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LX그룹 판토스, 물류 시장 진출, 경쟁자는 아마존
● 글로벌 거점만 360여곳, 128조 e커머스 물류 시장 진출
LX그룹 물류 자회사인 판토스(Pantos)가 e커머스(전자상거래) 물류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세계 360여 곳에 달하는 현지 지사를 앞세워 글로벌 풀필먼트(fulfillment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구본준 LX그룹 회장의 구상이다. 그룹 고위 관계자는 “자체 e커머스 물류 통합 관리 시스템을 개발해 이달 중순부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글로벌 e커머스 물류 시장에 본격 진출할 것이다” 라고 2021년 06월 22일 밝혔다. 2021년 05월 01일 LG그룹에서 계열 분리된 뒤, LX그룹이 추진하는 첫 신사업이다.
판토스(Pantos)가 선보인 시스템은 국내외 주요 쇼핑몰과 오픈마켓 등에 들어온 고객사 제품의 주문을 취합하고, 배송과 재고 관리는 물론 소비자 응대까지 전 유통 단계를 통합해 일괄 서비스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이를 통해 화주 기업에 글로벌 풀필먼트(fulfillment 통합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것이 판토스의 계획이다. 해외 네트워크가 전혀 없는 중소기업도 판토스를 통해 온라인 판매사업을 수월하게 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 CJ대한통운, 네이버와 손잡고 군포·용인 풀필먼트 센터 오픈 [마켓인사이트]
풀필먼트(fulfillment 통합 물류)는 화주의 위탁을 받아 보관, 포장, 배송, 재고 관리, 교환. 환불 서비스 등 모든 과정을 맡는 물류 일괄 대행 서비스를 뜻한다. 미국 시장 조사 업체 그랜드 뷰 리서치에 따르면, 2020년 729억 달러 (약 82조 6000억원) 가량인 글로벌 풀필먼트 시장은 매년 6.5%씩 성장하여 2027년엔 1,136억 달러(약 128조 7000억원)에 달할 전망이다. 쿠팡과 이베이코리아 등 e커머스업체가 잇달아 풀필먼트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지만, 사업 범위는 국내에 머물고 있다. 판토스 관계자는 “44년간 국제물류 사업을 통해 확보한 360여 개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글로벌 풀필먼트 서비스를 강화하여 e커머스 물류 시장의 강자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LX그룹 종합 물류 기업인 판토스의 최대 강점은 세계 곳곳에 퍼져 있는 국제 물류 네트워크이다. 세계에 360개 지사가 있으며, 물류 센터도 250개에 달한다. 촘촘한 네트워크는 코로나19에 따른 해운. 항공 화물대란 속에서 빛을 발했다. LX그룹은 판토스의 이 같은 국제 네트워크를 활용해 기존 기업 간 거래(B2B)뿐 아니라 e커머스(전자상거래) 물량까지 선점하겠다는 계획이다.
판토스(Pantos)가 e커머스 물류 진출을 본격 준비한 것은 2020년부터이다. LG그룹은 2020년 11월 LG상사 등 4개사를 인적 분할하여 신규 지주회사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2021년 07월 LX인터내셔널로 사명이 바뀌는 LG상사는 판토스(Pantos) 지분 51%를 보유한 모회사이다. 과거에 비해 비중은 줄었지만, 판토스(Pantos)가 맡는 LG그룹 물량은 지금도 60%가량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판토스는 계열 분리를 계기로 고객 다변화에 역점을 두고 있다. 해외 경험이 많은 구본준 LX그룹 회장(사진)은 틈날 때마다 물류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e커머스 물류 시장 진출도 이 같은 계획의 일환이다. LG상사가 2021년 03월 정기 주주총회에서 e커머스를 신규 사업 목적에 추가하는 등 판토스의 e커머스 물류 시장 진출은 이미 예고됐다는 분석이 나온다.
● LX그룹 "경쟁자는 아마존", 국내 유일 '도어 투 도어' 서비스
판토스(Pantos)가 내세우는 e커머스 물류의 핵심은 풀필먼트(fulfillment 통합 물류) 서비스이다. 주문, 입출고, 재고 관리 등 제품 판매의 모든 과정을 대행하여 주겠다는 것이다. 판토스는 풀필먼트 서비스와 비슷한 W&D (물류센터 운영 배송) 사업을 이미 해왔기 때문에 큰 어려움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W&D는 물류센터 운영과 내륙 운송을 연계한 각종 수송 배송 사업이다. 대부분의 물류 기업은 출발지 항구에서 화물을 싣고 도착지 항구까지 운송한다. 일단 부두에 화물을 내려놓으면, 내륙 운송은 현지 업체에 맡기는 게 일반적이다. 내륙 운송까지 하기에는 네트워크가 부족하고, 현지 전문업체에 맡기는 것이 저렴한 경우가 많아서다. 하지만, 판토스(Pantos)는 W&D사업을 통해 ‘도어 투 도어’ 서비스를 한다. 화주가 원하는 곳에서 화물을 싣고, 원하는 곳에 내려준다.
● 주문. 입출고. 재고 관리까지 대행, 급성장하는 풀필먼트 시장 선점
국내 물류사 중 도어 투 도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은 판토스(Pantos)가 유일하다. 판토스(Pantos)는 2021년 06월 자체 e커머스 물류 통합관리 시스템을 선보였고, 다수의 대형 고객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e커머스 신규 고객 수주 금액은 2,500억원에 달한다. 로레알그룹 계열 스타일난다를 비롯하여 에스티로더, 에이프릴스킨(APR) 등 유명 뷰티 패션 브랜드와도 계약을 맺었다는 것이 판토스(pantos)의 설명이다. 2020년 상장한 엔터테인먼트기업 하이브(옛 빅히트엔터테인먼트)의 e커머스 물류 서비스도 수주했다. 2021년 05월 말 인천 청라에 문을 연 판토스(Pantos) 풀필먼트(fulfillment 통합 물류) 센터는 200여 개국을 대상으로 K팝 아티스트 공식 상품(굿즈) 등 다양한 온라인 제품 판매를 위한 배송 업무 준비에 속도를 내고 있다.
국내 e커머스 업체들이 합종 연횡을 통해 물류 경쟁력 강화에 사활을 거는 가운데, 판토스(Pantos)의 e커머스 물류 시장 진출로 업계의 지각 변동이 예상된다. ‘로켓 배송’으로 유명한 쿠팡은 자회사인 쿠팡 풀필먼트 서비스를 통해 물류 역량 강화에 주력하고 있다. 2021년 05월에는 일본에서 풀필먼트(fulfillment 통합 물류)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네이버는 CJ대한통운과 손잡고 풀필먼트(fulfillment 통합 물류)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다. 판토스(Pantos)는 국내 e커머스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촘촘한 국제 네트워크를 활용해 국내와 해외 물류에 주력하겠다는 전략이다. 자체 물류망과 시스템을 갖추지 못한 중소형 e커머스 업체들과의 시너지를 기대하고 있다. 판토스 고위 관계자는 “국제 풀필먼트 서비스를 강화하여 글로벌 시장에서 아마존에 필적할 경쟁력을 갖추는 게 최종 목표”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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