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한방과)

■ 머리를 맑게 하고, 눈을 맑게 하는 방법

마도러스 2016. 10. 10. 13:51

 

 

 

 

 

 

 

 

 

 

 

 

 

■ 머리를 맑게 하고, 눈을 맑게 하는 방법

1. 머리를 맑게 하는 지압 방법 : 관자놀이(양쪽 귀와 눈 사이에 태양혈이 있는 곳)를 손가락으로 30회쯤 맛사지하면, 관자놀이 괴어 있던 어혈이 제거되어 머리가 시원해진다.

2. 기억력을 높이는 뒤통수 지압 방법 : 손가락으로 뒤통수를 자극해서 뇌하수체를 자극하는 방법이다. 기억력의 근원인 뇌하수체를 자극해줌으로써 기억력을 확실하게 높이는 것이다. 뒤통수에는 풍지혈(風池穴). 뇌호혈(腦戶穴). 풍부혈(风府穴). 뇌공혈(腦空穴). 아문혈(瘂門穴) 등의 혈자리가 있는데, 이 곳을 모두 골고루 지압해 준다. 뒤통수를 매일 골고루 자극하면, 지각이 되살아날 뿐만 아니라 활력도 솟아오른다. 하루에 두세 차례 반복하면, 잡념도 사라지고, 삶의 능률도 올릴 수 있다.

뒤통수의 여러 혈(穴)자리 중에 풍지혈(風池穴)이 가장 중요하다. 목뒤 중앙에서 양쪽 2-3cm, 두개골 아래 움푹한 곳이다. 이곳을 누르면 통증이 있거나 기분이 좋은 반응을 느끼게 된다. 풍지혈(風池穴)을 문지르면, 두통이 사라지는 효과가 바로 나타난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여 무겁던 머리도 가벼워지고, 피곤한 눈도 시원하고 개운해진다. 풍지혈(風池穴)은 눈의 피로, 시력 저하, 근시, 노안, 전두통, 고혈압, 뇌빈혈, 후두 신경통 등에 효능이 있다. 두통, 목, 어깨, 불면증, 고열, 급성 각막염, 설염, 언어 장애, 갑산선 비대 등에도 효과가 있다. 풍지혈(風池穴)은 뇌의 노화를 막아주며, 감기 예방에도 좋다.

 

3. 눈을 맑게 하는 지압 방법 : 귓볼의 뒤에 오목하게 들어간 곳, 즉 귀 뒷부분의 튀어나온 뼈와 귓볼 사이에 오목하게 들어간 곳이 바로 예풍혈(叡風穴)이다. 누르면 약간 아플 정도의 통증을 느끼는 곳이다. 이곳을 누르면, 눈의 피로가 풀린다. 손가락으로 귓볼의 뒤를 반복하게 누른다. 목 아래까지 근육을 따라서 가볍게 문지르면 좋다.

 

 

■ 졸음을 깨뜨려 쫓아내는 좋은 방법 및 깜짝 지압법

 

● 복식 흉식 호흡으로 산소를 충분히 공급해 주어야 한다.

 

미국 뉴욕 주립대학 연구 결과에 의하면졸음의 원인은 ()의 이산화탄소(CO2) 농도 증가 때문이라고 한다스트레스피로가 우리 몸에 축적되어 있으면몸이 제대로 된 호흡을 하고 있지 못하고흉식 호흡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흉부로만 숨을 쉬게 되면몸이 뇌()에 제대로 산소를 공급하지 못하고()에 이산화탄소(CO2) 농도가 증가한다결국졸음(drowsiness)이 온다또한음식을 많이 먹으면그것을 소화시키려고혈액과 산소(O2)가 위장 및 소화 기관 쪽으로 쏠린다그러면()에 혈액과 산소(O2) 공급이 감소하고이산화탄소(CO2) 농도가 증가한다결국졸음(drowsiness)이 온다★ 그래서필요한 것이 바로 복식 흉식 호흡이다복식(腹式호흡과 흉식(胸式호흡을 함께 해 주어야 충분한 산소(O2)를 공급하고이산화탄소(CO2)를 제대로 제거할 수 있다특히식사 후에는 복식 호흡이 거의 불가능하다그러므로복식 흉식 호흡을 함께 적절한 비율로 자유자재로 적절하게 해 주어야 한다이러한 방법으로 계속해서 충분하게 호흡해 주면()로 산소가 올바르게 공급되어 정신이 또렷해진다.

