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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젤 자동차의 종말 시대 도래했다!

마도러스 2018. 3. 12. 23:50


■ 디젤 자동차의 종말 시대 도래했다!

 

★ 디젤 엔진은 태생적인 한계가 있다매연분진먼지 등을 많이 내뿜고무엇보다 인체에 치명적인 질소 산화물(NOx)이 배출된다여기에 소음진동냄새를 많이 내뿜는 약점까지 있다질소 산화물은 공기 중에서 물과 접촉하면질산으로 변해 산성비의 원인이 된다호흡기를 통해 폐 안의 수분과 만나면폐암 등 치명적인 부작용을 낳는다.

 

★ 유럽에서 경유 차량의 시대가 막을 내리고 있다독일 법원이 경유 차량 주행 금지를 허용하고 업체들도 디젤엔진 퇴출 움직임에 동참하고 있다독일 연방 행정 법원은 2018년 02월 도시 행정 당국의 디젤차 시내 주행 금지 조치를 허용하는 판결을 내리기도 했다판결 직후 독일 제2의 도시인 함부르크가 4월부터 디젤차의 일부 도로 진입을 금지하겠다고 밝혔다슈투트가르트 등 독일 내 70여 개 도시에서 1000만 대 이상의 디젤차가 판결의 영향을 받을 가능성도 제기됐다.

 

★ 자동차 업계에서 경유 차량의 종말은 이미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스웨덴 볼보와 프랑스 르노 등 일부 업체는 새 디젤 엔진을 개발하지 않겠다고 발표했다소비자들 역시 디젤차를 꺼리고 있다독일의 2월 신차 판매를 보면 디젤차 비율은 32.5%로 2년 전에 비해 15%포인트 하락했다하이브리드차나 전기차에 대한 세제 혜택이 강화되고 있는데다 정부가 디젤차에 대한 규제를 강화할 것이란 전망이 소비자들의 심리에도 영향을 준 것이다.

 

★ 일본 도요타 자동차 역시 유럽에서 디젤 승용차 판매를 종료한다고 선언하며 전세계 자동차 시장이 흔들리고 있다. 2018년 03월 06일 니혼게이자이 신문에 따르면 전날 도요타 유럽 최고 경영 책임자인 요한 반 질 전무는 고객이 디젤차를 원하지 않고 있다며 2018년 이후 발매하는 승용차에는 디젤 엔진을 탑재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도요타는 서유럽 뿐만 아니라 터키러시아 등 유럽 전역에서 디젤차 판매를 마칠 계획이다.

 

★ 피아트 크라이슬러(FCA) 자동차 역시 디젤차 생산을 중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피아트 크라이슬러(FCA) 자동차는 2018년 06월부터 디젤차 생산을 단계적으로 줄이고, 2022년까지 디젤차 생산을 중단하기로 했다이처럼 글로벌 자동차 브랜드들이 디젤차 판매 종료를 결정한 것은 유럽의 디젤차에 대한 규제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기 때문이다이미 독일 및 영국 등 일부 국가에서는 환경 오염 문제로 디젤 차량의 시가지 진입 규제 방안이 논의되고 있다.

 

★ 디젤 엔진의 기원은 19세기 말로 거슬러 올라간다독일의 기계 공학자 루돌프 디젤(Rudolf Diesel)은 1897년 자신의 이름을 따 그때까지와는 전혀 다른 동력 기관을 발명해 냈다오늘날의 디젤 엔진이 공공의 환경을 해치는 주범으로 취급받는 데 비해 루돌프 디젤은 거대 기업에 속수무책으로 당할 수밖에 없던 당시의 중소 상공인들을 위한다는 유토피아적 이상을 실현하기 위해 디젤 엔진 개발에 나섰다.

 

디젤 엔진이 개발되기 전에 등장했던 증기 기관과 가솔린 엔진은 집채만한 크기에 가격도 너무 비싸 돈 없는 사람들에겐 그림의 떡이나 마찬가지였다루돌프 디젤(Rudolf Diesel)은 작고 가벼우면서도 연료 효율이 높은 값싼 엔진’ 개발을 꿈꿨고수많은 시행착오 끝에 디젤 기관을 발명해 냈다. 1893년 처음 선보인 시제품은 엉성하기 짝이 없었다자고 나면 새로 터져 나오는 문제점을 고치고 고친 끝에 4년 후 재탄생한 디젤 엔진은 뛰어난 효율을 무기로 진화를 거듭했다. 1919년에 이르러서는 대량 생산이 가능해졌고이후 디젤 엔진은 두 차례의 세계대전을 거치면서 선박트럭열차잠수함 등에 탑재되며 산업화세계화의 일등 공신이 됐다.

 

가솔린이나 가스가 넘볼 수 없는 연료 효율은 과다한 오염 물질 배출에도 불구하고 디젤 엔진의 중흥을 이끌었다더구나 시커먼 매연이나 뿜어대는 차를 몬다는 죄의식까지 사라지자 디젤 승용차의 판매량이 급속도로 늘기 시작했다하지만독일의 폭스바겐 자동차 스캔들을 계기로 클린 디젤에 대한 신뢰는 바닥으로 떨어졌다과연클린 디젤이란 게 애초부터 가능한 기술이었을까?

 

디젤 엔진은 태생적인 한계가 있다매연분진먼지 등을 많이 내뿜고무엇보다 인체에 치명적인 질소 산화물(NOx)이 배출된다여기에 소음진동냄새를 많이 내뿜는 약점까지 있다질소 산화물은 공기 중에서 물과 접촉하면질산으로 변해 산성비의 원인이 된다호흡기를 통해 폐 안의 수분과 만나면폐암 등 치명적인 부작용을 낳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