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과)

■ 안약, 개봉후 아깝다고 계속 쓰면, 치명적 결과!

마도러스 2022. 7. 12. 02:38

■ 안약, 개봉후 아깝다고 계속 쓰면, 치명적 결과!

 

 안약. 귀약, . 귀 닿지 않게 넣고, 개봉 1달 지나면 버려야

 

눈과 귀에 직접 넣어야 하는 안약과 귀약은 보관법과 사용법이 매우 중요하다. 잘못 보관해 변질된 안약을 쓰다가 오히려 눈 건강을 해칠 수도 있다. 안약은 크게 물약과 연고, 젤 형태로 나뉜다. 사용 횟수에 따라 일회용과 다회용으로 구분하기도 한다. 일회용 안약은 사용 후 남은 약을 재사용하지 않고 버리는 것이 중요하다. 대개 세균 증식 등에 취약한 안약을 일회용으로 소분하기 때문이다. 일회용 안약에는 세균 번식을 막기 위한 방부제 등도 들어가지 않는다. 그래서, 남은 약이 아까워 재사용하려다가 더 큰 질환이 발생할 수 있다. 다회용 안약은 대개 1달 정도 사용할 수 있다. 안약을 넣을 때 점안 부분을 손으로 만지지 않고 눈이나 눈썹 등에 닿지 않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추가 오염을 막기 위해서이다.

 

안약을 눈에 넣기 전에 손을 잘 씻어야 한다. 인공 눈물이 아니라면 콘택트 렌즈 등은 빼야 한다. 안약을 넣은 뒤에는 잠시 눈을 감고 있는 것이 좋다. 약 성분이 눈에 고르게 잘 작용하도록 돕기 위해서이다. 눈을 감은 상태로 눈 안쪽 눈물관 부분을 1분 정도 지그시 누르면, 약 성분이 더 잘 스며든다. 두 가지 이상의 안약을 사용할 때는 5분 정도 간격을 두고 넣는 것이 좋다. 안약과 안연고를 함께 사용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안연고는 사용 후, 일정 시간 동안, 시야 확보가 어려울 수도 있다. 그래서, 안연고는 자기 전에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귀약은 귀에 생긴 염증을 치료하거나 가려움증을 해소할 때에 많이 사용한다. 귀약의 사용 기한도 대개 1달 정도이다. 처방 기간에만 쓰고, 이 기간이 지나면 버려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세균이 증식할 수 있다. 귀약은 대개 냉장 보관한다. 냉장고에서 바로 꺼낸 차가운 귀약을 귀에 넣으면, 자칫 어지럼증 등이 생길 수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용기 부분을 손에 쥐고 있다가 약물의 온도가 살짝 올라가 미지근해졌을 때에 투여하는 것이 좋다. 귀약을 넣을 때도 주입구 부분이 귀에 닿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약을 넣는 쪽 귀가 위를 향하도록 옆으로 누워 주입한 뒤, 5분 정도 기다렸다가 움직여야 한다약이 스며들기까지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