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 국방

■ 美육군 차세대 소총, 파괴력 큰 6.8mm탄 최종 확정

마도러스 2022. 4. 26. 01:44

 

■ 美육군 차세대 소총, 파괴력 큰 6.8mm탄 확정

 

  육군, ‘차세대 분대 화기 방탄 조끼 뚫는 6.8㎜탄 최종 확정

미국 육군 2022 04 19일 보병이 사용할 차세대 제식 소총, 이른바 ‘차세대 분대 화기’(NGSW)를 최종 확정했다. 영광은 글로벌 총기 명가인 ‘시그 사우어’가 차지했다. 1994년부터 제식 소총으로 도입했던 M4 카빈 28년 영광의 역사를 뒤로하고, 이제 차례로 물러난다는 뜻이다. 그런데, 우리가 주목해야 할 또 다른 변화가 있다. 1960년대 중반 M16 시리즈부터 M4까지, 무려 50년이 넘는 기간 동안 역사를 주름 잡았던 5.56 나토탄’도 함께 대체될 가능성이 높다. 미군은 왜 이런 변화를 선택하게 된 걸까? 미 육군은 시그 사우어의 소총 ‘MCX 스피어’와 분대 지원 화기(경기관총) ‘LMG68’ NGSW로 최종 선정했다. 이 총들은 미 육군의 든든한 동반자이자 밀리터리 마니아(military mania)들을 열광하게 했던 M4 카빈과 M249 경기관총을 각각 대체하게 된다.

 

 제식 소총 M4 이제 역사의 뒤안길로 물러난다.

 

3개 회사가 경합을 벌인 소총 시제품 명칭은 ‘XM5’, 분대 지원 화기는 ‘XM250’이었다. 과거 M4의 시제품 명칭이 ‘XM4’였다는 점을 감안하면, 차세대 제식 소총 명칭이 M5’가 될 가능성도 있다. 시그 사우어는 향후 10년간 미 육군에 총기를 납품하기로 했다. 그런데, 시험용 초도 물량 도입 예산은 탄약까지 포함해 2,040만 달러(한화 254억원)이다. 8배율 가변형 조준기, 적외선 조준기, 탄도 계산기, 홀로 렌즈를 통한 전장 상황 구현 등의 기능을 갖춘 첨단 사격 통제 장치 ‘XM157’은 미국의 보텍스사가 생산하기로 했다. 미 육군은 차세대 소총 6.8’을 채택했다.

 

미군은 지금까지 ‘조강지처’처럼, 무려 반세기 동안 5.56을 애용했다. 이 탄은 이전에 사용했던 탄뿐만 아니라 AK시리즈에서 채택한 7.62과 비교해도 무척 가벼워서 휴대하기 좋고, 사격 반동이 작아 연발 사격에 유리하다는 특징이 있다. 탄두가 가볍지만, 빠른 탄속을 가져 목표물에 닿을 경우 잘게 파편화되는 특징이 있어 인체 살상 효과도 높다. 그렇지만, 태생적인 한계는 늘 문제로 지적되어 왔다. 탄두가 작고 탄속이 높아 인체엔 관통력이 나쁘지 않지만, 방탄복 등 장애물이 있으면파괴력이 급감한다는 문제가 있다.

 

 미군의 5.56㎜탄 맞아도 다시 일어나 싸운다.

 

군수 산업 발달로 테러범이나 미군과 대립하는 각 지역 반군이 고성능 방탄복을 착용하게 되면서, 일선 병사들 사이에서는 좀 더 파괴력 높은 소총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끊이질 않았다. ‘블랙호크다운’이라는 영화로 유명한 1993 ‘모가디슈 작전’에서 소말리아 민병 대원들이 실제로 미군의 총탄을 맞고도 생존해 반격했다는 증언이 다수 나왔다. 미군과 끊임없이 게릴라전을 벌인 탈레반 병사도 마찬가지였다. 5.56㎜탄은 낮은 탄도 안정성 역시 치명적 약점으로 부각됐다. 가벼운 탄두는 멀리 날 순 있지만, 바람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작은 돌과 큰 돌을 던져보면, 이런 특징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그래서, 대안으로 제시한 것이 6.8입니다. 6.8 5.56탄과 7.62탄의 장점을 모두 가졌다. 이 탄은 5.56㎜탄보다 무거워 탄도 안정성과 파괴력이 높고, 유효 사거리를 높일 수 있다.

 

한국에서도 화기 제조사인 S&T모티브와 탄약 제조업체 풍산 2019 11 신형 6.8 탄약과 총기 개발을 위해 양해각서(MOU)를 체결하고, 힘을 합치기도 했다. 신형 6.8의 목표는 모든 방탄 조끼를 뚫는 탄’이다. 그러나, 거대한 규모의 미군이 단번에 모든 총기를 교체하긴 어렵다. 창고에 쌓아둔 재고 탄약이 없기 때문에 총을 아무리 많이 만들어도 실전에 바로 투입할 순 없다. 따라서, 앞으로 10년 동안 전방 보병 부대부터 시작해서 차례로 제식 소총을 교체할 것으로 보인다. 병사들의 적응 기간도 필요하다. 우선, 반동이 더 큰 6.8탄 사격에 적응해야 할 것이다. 연사하면, 반동이 더 크기 때문에 분대 지원 화기는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