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안과)

■ 눈 떨림,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 아니었다.

마도러스 2022. 3. 14. 08:27

 

 눈 떨림, 마그네슘 부족이 원인 아니었다.

 

 눈 떨림, 마그네슘 부족 원인 아닌 이유

 

통상, 눈 떨림이 마그네슘과 연관되어 있다고 생각하는 분이 많다. 실상은 다르다.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에 이와 관련된 한 연구 결과가 등재되어 있다. 눈 떨림 환자 72과 눈 떨림이 없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혈중 마그네슘 농도 차이를 분석한 연구였다. 이 자료를 보면, 눈 떨림 없는 그룹의 혈중 마그네슘 농도는 2.2mg/, 증상이 있는 그룹은 2.1mg/ 큰 차이가 없었다.

 

 눈 떨림의 주원인은 수면 장애 및 피로 축적이다.

 

그럼 눈 떨림의 주 원인은 무엇일까? 바로 피로도이다. 두 그룹 간 피로도에 큰 차이가 있었다. 눈 떨림 증상이 있는 그룹의 경우, 피로 호소 비율이 높았다. 증상 있는 그룹의 피로도는 84.9%가 피로도를 느낀다고 응답했고, 일반인 그룹은 69.9%가 피로도를 느낀다고 답했다. 마그네슘 섭취가 눈 떨림을 완화한다는 의학적 근거는 전혀 없는 것이다.

 

 안면 신경 경련, 안면 신경 마비, 잘못두면 후유증 야기

 

눈 떨림이 일어나는 원인은 다양하다. 우선,  안면 신경 경련이란 안면 근육의 경련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피로와 스트레스로 증상이 발현된다. 스트레스를 받으면, 근육을 담당하는 전해질이 불균형해져서 근육 경련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안면 신경 경련의 치료법은 충분한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이다.  만약 증상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안면 신경 마비를 의심해 볼 수 있다. 안면 신경 마비는 눈과 입 주변의 근육이 마비되어 얼굴이 불균형해지고, 감각이 손상되는 질병이다. 방치하면 큰 후유증을 불러오기에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의대생의 질병, 양성(良性) 안윤근 파동

 

눈가 근처에 있는 근육 섬유의 작은 다발이 수축하여 눈가가 떨릴 수도 있다. 이런 수축은 간헐적으로 일어난다. 본인의 의지와 관계없이 나타나 제어할 수 없다. 이 증상이 지속해서 나타나는 것을 양성 안윤근 파동이라고 한다. 젊고 건강한 사람에게 자주 발생한다. 의대생들이 자주 겪어 의대생의 질병이라고도 불린다. 시험 기간에 특히 더 심해지기도 한다. 과로 때문에 그렇다. 이 질환 역시 스트레스와 피로, 수면 부족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콘택트 렌즈로 인한 자극 등도 양성 안윤근 파동의 원인으로 꼽힌다.

 

 안검 경련, 미국에서는 기능성 맹인으로 분류한다.

 

안검 경련은 눈꺼풀 주변이나 얼굴 근육이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강하게 수축하는 것을 반복하는 질환이다. 처음에는 눈 주위만 가볍게 떨리는 경증으로 나타난다. 증상이 악화될 경우, 앞을 볼 수 없을 정도로 눈 뜨는게 어려워질 수도 있다. 안검 경련은 남성 보다 여성, 특히 50대 이상 여성에게 많이 발현된다. 안검 경련의 원인은 아직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다. 안검 경련은 악화될 경우, 눈 뜨는 것 조차 불가능하게 된다. 미국에서는 증상이 심한 경우, 기능성 맹인으로 분류하기도 한다. 그 정도로 심각한 질병이라는 것이다. 안검 경련의 치료법은 두 가지가 있다. 보툴리눔 톡신 주사 치료와 수술이다. 미량의 보톨리눔 톡신 주사를 눈 주위 근육에 주입하면, 눈의 경련을 일으키는 근육을 마비시킬 수 있다. 안검 경련 환자의 85% 정도가 이 주사에 효과를 보이지만, 길게 가지 않는다. 환자들은 최대 6개월 동안 효과를 볼 수 있다. 효과가 단기적이어서 주기적으로 주사를 더 맞아야 한다. 주사 효과가 없으면, 눈 주위의 근육을 제거하는 수술을 받아야 한다.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