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굴레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사는 좋은 방법

마도러스 2018. 2. 5. 00:08


■ 이 순간을 행복하게 사는 좋은 방법


도술이 뛰어난 도사가 주막에서 쉬고 있는데, 한 청년이 옆자리에 앉아 술을 마시며 자신의 신세를 한탄하다가 술에 취해 잠이 들었다. 도사는 웃으며 자신의 보따리 속에서 베개를 꺼내서 청년의 머리에 받쳐주었다. 그렇게 하자마자, 청년은 꿈속에서 유명한 부잣집 딸과 혼인을 하여 잘생긴 아들 3명을 낳고 자신도 과거에 급제하여 마침내 정승까지 되었다.


그런데 어느날, 다른 신하의 음모에 빠져 역적으로 몰리게 되어 마침내 죽을 운명에 처하게 되었다. 청년은 지난날을 회상하며 이렇게 말했다. "고향에서 농사나 짓고 살았다면 억울하게 죽지 않게 되었을텐데! 부귀와 영화가 이렇듯 덧없는데, 무엇 때문에 벼슬자리에 안달을 했던고? 지난날이 한없이 그립지만, 이제 와서 후회한들 무슨 소용이 있을까?"


눈물을 흘리며 사약 사발을 마시려는 순간, 잠에서 깨었다. 주위를 둘러보니 사약 사발은 보이지 않았으나, 아름다운 아내와 자식도 없다는 사실이 조금은 씁쓸했다. 옆에 앉았던 도사가 한 말씀하기를 인생이 그토록 허망한 것을 이제야 알겠는가? 도사의 말에 청년이 영문을 몰라 어리둥절해 했었지만, 꿈에서 보낸 일생이 낮잠 한순간 이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욕심을 버리고 마음을 비우고 주어진 일에 최선을 다하며 하루를 즐겁게 사는 것이 참된 행복의 길이다. 작은 것에 연연하여 불평하기 보다는 지금 이 순간을 즐겁게 살면 그것이 행복한 삶이 될 것이다. 인생 뭐 별거있나요? 잘나면 얼마나 잘났고, 못나면 얼마나 못낫겠나요? 다 거기서 거기일뿐이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