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굴레

장님(盲人)처럼 사는 우리들의 자화상

마도러스 2020. 7. 9. 00:25

■ 장님(盲人)처럼 사는 우리들의 자화상

 

어떤 사람이 길을 가고 있는데, 어디선가 "사람 살려!" 하는 비명이 들려왔습니다. 소리 나는 곳으로 달려 가보니, 웬 장님이 낭떠러지 끝에서 밧줄에 매달린 채 사력을 다해서 소리 지르고 있었다. 그런데, 가만히 보니, 장님(盲人)이 매달려 있는 곳은 평평한 땅 바로 위였다. 밧줄을 놓으면 안전하게 땅을 디딜 수 있는데 앞을 보지 못하니까, 죽을 힘을 다해 매달려 있는 것이었다.

 

그래서 말 했다. "밧줄을 놓으시오." 그 말을 듣고 장님(盲人)이 소리쳤다. "아니 어떻게 그리 잔인한 말을 할 수 있소? 이 밧줄을 놓으면, 나는 죽는단 말이오!" 그 순간, 밧줄이 툭 끊어졌고, 장님(盲人)은 안전하게 땅바닥을 딛게 되었다.

 

장님(盲人)은 바로 우리의 모습이다. 붙들고 있는 밧줄을 놓으면, 죽을 것 같은 두려움에 휩싸인다. 그러나, 실제로, 그 밧줄을 놓으면, 새로운 세상이 열린다는 것을 모른다. 우리들의 어리석음을 말 하고자 하는 풍자 이야기이다.

 

이야기 속의 밧줄은 매우 다양하다. 어떤 분은 명예의 밧줄! 어떤 분은 권력의 밧줄! 어떤 분은 재산의 밧줄! 어떤 분은 세속의 밧줄! 욕심에 욕심을 더한 것인 줄도 모르고 거기에 집착한다. 사실, 그 밧줄은 썩은 동아줄과 같은 것이다. 그리고, 언젠가는 반드시 끊어지게 되어 있다. 놓으면 죽을 것 같지만, 오히려 새로운 세상이 펼쳐진다. 우리들의 삶에 완전한 실패는 없다. 단지, 삶은 사소한 경험일 뿐이다. 매우 다양한 삶을 경험하며 사는 것이다. 욕심에 욕심을 더한 썩은 동아줄을 놓아야 한다.

 

집착 않는 것과 관심 없는 것의 차이

 

집착하지 마라!’는 말은 우리가 흔히 듣는 이야기 중의 하나이다. 하지만, 사람들은 집착하지 않는 것과 관심 없는 것을 혼동한다. 사실, 이 두 가지는 완전히 다르다. 관심 없는 것은 말 그대로 대상에 대한 무관심을 말한다. “별로 관심 없다. 나와는 전혀 상관없는 일이다.” 라고 말하는 태도를 말한다. 반면에 집착하지 않는 태도는 이런 것이다. “가능한 모든 일을 잘 해 내겠다. 분명 잘 해낼 것이다.” “열심히 집중해서 그 일을 해 낼 것이다.” “성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지만, 혹시 실패한다 하더라도 나는 괜찮다.”

 

살다보면, 이런 일 저런 사납고 잡스런 일을 겪을 수 있다. “누가 너에게 해악을 끼치더라도 앙갚음 하려들지 말라! 강가에 가만히 앉아있으면, 곧 그가 살려달라고 아우성치며 떠내려가는 것을 보게 되리라!” (노자). 속상한 일을 당하더라도 그것을 마음에 담아두지 마라! ★ “천국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사랑하면 된다. 지옥을 만드는 방법은 간단하다. 가까이 있는 사람을 미워하면 된다.” (백범 김구). 만약, 사소한 이익과 권리를 내세우고, 거기에 집착하거나 연연해 한다면, 그 일은 엄청난 에너지 낭비가 될 것이다. 노력하고 있는 동안뿐만 아니라, 그 노력이 실패로 끝나버린 후, 좌절하고 낙담해 있을 때에도 엄청난 에너지가 소모된다. 하지만, 사사로운 이익에 집착하지 않는다는 것은 우리에게 정서적인 자유를 준다. 그것은 꼭 움켜쥐고 있는 것이기도 하지만, 슬쩍 놓아줄 수도 있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열심히 시도해 보고, 진정으로 관심을 갖고 열정을 솓아붇지만, 동시에 그것의 결과에 완전히 초연하라고 것이다.

 

집착은 두려움을 일으킨다. 만일 손해 보면 어쩌지? 만일, 거래가 잘 성사되지 않으면 어떡하지? 모든 일이 자그마한 탈도 없이 자신이 원하는 대로 정확하게 진행되어야만 한다는 집착을 하면 할수록 엄청난 스트레스를 초래하게 된다. 모든 것은 마음의 집착을 버려야 한다. 열정을 갖고 노력을 하지만, 결과에 너무 연연하지 말아야 한다.

 

반면에 집착하지 않는 것은 마술처럼 흥미와 재미를 느끼게 한다. 노력하는 와중에 보람을 느낄 수도 있고, 그 일 자체를 즐길 수도 있다. 바로 그런 열정과 노력에 의해서 자신이 무슨 일을 하든지 자신에게 필요한 확신을 얻음으로써 결국 종국에는 성공으로 이끌리게 된다. 물론 커다란 중압감도 경감되는 것이다. 그렇게 되면 결과에 상관없이 자기 자신은 승자가 되는 것이다. 근심하지 않는 행동, 그것이 자신으로 하여금 목표에 더 뜨겁게 열중하게 하고 계속 전진해 나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

 

그 일이 내가 바라던 방식으로 진행되지 않는다 해도 모든 것이 잘 될 것이라는 확신과 믿음이 내 마음 속에 자리 잡아야 한다. “앞으로 더 잘 될 거야! 그동안 경험을 통해서 배웠어! 다음에는 더 잘 될 거야!” 이런 이유 있는 태도가 자신을 다음 단계로 나아가도록 도와준다. 낙담하거나 좌절과 후회 속에서는 아무것도 성사되지 않는다. 그래서, 과도한 집착을 버리고, 미래에 대한 비젼과 믿음을 갖고서 확신에 찬 마음으로 즐겁게 전진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