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일반)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 채소 반찬 5가지

마도러스 2020. 11. 25. 03:01

 

■ 혈관의 건강을 지키는 채소 반찬 5가지

 

겨울철에는 혈관 건강에 각별히 신경 써야 한다. 낮은 기온에 교감신경이 영향을 받아 혈관이 수축되면, 심뇌혈관 질환 위험이 커지기 때문이다. 특히,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나 중성지방 농도가 높은 사람의 경우, 이미 혈관이 딱딱해지고 좁아져 있기 때문에 더욱 관리가 필요하다. 이때, 채소를 먹어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면, 도움이 된다. 혈관 건강을 지켜주는 채소를 알아본다.

 

 무우 : 무우에는 비타민P가 함유되어 있다. 비타민P는 감귤류. 무우에서 추출되는 모세혈관 강화 천연 성분으로, 말초 혈관을 보호하여, 출혈이나 멍이 드는 것을 방지하고, 항산화. 항균. 항염 기능이 있으며, 심혈관 질환. . 당뇨병 등을 감소시킨다. 무우에는 비타민C 역시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무 껍질과 무 잎에 비타민C가 풍부하기 때문에, 껍질과 잎을 깨끗이 씻어 함께 먹는 것이 좋다.

 

 콩나물  콩 식품 : 콩나물 및 콩 식품에는 이소플라본’(isoflavon)이 풍부하다. 이소플라본(isoflavon)은 여성 호르몬인 에스트로겐(estrogen)과 비슷한 역할을 하는데, 중성지방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다. 이소플라본은 콩나물의 몸통, 머리뿐만 아니라 뿌리에도 풍부하다. 따라서, 콩나물을 뿌리까지 깨끗이 씻어 함께 섭취하면 좋다.

 

 시금치 : 시금치 속에는 질산염’(nitrate)이 많이 들어있다. 질산염은 몸속에서 혈관을 이완, 확장시키는 작용에 관여하는 산화질소(NO. nitric oxide)로 변해 혈압을 개선한다. 시금치를 조리할 때는 깨끗이 씻어 생으로 먹어야 영양 성분을 많이 섭취할 수 있다. 익혀 먹어야 한다면, 끓는 물에 소금을 조금 넣고 살짝 데치는 것이 좋다.

 

 마늘. 양파 :  마늘 속의 항산화 성분인 알리신’(Allicin)은 혈액 내에서 생성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준다. 이와 함께 몸속에서 살균이나 해독 작용을 하는 효과도 있다. 마늘의 영양성분을 효과적으로 섭취하려면 생마늘을 먹을 때는 미리 으깨고, 익힌 마늘을 먹을 때는 삶아서 먹는 게 좋다. 생마늘을 입에 넣어 씹기 전 미리 자르거나 으깨 놓으면, 더 많은 알리신을 섭취할 수 있다. 또한, 마늘을 익힐 때, 굽는 것보다 삶으면 항암 효과가 있다고 알려진 ‘S-알릴시스테인’(S-allyl-cysteine)이 많이 생성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양파의 주성분인 프로필 알릴 다이설파이드(propyl allyl disulfide)’는 중성 지방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작용을 한다. 그래서, 양파는 탁한 혈액이나 손상된 혈관을 치유하는 데에 매우 효과적이다. 양파는 섬유소 용해 활성 작용과 지질 저하 작용으로 혈액의 점도를 낮춰 맑고 깨끗하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산소와 영양의 신체 공급이 원활해지는 것이다.

 

 양배추. 브로콜리 : 양배추. 브로콜리(broccoli)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데, 식이섬유는 위장 건강을 개선할 뿐 아니라 혈관 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식이섬유가 지방 성분 등 노폐물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과정에서 혈관 속 노폐물 배출을 돕기 때문이다. 이외에도 양배추. 브로콜리(broccoli)에는 항산화 성분과 각종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다. 이런 건강 성분을 많이 섭취하려면, 양배추. 브로콜리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좋다. 생으로 먹기 어렵다면, 데치지 말고 쪄서 먹는다

 

 양배추는 항궤양성 비타민인 비타민 U가 풍부하여 위벽을 매우 튼튼하게 만든다. 그래서, 꾸준히 섭취하면, 위염. 위궤양. 위암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도움을 준다. 뿐만 아니라 위산 역류로 인해 손상된 위 점막을 회복시켜 역류성 식도염에도 효과적이다. 또한, 양배추에 많은 인돌-3-카비놀’(Indole-3-Carbinol)이라는 물질은 대장 점막의 건강을 유지하는 데 좋다

 

 브로콜리(broccoli) 속에는 양배추보다 훨씬 많은 비타민 U가 들어있다. 뿐만 아니라 위암과 위궤양을 일으키는 헬리코박터 파일로리균을 죽이는 설포라페인(sulforaphane)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위궤양과 위암에 효과가 있다. 브로콜리(broccoli)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레몬의 2, 감자의 7배나 더 많다. 또 빈혈을 예방하는 철분 함량도 100g  1.9mg으로 야채 중에서 단연 으뜸이다. 이는 다른 야채 보다 2배나 많은 양이다.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