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일반)

사과 한개, 콜레스테롤 40% 감소

마도러스 2012. 10. 10. 12:07

사과 한개, 콜레스테롤 40% 감소

 

사과를 매일 한 개씩 먹으면, 혈액 속 나쁜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이 40%나 감소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오하이오 주립 대학 연구팀은 40-60세의 건강한 성인 51명을 대상으로 연구를 실시했다.

 

연구팀은 이들을 세 그룹으로 나눠 첫 번째 그룹은 사과(레드 딜리셔스나 골든 딜리셔스 품종) 한 개, 두 번째 그룹은 사과 한 알 분의 폴리페놀(194mg)이 포함된 보충제, 세 번째 그룹은 가짜 보충제를 각각 4주간 매일 먹게 했다.

 

그 결과 나쁜 콜레스테롤(LDL-cholesterol) 수준이 사과 그룹은 40%나 감소했고, 보충제 그룹은 일정 수준 낮아졌으며 가짜 약 그룹은 아무런 변화가 없었다.

 

연구를 이끈 오하이오 주립 대학의 로버트 디실베스트로 교수는 “저밀도 지단백(Light Density Lipoprotein, LDL-cholesterol)은 유해 산소와 결합해 염증을 일으키고 조직을 손상시킨다”며 “이것은 동맥 경화의 원인이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과는 녹차. 토마토 추출물 등의 여타 항산화제 보다 산화 LDL-cholesterol 수준을 낮추는데 뚜렷하게 좋은 효과를 보였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기능성 식품 저널(Journal of Functional Foods)’에 게재됐다. (이데일리, 입력: 2012.10.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