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방과)

■ 연잎, 오이 추출물에서 독감 바이러스 억제 효능 확인

마도러스 2022. 12. 13. 20:10

 

■ 연잎, 오이 추출물에서 독감 바이러스 억제 효능 확인

● 연잎. 오이에 함유된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 독감 바이러스 억제

 오이(cucumber). 연잎(Lotus leaf) 추출물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 성분이 인플루엔자 독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향후 신변종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치료제 개발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한의학연구원은 마진열 한의기술응용센터 책임연구원 연구팀이 연잎 유래 성분에서 독감을 유발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강한 억제 효능을 확인했다고 2022년 12월 13일 밝혔다. 연구팀은 앞선 연구에서 연잎 추출물의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 성분이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의 감염과 증식을 일으키는 단백질인 뉴라미니데이즈(neuraminidase)와 헤마글루티닌(hemmaglutinin)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했다.

● 독감 예방을 위해서 연잎차. 오이 김치를 많이 먹어라!

★ 이번 연구에서 연잎(Lotus leaf) 추출물에서 항바이러스 효능에 직접적인 역할을 하는 성분인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을 직접 확인했다. 또한,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 성분은 이뇨 작용에 뛰어난 성분으로 몸속에 쌓인 노폐물과 염분의 배출을 도와주는데, 오이(cucumber)에도 함유되어 있고, 어성초(houttuynia cordata)의 꽃 열매에도 함유되어 있으며, 여러 천연물에 함유되어 있다.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 성분은 지카(zika), 에볼라(Ebola), 헤르페스(Herpes) 등 다양한 바이러스에 대해서 항바이러스 효능이 있다고 보고된 바 있다.

★ 실험 결과, 이소케르시트린(isoquercitrin)은 낮은 농도에서도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 초기에 바이러스가 세포에 부착하고 침투하는 단계를 억제했다. 바이러스를 직접 죽이는 효과가 있을 뿐만 아니라 세포 내에서 바이러스가 증식된 후 배출되는 단계를 억제하는 바이러스 치료 효능을 확인됐다. 한국한의학연구원 마진열 책임연구원은 “주로 사용되는 독감 치료제인 타미플루에 내성이 있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대한 항바이러스 효능 확인과 동물 모델을 사용한 효능 검증을 수행할 계획이다” 라고 밝혔다.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분자과학 국제저널’에 2022년 10월 28일 게재됐다.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