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桂皮)의 놀라운 효능 및 수정과. 모주
계피(桂皮)는 세계 3대 향신료(香辛料) 중에 하나이다. 그리고, 계피(桂皮)는 감초 다음으로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한약재(韓藥材)이다. 동의보감(東醫寶鑑)에서 계피(桂皮)는 위장(胃腸)를 따뜻하게 하고 혈맥을 통하게 하며 간(肝)과 폐(肺)의 기(氣)를 따뜻하게 하고, 위장(胃腸) 근육이 뒤틀리는 증상을 다스린다고 설명하고 있다.
활어회를 좋아하는 우리나라 음식 문화 특성상 특히 여름철이 되면 콜레라(Cholera) 패혈증(敗血症) 환자 발생이 끊이지 않고 있다. 그런데, 수정과(水正果)의 주재료인 계피(桂皮)는 콜레라(Cholera) 패혈증(敗血症) 항균 효과가 탁월하다.
전남 보건 환경 연구원에서는 2011.05.25일 어성초, 헛개나무, 민들레, 계피(桂皮) 등 10종의 생약 추출을 선택해 콜레라(Cholera) 패혈증(敗血症)균에 대한 항균력을 조사한 결과, 계피(桂皮)에 들어있는 정유(精油) 성분이 방부(防腐) 및 살균 효과가 탁월한 것으로 나타났다.
계피(桂皮)는 녹나무과에 속하는 계수(桂樹) 나무의 껍질을 말린 것이다. 흔히 수정과(水正果)를 만들거나 떡을 만들 때도 사용할 정도로 오래 전부터 우리 생활에 익숙하게 이용되어 온 한약재이다. 그래서 우리 조상들은 먼 달나라에서도 계수 나무 아래서 토끼가 떡방아를 찧는 것으로 알았을 정도로 계피(桂皮)를 중요시 하였다.
계피(桂皮)의 주성분은 계피유(桂皮油)라고 하는 정유(精油)인데, 계피(桂皮)의 콜레라(Cholera) 폐혈증 항균 효과가 가장 우수한 것은 신나믹알데히드(Cinnamic aldehyde),시네올(Cineol),리날롤(Linalool) 등의 계피(桂皮) 정유(精油) 성분이 방부(防腐) 및 살균 효과로 작용했기 때문이다.
계피(桂皮)는 예로부터 항균 작용이 뛰어난 약재로 충치 예방이나 입 냄새 제거 등에도 쓰였으며, 위궤양, 위염을 유발하는 헬리코박터(Helicobacter)균이나 식중독을 일으키는 포도사상(Staphylococcus)균, 병원성 대장균인 O-157균을 죽인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계피(桂皮)의 또 다른 기능은 위장의 점막을 자극하여 분비를 왕성하게 하고, 위장의 경련성 통증을 억제하고 소화 기관의 운동을 촉진하여 가스를 배출하고 흡수를 좋게 하기도 한다.
계피(桂皮)는 성질이 따뜻하기 때문에 기(氣)와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몸의 양기(陽氣)가 고갈되어 정력(精力)이 약해지고 몸이 차가워지면서 무릎이 시리고 아프며, 소변은 잦아지면서 시원하지 않은 증상을 치료한다.
이 밖에도 몸이 허약(虛弱)하고 몸은 차면서 식은 땀이 나거나 아랫배가 차면서 아픈 증상에도 효과가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일체의 병(病)들거나 나이가 들어서 오는 허약한 증상을 보하는 효과가 있고 눈과 귀를 밝게 하며 정력(精力)을 보강하고 근육을 튼튼하게 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아랫배를 따뜻하게 하기 때문에 여성들의 생리통(生理痛)이 심하거나 산후 어혈(瘀血)로 복통이 심할 때에도 사용한다.
경국지색(傾國之色)이라 일컫는 뛰어난 중국 4대 미인(美人) 중에 춘추시대 월(越)나라의 서시(西施)가 있다. 어느 날은 서시(西施)가 가야금을 타면서 노래를 목청껏 부르는데, 그만 목이 심하게 뜨거우면서 아파오게 되어 노래도 부르기가 어렵고 물을 삼키기도 어렵게 되었다. 목의 뜨겁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기 위하여 염증을 가라앉히는 많은 차가운 성질의 약(藥)을 써봤지만 도무지 나아지지 않았다.
