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 (조선)

중국 장웨이린 교수의 이순신에 관한 평가

마도러스 2017. 4. 26. 09:14


■ 중국 장웨이린 교수의 이순신에 관한 평가

04월 28일은 이순신 장군 탄신일이다. 중국의 역사학자 장웨이린 교수는 어느 날, 강의실에서 “서양과 일본에게 전쟁에서 패한 청(淸) 나라를 구할 수 있는 위인이 만약에 있다면, 과연 누구일까?" 라고 학생들에게 물었다. 제갈공명? 손자? 관우? 여러분들이 생각하는 그 어떤 영웅이 나타난다 해도 그 결과는 마찬가지였을 것이다.

나는 이순신(李舜臣)이라는 한 인간의 삶과 죽음을 알고 나서 눈물을 흘릴 수 밖에 없었다. 청(淸) 나라에 이순신과 같은 장수가 있었더라면, 중국은 일본 제국과 서양 열강에게 무너지지 않았을 것이다. 그는 학생들에게 거북선 사진을 보여주었다. 모두들 의아해 했다. “400여년전 조선과 일본의 전쟁 때에 조선을 구한 이순신(李舜臣) 장군이야 말로 중국을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영웅이다!” 라고 나는 감히 여러분께 말할 수 있다.

여기 저기에서 웅성웅성 소리가 들렸다. 조선 수군(水軍) 장수 이순신(李舜臣)은 5천명도 안 되는 군사와 50척도 안 되는 함대를 이끌고, 40만 왜군과 1,300대의 일본 함대와 맞서 싸워 단 한번의 패배도 없이 23번 싸워 23번 모두 승리했고, 결국 조선을 구했다. 당시 일본군은 100년의 전국 시대를 거치면서 싸움의 고수들이었고, 동아시아 최강의 전력을 갖추고 있었다.

그때, 조선(朝鮮) 수군은 물고기나 잡고 농사나 짓던 나약한 병사들이었으나, 이순신(李舜臣)은 단 1년만에 강하게 훈련시켜 40만 대군과 1300척을 거느린 일본군과 맞서 이길 수 있는 군대를 만들었기 때문에 그는 위대했다. 만일, 이순신 장군이 일본 장수였다면, 당시 명(明) 나라는 물론이고 태국과 베트남. 인도네시아까지 일본군에 점령되었을 것이다.

세계 어느 국가도 한 인물의 존재에 의해서 이토록 역사의 큰 줄기가 뒤 바뀌는 경우는 거의 없었기 때문이다. 여기 거북선을 보라! 누가 이 배가 400여년 전에 만들어졌다고 믿겠는가? 여러분들은 눈을 떠야한다.

그는 1시간 정도 더 이순신(李舜臣) 장군에 대한 삶과 죽음에 대해 이야기를 해주고 강의를 끝마쳤다. 강의가 끝났을 때, 학생들이 모두 일어나서 기립 박수를 했다. 어떤 학생은 눈물을 흘리기까지 했다. 그가 처음 이순신(李舜臣)에 대해 자세히 알게 되었을 때의 그 감정을 그의 제자들도 느끼고 있었던 것이다.

중국은 2002년부터 중국 동북쪽 변경 지역의 국경 변방에서 전개된 모든 고대(古代) 역사를 중국 역사로 만들기 위한 프로젝트를 감행했다. 바로 그 때, 장웨이린 교수는 동북공정(東北工程)의 일환으로 고구려(高句麗) 역사를 중국의 역사로 편입 시키는 일을 맡았다가 '이순신(李舜臣) 학술회를 시작으로 고구려 역사 편입 작업에서 스스로 물러났다. 그리고, 그는 말했다. 역사 학자가 후세 사람들에게 해서는 안 되는 2가지 부끄러움이 있다. 하나는 히틀러(Hitler)가 200만 유대인을 죽인 것 보다 그 역사를 감추며 숨기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진정한 위인(偉人)을 알아보지 못하고 찾지 못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