 

● 손가락과 손바닥을 자극하는 방법으로 뇌()를 자극한다.

 

손가락과 손바닥을 많이 자극하면()가 자극을 받는다손을 많이 쓸수록 뇌는 자극을 받아서 졸음에서 깨어난다. 2가지 방법이 있다첫째양손을 꽉 쥐었다가 펴기를 50회 이상 반복한다둘째손뼉 치기(hand hitting) 50회 이상이다하지만손뼉 치기는 효과는 좋지만주위 사람에게 민폐를 끼칠 수 있으므로 독립된 공간에서 시행하는 것이 좋다.

 

● 졸음 및 두통을 쫓아내는 지압점을 잘 마사지 지압한다.

 

1) 양손 3번째 손가락 끝 부분(distal phalanx) 마디(손톱 포함)는 인체의 머리(head)에 해당하는 부위이다그 부분을 마사지하면머리(head)가 맑아지고졸음 두통 해소에 좋다.

2) 관자놀이(temple)를 지압하면뇌로 가는 혈액을 자극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을 주고뇌에 산소가 공급되며졸음을 예방해주고두통에도 효과적이다.

3) 눈썹 사이 미간(interspice) 및 눈 주위를 지압 자극해 준다특히미간(眉間)은 집중을 도와주는 집중혈이라 불린다눈 주위(near eye)를 부드럽게 눌러서 지압을 해 주거나찬물 세수(cold water face washing)로 눈 주위를 자극해 주면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준다.

4) 귓불(ear lobe) 부분은 인체의 머리(head)에 해당하는 부위이며졸음 깨는 지압점이다그 부분을 마사지하면머리(head)가 맑아지고졸음 두통 해소에 좋다.

5) 백회(百會)는 머리 꼭대기 정수리에 있는데몸의 모든 양기(陽氣)가 모이고 출발하는 혈(자리이다그곳을 지압하거나 두들기면머리가 맑아진다.

6) 풍지혈(風池穴)은 뒤통수 뼈 아래 움푹한 곳에 자리하고 있는데졸림두통피로 증상을 해소하며목과 어깨의 근육을 풀어주는데 좋다.

7) 합곡혈(合谷)은 2번 3번 손가락 뼈가 만나는 손등 쪽의 합곡을 말하는데지압하면 살짝 아프다그래도 지압하면소화불량두통졸음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다.

 

● 안구구강웃음 운동을 해서 뇌(신경을 자극한다.

 

1) 안구 운동(eye movement)은 안구 회전 운동이다금방정신이 맑아지고습관처럼 하다보면조금씩 시력도 회복되는 것을 느낄 수 있다.

2) 구강 운동(oral movement)은 입 안에서 혀를 돌리는 것인데침도 잘 분비 되고뇌 신경을 쉽게 자극할 수 있다.

3) 웃음 운동(laughter movement)은 크게 웃는 표정으로 얼굴 근육을 활짝 편 후다시 강하게 수축하는 동작을 50회 이상 반복한다. 눈 근육 & 입술 주위 근육 쥐어짜고 펴기!웃는 동작을 반복하면뇌 전두엽(前頭葉)과 뇌 중간 변연계(邊緣系사이의 ‘A10 영역에 있는 웃음보가 작동되고그러면 21 종류의 좋은 호르몬(hormone)이 방출된다감마 인터페론(γ-Interferon), NK 세포, T세포, B세포 등의 면역 세포가 증가한다뇌하수체(脳下垂体)를 자극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돌핀(endorphin)이 증가한다지금크게 웃는 얼굴 표정을 지으면졸음도 쫓고회춘(回春)하고 있는 셈이다설령억지 웃음도 효과가 있다()는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을 구별하지 못한다그래서얼굴 근육에 억지로 웃는 표정만 지어도 그대로 뇌()로 전달되어 90%의 효과가 발생한다.

 

● 어깨허리 돌리기 운동으로 굳은 근육을 풀어준다.

