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과학 문명

무선 충전 스마트 콘택트 렌즈 개발

마도러스 2019. 12. 14. 03:17



■ 무선 충전 스마트 콘택트 렌즈 개발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 현실화 된다.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에서처럼 눈에 착용해서 증강 현실(AR)을 구현하는 스마트 콘택트 렌즈를 현실화되고 있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 배병수 교수, 연세대 박장웅 교수, 울산과학기술원(UNIST) 이상영 교수가 공동 연구로 상용화의 관건인 콘택트 렌즈 전력 공급 기술을 개발했다고 20191208일 밝혔다. 무선 충전용 전자 회로와 급속 충전. 방전이 가능한 슈퍼커패시터를 소프트 콘택트 렌즈 안에 제작하는 기술이다. 눈물 속 바이오 마커 모니터링 및 AR 구현 플랫폼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연구팀은 소프트 콘택트 렌즈 물질을 기판으로 활용해 무선 충전에 필요한 전자 소자를 초정밀 인쇄 공정을 통해 그려 넣었다. 이 소자는 시야를 가리지 않으면서 착용자 활동을 방해하지 않는다. 착용감을 위해 유연하면서 투명한 구조로 소자를 설계했다. 정류 회로, LED, 슈퍼커패시터 등을 집적시키면서 렌즈 구부러짐에 소자가 부서지는 것을 막는 구조를 특별하게 고안했다.

 

개발 무선 충전 회로는 초소형이지만, LED 디스플레이를 구동시켜 빛을 밝히기에 충분하다. 또한, 충전용 단자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해서 착용시 감전 위험도 없다. 실제 착용 상태에서 무선 충전도 가능하다. 렌즈 작동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지 않고, 렌즈 모양이 달라지거나 보관액에 담겨있을 때도 기능이 유지된다. 연구진은 신축성 있는 실제 소프트 콘택트 렌즈 소재에 무선 충전 전원을 초소형으로 구현할 수 있는 인쇄 기술을 개발했다. 다양한 웨어러블 기기 무선 전원 공급에 실마리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