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일반)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자면, 좋은 이유

마도러스 2020. 9. 27. 09:41

 

 

■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자면, 좋은 이유

 

몸을 어떤 자세로 자면, 좋을까? 옆으로 누워 자는 분들 상당히 많다. 오른쪽보다 왼쪽으로 두고 자면, 건강에 좋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왼쪽으로 자면 좋은 이유 5가지를 알아본다.

 

1. 소화력 향상 : 위산은 위장(stomach)에서 뿜어져 나온다. 몸을 왼쪽으로 두고 자면, 역류성 식도염을 예방할 수 있고, 소화가 잘 되어, 장 기능을 활발하게 만들어준다. 내장 기관에 축적된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시켜 변비 개선에도 효과적이다. 평소 변비가 심하다면, 왼쪽으로 누워 잠을 자는 것을 권장한다.

 

2. 심장 건강 : 일반적으로 많은 사람의 심장은 가슴 중앙에서 왼쪽으로 치우쳐져 있는데, 왼쪽으로 누우면, 심장이 더 원활하게 박동한다. 그렇게 하면, 잠을 자는 동안 혈액이 효과적으로 전신에 골고루 공급되는 것이다.

 

3. 독소 배출 : 우리 몸은 수면 중에 노폐물이나 독소를 배출한다. 이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이 림프계이다. 인체의 림프계는 몸의 왼쪽에 밀집되어 있다. 왼쪽으로 누우면, 혈액 순환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노폐물 제거에 효과적이다.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면, 칙칙한 피부도 재생되고, 부기 빠지는데 많은 도움이 된다.

 

4. 신체 구조상 특징 : 우리의 심장, , 췌장은 신체 왼쪽에 자리하고 있다. 잠을 잘 때, 오른쪽으로 눕게 되면, 위가 췌장을 압박해 췌장의 기능을 방해한다. 왼쪽으로 자야만 장기들도 편히 휴식을 취할 수 있다.

 

5. 태아의 건강 : 연구 결과에 따르면, 왼쪽으로 누워서 잠을 잔 임산부에 비교해서 똑바로 눕거나 오른쪽으로 누워 잠을 자는 습관을 지닌 임산부의 사산 확률이 2배 가량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른쪽으로 누워 잠을 잘 경우, 혈액의 흐름이 자궁을 눌러 방해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왼쪽으로 누워 자면, 태반에 연결된 탯줄에 더욱 원활한 혈액 순환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태아 건강에 이롭다. 옆으로 누워 자는 습관이 있는 분들은 오늘부터 왼쪽으로 누워 잠을 깊이 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