느낌 & 음악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

마도러스 2014. 7. 3. 11:36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이란 탈진(Burn out) 증후군이다. 오직 한 가지 일에만 몰두해오던 사람이 신체적, 정서적인 극도의 피로감으로 인해 무기력증(無氣力症)이나 자기 혐오, 직무 거부 등에 빠지는 증후군이다. 자신의 일에 충실감 넘치게 열심히 일해 오던 사람이 갑자기 어떤 이유에서 그 보람을 잃고, 돌연 슬럼프(slump)에 빠지게 되는 현상이다. 마치 연료가 다 타버린 것(Burn out)처럼 갑자기 일할 의욕을 잃는 것이다. 특히 한가지 프로젝트에 매달려야 하는 직장인들에게 주로 나타나는 증상이다. 시험 공부를 위해 밤낮 공부했던 학생이 시험이 끝나면, 몇일 동안 의욕이 팍 풀리는 현상과 같다. 일과 육아를 병행하는 워킹맘(Working Mom)들은 더 주의해야 한다.


그동안 열정적으로 삶을 살아왔던 사람이 갑자기 모든 일에 의욕을 잃고 시들해지는 현상이다. 갑자기 만사(萬事)가 귀찮아지며, 멍하니 밖을 내다보고, 틈만 나면 자고 싶어진다. 우울증(憂鬱症), 심리적 회피, 인지 능력 저하, 수면 장애 등의 질병도 유발할 수 있다. 심각할 경우, 자살(自殺)과 같은 극단적 선택을 할 수도 있다. 한국 간호사 70% 이상 번 아웃 증후군(Burn out Syndrome)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간호사는 환자를 돌보며 자기 일처럼 공감하게 되고, 돌보던 환자가 사망할 경우,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전문가들은 스포츠. 오락. 등산. 여행. 취미 생활 등으로 심리적 공백을 메워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전혀 다른 일에 몰두함으로써 몸과 마음을 환기(換氣)시키는 것이 치유 방법이다.


★ “Time, it needs time to win back your love again. 시간, 당신의 사랑을 되찾을 시간이 필요해요. 나는 기다리겠어요. 나는 기다리겠어요. I'm still loving you. 난 여전히 당신을 사랑해요.” 스콜피언스(Scorpions)가 부릅니다. → http://tvpot.daum.net/clip/ClipView.do?clipid=57291279&q=Still+Loving+You+%28Scorpions%29 Still Loving You (Scorpion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