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극화 현상 (인간 심리학 개론)

마도러스 2015. 7. 25. 11:13


극화 현상 (인간 심리학 개론)

 

★ 단체 토론을 하면 찬성하던 쪽은 더 찬성하게 되고, 반대하던 쪽은 더 반대하게 된다. 단체 토론을 하면,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난다. 토론 주제에 찬성하던 쪽은 토론에서 더 극렬하게 찬성하게 되고, 반대하던 쪽은 더 극렬하게 반대하게 된다. 결국 양측의 의견이 더 극단적으로 변한다. 사람에게는 자신의 생각을 과장 표현하여 다른 사람들의 관심을 얻으려 하는 본능이 있기 때문이다. 일상 생활 속에서나 모두 이런 현상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것을 ‘극화(極化) 현상’이라고 한다.

 

★ 단체 토론의 참석자들이 더 극단적인 관점을 내세우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자신과 별로 관계가 없는 일이면 더 모험적이게 될 것이다. 결과가 어떻게 되든 자기는 손해 보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극단적인 관점을 내세우면 사람들의 이목을 끌 수도 있고 예리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셋째, 개인의 책임이 분산되기 때문이다. 토론과 정책 결정 과정에서 개인의 책임은 분산되어 행위에 대한 책임 의식이 현저히 떨어진다. 설령 말이 틀려도 혹은 정책이 잘못되어도 책임은 모두에게 골고루 돌아가기 때문에 사람들이 더 대담해지는 것이다.

 

넷째, 단체 내부의 여론 압력 때문이다. 개인의 행동은 종종 단체 내 여론의 영향을 받는다. 만약 어떤 사람이 신중한 태도를 보이면, 단체 내에서 소심하다고 비웃음을 살 수 있다. 때문에 대다수의 개인은 의식적으로나 무의식적으로나 ‘모험’을 택하는 것이다.


★ 그러므로, 많은 섭외 대상자들을 상대로 토론을 하면 안 된다. 가급적이면, 1:1 상담을 해야 성공 확률이 높아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