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과)

■ 미생물로 노안 백내장 예방 루테인(Lutein) 제조

마도러스 2022. 8. 17. 19:41

 

■ 미생물로 노안 백내장 예방 루테인(Lutein) 제조

 루테인(Lutein). 지아잔틴(Zeaxanthin) : 망막 변성. 녹내장. 백내장 예방 물질!

★ 루테인 지아잔틴 : 망막 변성. 녹내장. 백내장 예방, (루테인 지아잔틴), 500mg 60캡슐. 3개 (3개월분), 37,100원 / 11번가. 인터파크

● 눈을 보호하는 루테인 (Lutein) 대량 생산 미생물 개발

생물공학 분야 석학 이상엽 카이스트 특훈 교수팀이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루테인(Lutein)을 생산할 수 있는 미생을 만들었다. 카이스트 생명화학공학과 연구팀은 노안, 백내장 등 예방 치료 효과로 주목받고 있는 루테인(Lutein)이라는 물질을 생산할 수 있는 미생물 균주를 개발하는데 성공했다고 2022년 08월 17일 밝혔다. 이번 연구 결과는 화학 분야 국제 학술지 ‘네이처 촉매’에 실렸다. 계란 노른자와 과일에 주로 포함되어 있는 루테인은 눈을 산화 손상과 자외선에서 보호해 눈 영양제 성분으로 많이 쓰이고 있다. 최근에는 고령화와 스마트 기기 사용 시간이 늘어나면서 눈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루테인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시판되고 있는 눈 영양제에 포함된 루테인은 주로 금잔화 꽃에서 추출한 것이다. 문제는 금잔화 꽃을 재배하기 위해서는 땅, 시간, 노동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대량 공급이 쉽지 않다. 이 때문에 화학 합성법도 제시돼 왔지만 루테인의 화학구조가 비대칭적이고, 분자식은 같지만 구조가 달라 물리적, 화학적 성질 자체가 다른 이성질체도 많아 분리 공정이 필요해 이 또한 비효율적이다.

이에 연구팀은 미생물의 대사회로를 변화시키는 시스템 대사 공학으로 대장균의 대사회로를 바꿔 저렴한 바이오매스의 주원료인 글리세롤로 루테인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대사 회로를 바꾸더라도 여러 생화학적 반응에 관여하는 효소가 원하는 물질 생산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에 일정량 이상 생산하기 어려운 것이 보통이다. 연구팀은 이 같은 병목 현상을 없애는 기질 채널링, 전자 채널링 효과로 루테인 생산을 위한 대사 흐름을 강화시켜 다량의 루테인을 생산할 수 있게 했다.

연구팀은 전자 채널링 기술을 활용해 대장균에서 ★ 모기 및 진드기 퇴치제로 사용되는 자몽향 누카톤(nootkatone)과 ★ 항노화 천연 화합물인 아피게닌(apigenin)을 만드는데도 성공했다. 이번 연구 제1저자인 박선영 LG화학 박사는 “이번 연구는 천연자원의 비효율적 추출법을 대체할 수 있는 미생물 기반 고효율 루테인 생산 기술을 개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이번 기술을 활용하면 미생물 기반의 의약품, 건강보조식품 등 제조법을 한 단계 업그레이드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루테인(Lutein) : 지아잔틴(Zeaxanthin) 섭취를 16:4 황금 비율로 먹어라!

1) 루테인과 더불어 지아잔틴(Zeaxanthin)도 황반의 중심부를 구성하는 성분이다.

2) 성인 기준 황반 비율은 루테인 : 지아잔틴 = 16:4이다.

3) 미국 임상 영양 학회 연구에 의하면, 루테인과 지아잔틴의 섭취량이 많을수록 백내장 발생 위험률이 22% 감소하였다.

4) 또한 이미 황반 변성이 진행된 환자들은 루테인과 지아잔틴 섭취시 황반 변성 악화 확률이 약 10% 가량 감소하였다.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