 현미경적 혈뇨를 관찰할 수 있다.
★ 치료 : 요로 결석의 크기가 4-5mm 미만이고, 결석이 하부 요관에 있는 경우에는 물을 많이 마셔 자연적으로 배출할 수 있도록 유도 가능하다. 하지만, 요로 결석의 크기가 4-5mm 이상이고, 자연 배출이 어렵다면 약물, 체외 충격파 쇄석술, 레이저 등으로 결석을 분해해서 몸 밖으로 빼내야 한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ESWL)은 체외에서 높은 에너지의 충격파를 발생시켜서 이를 요로 결석에 집중적으로 쏘아 결석을 분쇄한 뒤, 소변과 함께 배출 되게 하는 방법이다. 마취나 입원이 거의 필요 없는 것은 물론 가장 안전하고 용이하며 1-3시간 정도 소요되는 치료법이다. 성공률은 대개 60-90% 정도이다. 체외 충격파 쇄석술 등으로 실패하면, 곧바로 수술해야 한다. 요로 결석이 생겨서 소변의 흐름이 원활하지 않으면, 통증뿐만 아니라 만성 신부전. 요로 감염 등의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예방이 가장 중요하다.
★ 요로 결석의 예방
1) 요로 결석에 나쁜 음식 : 수산(oxalic acid)이 많은 음식 (커피. 초코렛. 코코아. 딸기. 호두. 땅콩. 견과류. 비타민C. 콜라. 알콜. 맥주. 홍차. 시금치. 당근. 고구마. 양배추. 파. 부추), 요산(uric acid)이 많은 소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육류 고기 (구연산 생성 방해), 이뇨 작용 음식(커피), 나트륨이 많은 짠 음식.
2) 요로 결석에 좋은 음식 : 구연산(citric acid)이 포함된 음식 (사과. 토마토. 귤. 오렌지. 레몬. 매실. 오미자. 자몽), 계란, 요구르트 및 우유, 알카리성 칼륨이 포함된 과일 및 야채 섭취를 많이 하는 것이 결석 발생 예방에 효과적이다. 녹차는 소변으로의 수산염 배설을 오히려 억제하고, 항산화 작용으로 요로 결석을 예방한다.
3) 나트륨이 많은 짠 음식은 칼슘뇨를 유발하여 결석을 형성하게 하므로 삼가야 한다. 고추장. 햄. 육류 가공 식품은 대표적인 나트륨 음식이다. 탄산수. 콜라. 사이다 같은 탄산 음료는 산성 음식이며, 체내의 산 염기 균형을 깨트려 요로 결석 발생을 증가시킨다.
4) 단백질의 과다한 섭취는 소변 내에 칼슘. 수산. 요산이 많아지고, 소변을 산성화하여 요로 결석이 잘 생기게 한다. 신장에 돌을 쌓게 되는 시발점이 되는 물질들은 칼슘, 수산염, 인산염 등이고, 이는 주로 육류에 많이 포함된 성분이다.
5) 맥주가 결석에 좋다고 알려져 있지만, 맥주는 일시적으로 이뇨제 역할을 하며, 이뇨 작용 후에 탈수 현상을 일으키고, 알콜(alcohol)은 소변 중의 칼슘염. 인산염 등을 증가시켜 오히려 결석의 발생을 유발한다.
6) 요로 결석 생기는 이유 중 가장 중요한 원인은 수분 부족이다. 수분이 부족하여 요로 결정이 소변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고, 그로 인해 요석이 많이 형성되기 때문이다. 비뇨기과 의사 선생님들이 권장하는 1일 물 섭취량은 하루 2L 정도이다. 물은 한 번에 많이 마시기 보다 여러번 나눠서 마시는 것이 효과적이다. 우유. 커피 등 다양한 음료를 많이 마시기도 하는데, 물 이외 다른 음료는 체내에 있는 수분까지 같이 몸 밖으로 배출해 수분 부족을 부추길 수 있다.
7) 요구르트 및 우유에는 칼슘 함량이 많아서 신장 결석의 위험을 감소시킨다. 칼슘을 적게 먹는 사람들에서 요로 결석이 더 많이 생긴다. 요로 결석의 주성분이 칼슘염이라고 많이들 알고 있어서 칼슘을 전혀 먹지 않는 분들이 종종 있다. 칼슘을 많이 먹을 필요는 없지만, 지나친 칼슘 억제는 오히려 결석의 생성을 유발하고,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방법이다.
8) 장기간 활동하지 않으면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와 소변으로 나가면서 결석이 증가한다. 적당한 운동이나 활동은 꼭 필요하다. 특히, 운동 부족으로 비만해지면 소변으로 수산염. 요산. 칼슘 배출이 증가해 요로 결석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9) 수영. 등산. 걷기. 줄넘기 같은 유산소 운동을 규칙적으로 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요로 결석은 유전적인 요인도 있는데, 가족 중 한 분이라도 요로 결석을 앓았던 병력이 있다면, 평소에 충분한 수분 섭취를 해주어야 한다. 그리고, 요로 결석을 앓은 환자 중에 50%가 5-10년 내에 재발하고, 80%는 평생 동안 재발한다.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
'건강 (비뇨기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여성 60% 경험하는 요로 감염 예방법 (0) | 2018.10.30 |
---|---|
소변의 거품. 색깔. 냄새로 알아내는 질병 (0) | 2018.06.03 |
타다라필, 발기부전. 전립선비대증 모두 치료 (0) | 2016.11.03 |
바나나, 에이즈(AIDS) 감염 억제 (0) | 2016.11.03 |
전립선 건강 해치는 성관계 습관 (0) | 2016.11.0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