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명학

중앙 토심(土心)의 표상인 진술축미(辰戌丑未)

마도러스 2009. 6. 25. 11:53


중앙 토심(土心)의 표상인 진술축미(辰戌丑未)

 

마음의 중앙을 잡는 심(土心)을 터득하고 다스리려면, '우주변화 원리'(대원출판)를 제대로 공부해야 합니다. 중앙 심(土心)은 마음의 중심을 잡는 것을 말합니다. 마음을 제대로 다스린다는 것은 참으로 어려운 일입니다. 육체의 오장육부(五臟六腑)는 항상 뭘 요구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천지일월(天地日月) 토심(土心)의 기운을 항상 받는다면, 상황은 달라집니다. 천지일월(天地日月)은 세상을 잡아 돌리는 중앙에 있기 때문입니다.

 

'우주변화 원리'(대원출판)를 보면, 중앙 (土) 자리가 4군데 있습니다. 진술축미(辰戌丑未)의 자리입니다. 도통(道通)의 경계가 중앙 토(土)를 잡는데 있다면, 그것은 아마도, 축미진술(丑未辰戌)의 마음을 닮는데 있을 것입니다. 우주변화 원리에서, (丑상원군)-(未상제님)의 자리는 체(體.본체)의 자리이고, 큰 틀을 기초해 놓는 자리입니다. (辰태모님)-(戌)의 자리는 용(用.변화)의 자리이고, 구체적으로 드러내는 자리입니다.

 

그래서, 상원군님(丑). 상제님(未)이 천지공사의 본체를 기초해 놓으셨고, 태모님(辰)이 구체적으로 드러내 놓으셨습니다. 그리고, 축→미 분열 과정의 마지막에 불(火)을 당겨 놓는 곳이 오(午)의 자리입니다. 불(火)을 확 당겨 놓는 자리입니다. (丑상원군)의 이상을 그대로 받아 내리고 서로 짝이 되는 곳이 (未상제님.辛未生)의 자리입니다. 그래서, 상제님께서는 신미년(辛未,1871), 태모님께서는 경진년(庚辰.1880)에 오셨습니다.

 

(辰태모님)의 자리는 수토동덕(水土同德)의 자리입니다. 예를 들면, 수박 씨(상제님의 이상)를 뿌리면, 자라난 수박의 모습이 예정된 수박 모습(同德)과 똑같이 그대로 드러나는 곳입니다. 태모님께서 상제님의 종통을 그대로 이어받아 상제님의 똑같은 모습으로 드러내셨잖아요. 한편, (戌)의 자리는 수토합덕(水土合德)의 자리입니다. 예를 들면, 수박 씨를 뿌려서 수박을 거두어 내면, 원래의 수박 씨 종자(合德)를 얻을 수 있잖아요. 바로 그런 자리입니다. 씨를 추수하는 그런 자리입니다. 우주변화 원리에서, (辰)의 이상을 그대로 받아 내리고 서로 짝이 되는 곳이 (戌)의 자리입니다.

 

우주변화 원리의 변화편을 보면, (土)는 화(火)로 드러나고, (火)는 토(土)로 드러납니다. 토(土)의 극점인 10무극(상제님)은 화(火)의 극점인 5황극으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대지(土) 속에는 뜨거운 마그마(火)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불(火)이 타면 재(土)가 남습니다. 운동성(火)이 강한 심장(心腸)은 본질적으로 화(火)이지만, 현상적으로는 중앙 토(土)의 자리에 있습니다.

 

인간의 정(精)과 신(神)에서, (精)과 (神)은 음양(陰陽)으로 드러난 것이지만, 토(土)인 심장(心腸)이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으면, 정(精)과 신(神)은 없는 것입니다. 뇌(腦)에 종속되는 의식과 무의식도 심장(心腸)이 에너지를 공급하지 않으면, 의식과 무의식은 없는 것입니다. 그래서, 중앙부인 심장(心腸)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하자면, 심장(心腸)은 질적으로는 화(火)이고, 양적으로는 토(土,상제님)입니다. (土,상제님)의 이상은 (火)로써 드러나고, (火)는 (土,상제님)의 분신으로 드러나는 것입니다. 한동석 선생님은 우주변화 원리 책(p46)에서 “5황극(皇極)은 10무극(無極)의 보좌역인즉, 우주에 만일 황극(皇極)이 없다고 하면, 무극(無極)을 창조 할 수 없고, 무극(無極)이 창조되지 못하면, 세계는 조화와 통일을 이룰 수 없다.”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종이 위에 별(star)을 그려보십시요! 10각형(10무극)이지만, 꼭지점은 5개(5황극)로 드러나는 것이 보이시죠! 5황극의 자리는 10무극의 분신인 것입니다. 미(未상제님)의 옆에서, 미(未상제님)의 분신 역할하는 오(午)의 자리가 5황극(皇極)의 자리입니다. 그럼, 우리들의 자리는 어느 곳일까요? 상제님께서는 우리들의 자리를 하늘 별자리에 응기시켜 놓았습니다. 별은 1개의 몸체(1태극)에 꼭지점이 5개(5황극) 있습니다. 몸체는 1개(1태극)지만, 꼭지점은 5개(5황극)입니다. 1태극과 5황극을 그대로 판 박아서 닮아내라는 뜻이 담겨져 있습니다.

