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칼럼

연비 과장 파문, 현대차는 억울

마도러스 2013. 2. 12. 11:28

연비 과장 파문, 현대차는 억울

 

■ 공인 연비 평균 달성비는 96.1%, 현대.기아차는 97.6%로 양호

■ LA 타임스 "일본 도요타. 닛산는 더 부풀려"

 

현대·기아차가 2012년 말 미국에서 실시된 연비 조사에서 다른 업체들보다 양호한 성적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LA타임스는 최근 현대차의 EPA(미 환경부) 공인 연비와 소비자 기관 컨슈머리포트가 조사한 실제 연비 간 차이업계 평균 보다 낮았다고 보도했다.

 

 이 차이는 경쟁사인 일본 도요타. 닛산 보다 낮게 나왔다.이 테스트는 미국에서 판매되는 15개 브랜드, 143개 차종에 대해 측정 연비가 공인 연비의 몇 퍼센트에 달하는지 조사한 것이다.

 

현대·기아차는 측정 연비가 연비 강등 조치를 취하기 이전 기준으로 97.6%에 달했다. 이는 마쓰다·스바루·폴크스바겐·혼다에 이어 5위에 해당하는 것이다. 업계 평균96.1%였다.

 

■ 미국 자동차 업체들은 전부 평균치를 밑돌았다.

 

미국 업체들은 전부 평균치를 밑돌았다. 크라이슬러는 공인 연비 대비 측정 연비가 95.3%였다. GM 쉐보레93.8%, 포드(Ford)92.8%에 그쳤다. 공인 연비와 실제 연비 차이가 5% 이상 난다는 뜻이다.

 

컨슈머리포트 측은 이 같은 측정 결과에 대해 공식적으로 확인해 주지 않고 있다고 LA타임스는 보도했다. 이 자료는 현대·기아차 북미 법인이 LA타임스에 제공한 것으로 알려졌다.현대·기아차는 2012년 11월 EPA 권고에 따라 13개 차종의 연비를 평균 3% 낮췄다.

 

조정된 공인 연비 기준으로는 컨슈머리포트 측정 연비의 공인 연비 달성률이 98.5%에 달해 거의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기아차는 미국에서 연비 조정 전에 차량을 구입한 고객들에게는 총 4000억-5000억원의 보상비를 주기로 했다. (조선일보, 입력: 2013.02.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