 

(neck) 돌리기어깨(shoulder) 돌리기허리(waist) 돌리기 운동을 50회 해 주면피로 회복에 좋다사실별것이 아닌 것 같은데도알고 보면별 것이다특히책상 앞에서 열중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은 하루 종일 고개 숙여서 공부하니까목 관절이 앞으로 쏠린다목이 아플 수 밖에 없다그래서반드시 목을 자주 풀어 줘야 한다★ (neck) 돌리기 운동할 때는 먼저 한쪽으로 돌린 후잠시 후반대쪽으로도 돌려주어야 하며마지막은 좌우로 흔들어주어야 어지럼증이 발생하는 것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

 

● 졸음을 유발하는 트립토판(Tryptophan)이 많은 음식은 피한다.

 

★ 식사 후당분(glucose)이 증가하면인슐린(insulin) 수치를 높여서 뇌()가 트립토판(Tryptophan)을 합성하도록 유도하고식곤증 졸음을 유도한다★ 트립토판(Tryptophan)은 그 자체로 잠에 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뇌에서 수면 호르몬’ 멜라토닌(melatonin) 합성을 증가시켜서 졸음(drowsiness)을 유발한다트립토판 1,000mg 이상 섭취하면이 중 일부가 멜라토닌으로 전환되며졸음을 유도한다★ 특히트립토판(Tryptophan)은 우유치즈고기생선육류초콜렛바나나땅콩귀리 등에 많이 함유되어있다★ 트립토판(Tryptophan)은 멜라토닌(melatonin). 세로토닌(serotonin). 비타민 B3. NAD. 알칼로이드 등의 전구체로서 이용된다따라서트립토판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면행복감을 느끼게 하는 행복 호르몬’ 세로토닌(serotonin)이 증가하고우울증알콜 중독 치료에 효과가 있다단순히 세로토닌(serotonin) 생성이 목적이라면 500mg 정도만 아침 혹은 낮에 섭취하는 것이 졸음 방지에 좋다세로토닌은 해가 떠있는 낮에 주로 생성이 된다★ 트립토판은 인간이 스스로 합성할 수 없기 때문에 외부에서 섭취하여야 하는 필수 아미노산이다.

 

 녹차(綠茶). 커피 마시는 고전적인 방법도 있다.

 

1) 중국 제3군 대학의 바이윈 교수는 녹차(綠茶)의 주요 성분인 에피갈로 카테킨 갈레이트(ECGC)가 뇌()의 기억 중추인 해마(hippocampus)의 신경 전구 세포 생산을 촉진시켜 기억력과 학습 능력을 개선한다는 사실을 쥐 실험을 통해 밝혀냈다고 영국 데일리 메일이 2012.09.06일 보도했다녹차(綠茶)의 ECGC를 먹은 쥐들은 먹지 않은 쥐들에 비해 미로(迷路속에서 훨씬 빨리 플랫폼을 찾아냈다★ 녹차와 커피에는 모두 카페인(caffeine)이 들어있다하지만커피(coffee)는 카페인(caffeine) 부작용이 있지만녹차(綠茶)는 카페인(caffeine) 부작용이 거의 없다왜냐면녹차(綠茶)는 카테킨(catechin)데아닌(Theanine)데오피린(theophyline) 성분이 함유 되어 있기 때문에 카페인(caffeine)과 결합하여 불용성 성분으로 만들거나 활성을 억제하며, 3-4시간 후에 소변으로 배출시킨다그래서커피(coffee)는 카페인(caffeine) 부작용이 있지만녹차(綠茶)는 카페인(caffeine) 부작용이 거의 나타나지 않는다.

 

2) 커피(coffee)에 함유되어 있는 카페인(caffeine) 성분은 정신을 각성시켜 졸음을 달아나게 한다카페인(caffeine)은 아데노신(adenosine) 수용체를 차단하여 졸음(drowsiness)을 차단한다하지만뇌에는 아데노신(adenosine) 수용체 외에도 졸음을 유발하는 체계가 여러개 있다그렇기 때문에 사람에 따라서 커피를 마셔도 잠이 오는 사람이 있다결국커피를 마시면 어느 정도 각성 효과가 나타나지만많이 마신다고 그 각성 효과가 증대되는 것은 아니다★ 또한커피 카페인(caffeine)은 위산(胃酸분비를 촉진하여 위염(胃炎)을 유발하므로위염(胃炎)이 있는 사람은 피하는 것이 좋다.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최병문]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제4의 생체공학 물결, 회춘!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