 

상원군(上元君)님은 우주 생명의 최고 원로이시고, 우주 생명의 뿌리에 해당합니다. 상제(上帝)님이 우주 통치의 최고 지도자이시고 우주 정치의 대통령에 해당한다면, 상원군(上元君)님은 우주 생명의 최고 원로이시고 우주 생명의 뿌리에 해당하는 분이십니다. (丑상원군)의 자리를 12동물에 배속시키면, 소(牛)의 자리입니다. 태을주(太乙呪)를 보면, 상원군(上元君)님이 나오는데, 태을주(太乙呪)의 훔(吽)치(哆)는 소울음 소리를 나타내고, 소울음 소리를 내는 것은 우주 생명의 최고 원로이신 상원군님을 부르는 소리라고 사료되고 있습니다.

 

우주변화 원리에서, (丑)의 자리는 미(未)→축(丑)의 과정을 통하여 신(神)이 아주 축적되어서, (丑)의 자리에서 비로소 (精)이 용출하는 바로 그런 곳입니다. (丑)의 자리는 (精) 즉 만유 생명의 형체가 용출하는 그런 자리입니다. (丑)의 자리는 우주 생명의 정(精)의 형체가 우주에 충만한 신(神)의 기운에 의해 용출하는 생명의 뿌리되는 곳입니다. 축(丑)의 자리는 우주 생명의 뿌리이신 상원군(上元君)님의 자리일 수 밖에 없는 그런 곳입니다.

 

태을주(太乙呪)의 법력은 생명이 용출하는 (丑.소)의 자리에서 나오고, 축(丑.소)의 자리에 계시는 상원군(上元君)님에게서 나오는 것이라고 사료되는 것입니다. “태을천(太乙天) 상원군(上元君)은 하늘 으뜸가는 임금이니 오만년 동안 동리동리 각 학교에서 외우리라. 태을주(太乙呪)에는 율려(律呂) 도수가 붙어 있느니라. 태을주(太乙呪) 공부는 신선(神仙) 공부니라.”


★ 참고 해야 할 사항들

 

● 하도 (河圖. 후천) : (體)가 5土 + 10土이고, 용(用)이 40이다. 후천(後天) 세상의 공욕公慾(5土.10土) 비중이 낙서(선천)보다 높다(15/55). 후천(後天) 세상의 상생의 비중이 선천(先天)의 낙서(書) 보다 높다. 사욕(私慾)이 선천(先天)의 낙서(書) 보다 덜 지배적이다. 사실, 후천(後天)이 선천(先天) 보다 더 이상적이지만, 후천(後天)에도 경쟁의 질서는 존재하는 것이다.

 

● 낙서 (洛書. 선천) : (體)가 5土이고, 용(用)이 40이다. 선천(先天)의 공욕公慾(5土) 비중이 후천(後天)의 하도(河圖) 보다 낮다(5/45). 선천(先天)의 상생(相生) 비중이 후천(後天)의 하도(河圖) 보다 낮다. 선천(先天)의 사욕(私慾)이 후천(後天)의 하도(河圖) 보다 더 지배적이다.

 

● 100 수 (數) : 백수(100數) 건달(乾達), 즉 하늘이 열리기 까지 걸리게 되는 100수이다. 우주(宇宙) 일원수(一元數)이며, 하도(河圖). 낙서(洛書)의 수를 모두 합한 수이다. (5+10+40+5+40)

 

● 105 수 (數) : 땅이 열리기 까지 바람 부는 고난의 수(數)이다. 100+5(황극)=105. "동지冬至 한식寒食 105제(除)". 동지(冬至)에서 일양시생(一陽始生)한 후, 땅에 꽃이 만발하는 한식(寒食)까지는 105일 걸린다. 동지(冬至)에 일양시생(一陽始生)해서 양기를 하나씩 계속 틔워 놓으면, 한식(寒食) 때 쯤에 꽃이 만발한다. 개나리. 철쭉. 잡초 할 것 없이 모두 꽃을 피운다.

 

"대인대의(大仁大義)" "춘무인(春無仁)이면, 춘무의(秋無義)"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크게(大) 인(仁)해야 크게(大) 의(義)할 수 있습니다. 즉 즉 봄에 크게 씨를 뿌려야 가을철에 크게 열매를 거둔다는 것입니다. “진인사대천명(盡人事待天命)”이란 말이 있습니다. 먼저 사람의 일(人事)을 다 한 다음에 하늘의 천명(天命)을 기다린다는 것입니다. 천지로 부터 부여 받은 밝은 본성을 찾고 인류의 새로운 문명을 건설하며, 광명 세상을 여는 역사적 소명을 부여 받은 사람들입니다. 널리 인간을 이롭게 한다는 홍익인간(弘益人間)의 기치를 높이 들어야 할 것입니다. [글: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최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