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기. 공갈

■ 국민지원금 대상자입니다! 문자 클릭 사기 조심!

마도러스 2021. 9. 7. 02:13

 

■ 국민지원금 대상자입니다! 문자 클릭 사기 조심!

 

"귀하는 국민지원금 대상자입니다. 신청하기를 클릭하세요! 신청하기// " 2021 09 06 '코로나 상생 국민지원금'의 신청. 지급 시기와 맞물려 정부 또는 카드사를 사칭하는 '스미싱'(smishing)이 급증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받은 경우, 유심히 살펴보라"며 주의를 당부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021 09 05 "국민지원금 지급대상·금액 안내, 카드 사용 승인, 지원금 충전 등의 내용으로 정부. 카드사를 사칭한 스미싱이 증가하고 있다" 라며 이처럼 밝혔다. 스미싱이란 문자메시지(SMS)와 피싱(Phishing)의 합성어이다. 악성 앱 주소가 포함된 휴대폰 문자를 대량 전송한 뒤, 이용자가 악성 앱을 설치하거나 전화를 하도록 유도해 금융 정보. 개인 정보 등을 탈취하는 사기 수법으로, 이용자들의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우선 스미싱 피해 예방을 위해 '국민 비서 사전 알림 서비스'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국민 비서·카드사 외 출처가 불분명한 안내 문자를 받은 경우, 또는 정부. 카드사를 사칭한 의심스러운 인터넷 주소가 포함된 문자를 받은 경우, 더욱 유심히 살펴봐야 한다. 또한 의심 문자로 판단한 경우, 클릭하지 말고 바로 삭제하고, 문자를 열람하였다면, 문자 내 인터넷주소(URL) 클릭에 신중해야 한다. 만에 하나 스미싱 의심 문자에 따른 악성 앱 감염이 의심되면, 24시간 무료로 운영하는 '118 상담 센터'에서 상담받을 수 있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각 통신사 명의로 '스미싱 피해 예방 문자'를 발송하는 등 다양한 창구로 이용자의 경각심을 높이겠다. 24시간 모니터링과 함께 신고. 접수된 스미싱 정보를 분석하여 악성 앱 유포지를 즉시 차단하는 등 이용자 피해 최소화에 총력을 다하겠다" 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