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미생물)

김치 유산균, 면역력 증강 효과 입증

마도러스 2019. 1. 19. 21:16


김치 유산균, 면역력 증강 효과 입증

 

동물 실험에서 김치의 면역력 증강 효과가 입증됐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면역 억제약인 사이클로포스파미드(Cyclophosphamide)를 주입해 면역력이 크게 떨어진 생쥐에게 김치 유산균을 제공했더니면역력이 거의 원상회복된 것이다. 2019년 01월 19일 한국 식품 커뮤니케이션 포럼(KOFRUM)에 따르면충북대 수의학과 이완규 교수팀이 면역력이 크게 떨어진 생쥐에게 김치에서 추출한 유산균(Weissella cibaria JW15)을 먹였더니해당 유산균을 먹지 않은 생쥐에 비해 면역력이 훨씬 높아졌다.

 

이 연구 결과는 건강 기능 식품 분야 국제 학술지인 '기능성 식품 저널'(Journal of Functional Foods) 최근호에 소개됐다와이셀라 시바리아(Weissella cibaria JW15) 유산균은 2016년 국립 농업 과학원이 김치에서 분리해 식품 원료로 등록한 균주이다이 교수팀은 김치 유래 유산균을 먹은 생쥐와 먹지 않은 생쥐의 백혈구 회복 정도비장 무게 등을 비교했다.

 

김치 유래 유산균을 섭취한 생쥐의 백혈구 수가 더 빨리더 많이 회복됐다백혈구는 면역 시스템의 핵심 세포이다생쥐의 체중 당 비장 무게도 김치 유래 유산균을 먹은 생쥐가 더 무거웠다김치 유래 유산균을 먹은 생쥐의 비장 무게가 증가한 것은 그만큼 면역력이 강화된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비장은 면역 기능을 담당하는 장기이기 때문이다비장을 절제하면평생 면역력이 저하되는 것은 그런 이유 때문이다.

 

김치에서 유래한 와이셀라 시바리아(Weissella cibaria JW15) 유산균을 섭취한 생쥐의 비장 세포에서 종양 괴사 인자-알파와 인터류킨-6 등의 사이토카인(Cytokine)이 증가했다사이토카인(Cytokine)은 면역 반응에 의해 체액으로 분비되는 단백질의 총칭이다이 교수는 논문에서 "김치 유래 유산균이 면역력을 증강시킨다는 사실이 이번 연구를 통해 확인됐다", "사람이나 반려 동물을 위한 기능성 식품에 김치 유래 유산균을 첨가하면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세계 김치 연구소도 이와 유사한 김치 유산균와이셀라 시바리아 WiKim28을 지난해 찾아냈다이 유산균은 아토피 피부염 개선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