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인과 교훈

세상에서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

마도러스 2018. 3. 22. 19:39


■ 세상에서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

그리스(Greece)의 철학자 소크라테스(Socrates)가 어느 날 제자들을 모아놓고 말했다. “세상에서 가장 쉬우면서도 어려운 일에 대하여 이야기 해 보자. 어깨를 앞으로 50번 돌리고, 뒤로 50번 돌려 보아라. 오늘부터 매일 이렇게 100번 이상씩 어깨 운동을 하라. 모두들 할 수 있겠는가?” 그러자 제자들은 ”이렇게 간단한 일인데, 뭐 어려울 것이 있겠는가?“ 하며 웃었다. 그러자 소크라테스는 ”웃지 말라!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은 쉬운 일을 지속적으로 하는 일이다. 한 가지라도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은 성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한 달 후, 소크라테스가 제자들에게 계속하여 운동하고 있는지를 물으니, 90%가 자랑스럽게 손을 들었다. 그리고, 두 달 후 다시 물으니, 이번에는 80% 정도가 손을 들었다. 1년이 지난 후, “어깨 돌리기 운동을 지속적으로 하는 사람은 몇 명인가?”물으니, 단 한사람이 손을 들었다. 그가 바로 훗날 그리스(Greece)의 위대한 철학자가 된 플라톤(Platon)이었다는 이야기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