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운동)

왜 사람은 늙을까? 운동. 비타민

마도러스 2016. 7. 11. 10:31


왜 사람은 늙을까? 운동. 비타민


여기에는 크게 두 가지의 관점이 있다. 하나는 프로그램 이론이다. 우리 몸에 이미 노화 시계가 내장되어 있다는 것이다. 밤이 되면 졸리고, 아침이면 자다가 눈을 뜨는 우리 몸에 내장된 생리적 알람 시계처럼 우리 몸에는 노화 시계가 내장되어 있어, 아무리 몸 관리를 잘하고 특별한 질병이 걸리지 않아도 자연스레 늙게끔 이미 프로그램화되어 있다는 이론이다. 이 이론은 ‘텔로메어’라는 말단 소립자가 세포가 분열할 때마다 스스로 일정한 양을 희생해서 염색체를 보호하는데, 나이가 들수록 ‘텔로메어’를 재생하는 재생 효소가 감소되어 더 이상 세포 분열이 안 되고 멈추면서 노화가 오는 것이라는 이론이다.

 

또 하나의 대표적 노화 이론은 손상 이론이라 할 수 있다. 사람의 몸을 구성하는 세포 등이 살아가면서 여러 가지 안 좋은 상황에 접하다 보니, 점점 낡게 되어 못 쓰게 된다는 것이다. 자동차도 10년 가까이 사용하면 여기저기 고장이 나는 것처럼 사람 몸도 수십 년 사용하고 거기다 술․담배까지 하다 보니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노화를 설명하는 이론 중에 유해 산소설이 가장 설득력이 있다. 활성 산소라고도 일컫는 유해 산소란 음식을 에너지로 바꾸는 대사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화 물질인데, 쇠가 산화 작용에 의해 녹슬 듯이 우리 몸도 유해 산소에 의해 녹슬고 파괴되어 노화가 발생한다는 것이다. 이것을 예방 치료 하기위해 비타민이나 미네랄 등 항산화제가 제시되고 있다. 일반적으로 이런 두 흐름 속에서 노화를 이해하고 노화를 방지하려는 3가지 방법들이 제시되고 있다.

 

첫째, 운동이다. 가장 중요하고 과학적으로 증명되면서 비용도 적게 드는 노화 방지 방법이 운동이다. 특히 달리기. 수영 등 적절한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은 우리 몸을 활기차게 만들면서 내부적으로는 나이에 따라 부족하기 쉬운 호르몬 증강 효과와 항산화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이 노화 방지 전략인 운동은 앞서 말한 노화 관련 호르몬과 항산화제와 더불어 진시황이 찾던 완벽한 불로초는 아니더라도 당신의 나이 보다 젊게 사는 방법이 될 것이다.

 

둘째, 비타민이다. 손상 이론에 근거하여 항산화제의 사용이 노화를 방지하는데 부분적으로 기여할 것이다. 때문에 비타민 C와 E 등 미세 영양소들의 항산화 기능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물론 이러한 항산화제에 대한 연구들이 아직은 제한적이고 보조적 예방치료의 관점에 머무는 경향이 있지만, 향후 이러한 항산화제에 대한 관심과 실제 사용이 점차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의 과제는 항산화제에 대한 과장되고 상업적인 잘못된 정보들을 어떻게 과학적으로 정립하여 노화 방지에 구체적으로 이용할 것인가이다. 


만약, 중년인 당신의 몸 상태가 전반적으로 안 좋은 것 같은데, 일반 혈액 검사 등에서 이상이 없다면 호르몬 평가가 필요할 수 있다. 그 결과 호르몬 결핍 상태이면서 다른 문제가 없다면 호르몬 투여는 당신의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비타민 C, E 등 항산화제 보충을 위해 당신의 식단에 야채와 과일을 자주 섭취하는 것은 항산화 효과를 볼 수 있는 바람직한 노화 방지 방법일 것이다.

 

섯째, 호르몬 보충 요법들이다. 나이가 듦에 따라 여러 가지 호르몬 결핍 현상이 나타나고 이에 따른 각종 노화 증세가 발생한다. 대표적인 것이 폐경 후 여성 호르몬 결핍에 따른 여성 갱년기 증세와 골다공증 등인데, 이는 여성 호르몬 보충 등으로 폐경 후 여성의 갱년기 증세의 호전 등 삶의 질에 이바지한 부분이 있다. 때문에 최근 남성에서도 비슷한 치료를 시도하고 있다. 남성도 중년기에 접어들면서 서서히 남성 호르몬 결핍이 나타나게 된다. 이를 보충할 때, 근력이나 성기능, 의욕 등에 좋은 영향을 미친다는 보고들이 있다.


또한 대표적 노화 관련 호르몬이라 칭하는 성장 호르몬 주입은 노인에서 발생하는 근력 및 의욕 저하, 골다공증 등 여러 노화 변화를 몇 년 전 상태로 바꾸어 놓는데 이바지하고 있어서 노인병 클리닉에서 점차 많이 사용하고 있다. 호르몬 보충이란 균형이 깨진 상태의 호르몬 결핍을 보충하는 것이므로 검사 후 결핍 상태에서 투여를 해야 하며, 호르몬을 투여할 수 없는 금기 질환 여부에 대한 검사 및 평가 관리가 반드시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