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굴레

인생을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대답

마도러스 2018. 2. 7. 03:57


■ 인생을 고민하는 당신을 위한 대답


● 유시민 작가가 말합니다. ​“제 답은 한마디로 말하면, 본성대로 살자라는 거예요. ​인생은 자기를 표현하는 과정이거든요. ​나한테 없는 거를 표현하려면 되게 힘들고 의미도 없어요. ​내가 어떤 존재이고 내 본성이 뭔지를 잘 알고 ​그 본성을 잘 표현하면서 살면 그게 좋은 삶이라고 봐요.

​우리가 가진 본성에는 2가지가 있는데요. 첫 번째는 종으로서 모든 인간이 가지고 있는 본성이 있고요. ​두 번째는 우리 각자가 조금씩 다른 개성이 있어요. 그러니까 인류 모두가 가지고 있는 본성과 ​내가 삶의 주체로서 가지고 있는 나의 본성, ​나의 개성을 다 잘 표현하면서 살면 그게​ 좋은 삶이라고 저는 생각을 해요.

그러니까 우리가 종으로서 가진 본성이 뭐냐 물으면 2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자기중심적 이기적 본성과 외향적 이타적 본성 두 가지가 다 있어요. 자기 중심적인 본성은 뭘 가지려고 그러고요. 그러려면, 일을 해야해요.​ 일을 잘하는 거예요. 일해서 돈 벌려고 하는 그런 거예요. ​둘째는 잘 노는 거예요. 노는 게 의미가 있어서가 아니라 즐거우니까 노는 거예요. 세 번째가 사랑을 잘하는 거예요. 전면적으로 나와 관계를 맺고 ​모든 것을 나눌 수 있는 애착의 대상을 사랑하는 거고요. 넷째는 이타적인 본성인데, 봉사 활동을 잘하는 거예요. 이것을 연대라고 얘기를 하는 거예요. 나하고 아무 상관없는 사람의 복지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나하고 아무 상관없는 사람이 느끼는 ​아픔과 슬픔 고통을 같이 느끼고 그래서 그 사람들의 복지를 위해서​​ 내가 가지고 있는 어떤 귀한 자원 이거를 기꺼이 내놓는 것 이게 연대인데요. 내놓는 거는 시간일 수 도 있고 돈일 수 도 있고 자기의 기능일 수 도 있고 많이 있는 거죠.

​인간은 단순한 이기적 동물도 아니고 ​완전히 이타적으로만 살 수 있는 동물도 아니예요. 이 두 개를 다 가지고 있거든요. ​그래서 자기가 좋아하는 일을 찾아서 열심히 잘 하고 ​자기가 진짜 순수하게 즐길 수 있는 놀이도 좀 즐기고요.“


● 과연 제대로 산다는 것은 무엇일까? 인생 문답에서 유시민 작가는 그 답을 본성대로 살라고 말씀하셨다. 내가 어떤 존재이고 본성이 뭔지 잘 알고 그 본성을 잘 표현하면서 살면 더 나은 삶을 살수 있다고 한다. 일, 놀이, 사랑, 봉사 이 4가지를 모두 해야 된다고 한다. 그리고 개성이란 위의 4가지를 어떤 비율로 어떻게 결합하느냐에 따라서 각기 다르게 나타나는 것이라고 한다.


남의 말이나 생각을 의식하지 않고 나 스스로 생각해서 4가지를 잘 조합해서 산다면, 한마디로 나의 본성을 잘 표현하면서 잘 살아가는 인생이라고 한다. 어떤 사람이 되고 싶다. 혹은 어떻게 살고 싶다가 아니라 자기 나름대로 자긍심을 가지고 살아간다면 그것이야말로 진정 의미있고 가치있는 삶이 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