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내과)

■ 우리 몸은 매일 3,300억의 세포를 교체한다.

마도러스 2021. 1. 29. 02:30

 

 

■ 우리 몸은 매일 3,300억의 세포를 교체한다.

 

 하루에 교체되는 인체 세포 1일 약 3,300억개, 질량 80g 정도이다.

 

우리가 살아 숨쉬는 동안 우리 몸을 구성하는 세포들은 끊임없이 세대교체를 한다. 한 세포의 힘이 다하면, 몸이 좀비가 되지 않도록 재빨리 다음 세포를 만들어 그 자리를 메꿔준다. 우리 몸에서는 과연 얼마나 빨리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는 것일까? 세포가 전부 새로운 것으로 교체되면, 내 몸은 이전의 몸과 같은 걸까? 다른 걸까? 이스라엘 와이즈만 연구소 연구진이 인간 신체의 세포 회전율을 추정한 결과를 국제 학술지 `네이처 메디신'에 최근 발표했다. 2016인체의 전체 세포 수가 30조 정도라는 계산 결과를 발표했던 이 연구진은 당시의 연구를 더 확장해 이번에는 유형별 세포의 수명을 토대로 우리 몸 전체의 세포 회전율 계산을 시도했다. 그 결과, 우리 몸은 하루에 평균 약 3,300억개의 세포를 갈아치우는 것으로 나타났다. 몸 전체 세포의 1%를 약간 웃도는 규모이다. 1초당 380만개꼴로 세포의 세대교체가 이뤄지고 있다는 얘기이다. 질량 기준으로는 하루 80g이다. 이는 전체 세포 질량의 0.2%에 해당한다. 죽은 세포는 일부는 몸에서 떨어져 나가고, 일부는 기생충의 먹이가 되고, 일부는 몸 안에서 분해된다.

 

 혈액 세포(86%), 장 상피 세포(12%)가 교체되는 전체 세포의 98% 차지했다.

 

연구진은 20-30세의 건강한 170cm, 70kg 남성을 기준으로, 전체 세포 집단의 0.1% 이상을 구성하는 모든 세포 유형을 계산에 포함시켰다. 각 세포 유형의 수명에 대한 자료는 인간 세포를 대상으로 직접 수명을 측정한 이전 연구 결과들에서 수집했다. 이에 따르면, 일반적으로 장(intestine) 상피 세포의 수명은 3-5일로 매우 짧다. 혈액세포의 경우, 적혈구의 수명은 120일 정도로 비교적 길지만, 백혈구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호중구는 평균 0.9이다. 하지만, 소뇌의 뉴런, 안구의 수정체 등 일부 세포들은 우리 몸의 일생과 수명을 함께할 정도로 매우 길다. 연구진이 계산한 결과, 매일매일 교체되는 세포의 86%는 혈액 세포, 즉 적혈구와 백혈구였다. 이어 장(intestine) 상피 세포가 12%로 그 뒤를 이었다. 혈액 세포(86%), 장 상피 세포(12%)가 교체되는 전체 세포의 98% 차지했다. 몸을 덮고 있는 피부(skin) 세포는 1.1%에 불과했다. 나머지 인체 세포들은 다 합쳐도 1%가 채 안됐다. 그러나, 질량 기준으로 본 회전율은 좀 다르다. 매일 교체되는 세포 중 혈액세포 비중은 48.6%에 그쳤다. 이어 장(intestine) 상피 세포가 41%로 큰 차이 없는 2위였다. 두 세포의 질량 기준 회전율 비중 차이가 적은 것은, (intestine) 상피세포가 더 크고 수명이 짧은 탓이다. 반면, 지방 세포와 근육 세포는 질량 인체 비중은 75%로 매우 높지만, 수명이 길어 질량 회전율에서의 비중은 5%에 불과하다. 인체 세포의 질량은 몸 전체의 66% 정도이다. 몸무게 70kg인 남성이라면 46kg은 세포의 무게라고 할 수 있다. 나머지는 세포 밖의 체액과 고형물이다.

 

 인체의 전체 세포가 교체되는 회전 주기는 평균 80일 정도이다.

 

연구진은 계산 결과로 볼 때, 숫자로 본 인체의 전체 세포가 교체되는 회전 주기는 평균 80일 정도, 질량 기준 회전 주기는 평균 1년반으로 추정된다고 밝혔다. 두 회전 주기에 차이가 나는 것은 작은 세포는 수명이 짧은 반면, 무겁고 큰 세포는 수명이 10년을 넘는 데서 비롯된다. 연구진은 인체의 기초 대사 에너지를 분석한 결과, 새로운 세포의 생산에 투입되는 에너지는 기초 대사량의 1%라고 덧붙였다. 연구진은 "그동안 인체 세포 수나 수명에 대해선 연구가 있었지만, 인체 전체의 세포 회전율에 대한 연구는 없었다"며 이번 분석이 건강과 질병 연구에서 조직의 재생에 관한 문제에 하나의 통찰을 줄 수 있기를 기대했다. 연구진은 그러나 세포 유형별 회전율은 개인의 연령, 건강 상태, 체격, 성별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하며, 이번 연구는 하나의 기준치일 뿐이라고 강조했다.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그래서,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