그래서 명의(名醫)를 불러 진료하게 하였다. 명의(名醫)는 서시(西施)의 손발이 몹시 차고 맥이 약한 것을 보고 계피(桂皮)를 치료약으로 처방하였다. 서시(西施)가 계피(桂皮)를 달여 마시자 아프던 목의 통증이 사라지고 음식을 삼킬 수 있게 되었다. 명의(名醫)는 서시(西施)의 목이 아팠던 이유는 바로 몸이 너무 허약하여 허해지다 보니 오히려 화(火)가 발생하여 목에 염증이 생긴 것이므로 뜨거운 약재를 써서 몸을 보호(保護)하여 화기(火氣)를 없애 병을 낫게 한 것이다.
그래서 계피(桂皮)는 보약(補藥)의 대명사로 알려진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에 들어가 있다. 십전대보탕(十全大補湯)이라는 것이 혈(血)을 보(保)하는 네 가지의 약재와 기(氣)를 보(保)하는 네 가지의 약재로 구성된 것인데, 여기에 혈액(血液) 순환도 촉진하고 몸을 따뜻하게 하고, 기(氣)를 활발하게 순환시키기 위하여 계피(桂皮)를 더하여 만든 처방이다.
나이가 들어 몸이 차갑고 특히 아랫배 이하가 차가워지면서 정력(精力)도 쇠약해지고 소변은 잦아지는 증상에 사용하는 팔미지황탕(八味地黃湯)이라는 처방이 있다. 이 처방은 몸을 따뜻하게 하고 정력(精力)을 보하기 위하여 우선 따뜻해진 혈액(血液)의 순환을 촉진하기 위하여 부자(附子)와 더불어 계피(桂皮)를 더하여 만든 처방이다.
여름에 마시는 전통적인 음료(飮料)의 하나가 수정과(水正果)이다. 당연히 수정과(水正果)는 보통 차게 해서 마신다. 더운 날 갈증을 없애는 데는 맛으로 보나 향기로 보나 효능으로 보나 감히 서양에서 유래된 탄산이 함유된 음료에 비하여 여러 면에서 매우 효과적인 음료이다.
수정과(水正果)를 만드는데 재료중의 하나가 바로 계피(桂皮)이다. 갑자기 차가운 음료를 마시게 되어 배가 냉해져서 배탈이나 설사가 날 것을 염려하여 성질이 따뜻한 계피(桂皮)를 넣어 부작용이 나타나지 않도록 한 조상의 지혜가 담겨있다.
계피(桂皮)는 혈관 확장 작용이 강하여 혈액(血液) 순환을 증가시킨다. 특히 심장으로 들어가는 관상동맥의 혈류량과 뇌동맥의 혈류량을 증가시킨다. 혈압을 내리는 효과도 가지고 있다.
또한 계피(桂皮)는 혈소판(血小板)의 응집을 막아 혈액(血液)이 응고(凝固)하는 증상을 억제하고 심장(心臟) 근육의 손상을 방어하는 효능도 가지고 있다. 아울러 염증으로 열이 나는 증상이 있을 때 체온을 내리는 효능도 있다. 위(胃) 궤양 환자에도 효과가 좋아서 위액의 분비를 촉진하고 위점막의 혈액량도 증가시켜 위(胃) 궤양을 방어한다. 혈액 순환의 증가로 몸을 따뜻하게 하여 장내 이상발효를 억제하여 뱃속을 편안하게 하는 효과도 가진다.
계피(桂皮)가 가지고 있는 특유의 방향성은 식욕(食慾)을 촉진시킨다. 진통(鎭痛) 작용도 뛰어나다. 그래서 감기로 인한 통증은 물론이고 기타 관절통(關節痛)이나 생리통(生理痛)에 효과적으로 활용된다. 계피(桂皮)에 들어 있는 계피(桂皮) 알데히드(aldehyde) 성분은 혈관을 확장하고 관절(關節)에 영양 공급을 촉진시켜, 관절염(關節炎)을 개선하는데도 효과적이다. 특히 관절(關節)이 시리거나 저리는 증상에 도움이 된다.
항산화(抗酸化) 효과나 항암(抗癌) 효과 역시 보고되고 있다. 한국 한의학 연구원은 계피(桂皮) 추출물이 암(癌) 형성에 중요 인자로 알려진 Cox-2와 HIF-1α의 발현 및 활성을 억제하는 것을 확인함으로써 계피(桂皮)의 항암(抗癌) 효능 기전을 최초로 규명했다.
광주 과학 기술원 생명 과학과 이주영 교수 등 한(韓) 미(美) 일(日) 3개국 공동 연구팀은 계피(桂皮)의 유효 성분인 계피(桂皮) 알데히드(aldehyde)가 선천성 면역계를 조절하며, 톨 유사 수용체(Toll-like receptors)의 활성을 억제해서 NFkB와 IRF의 활성을 낮추는 방법으로 항암(抗癌) 효과 및 항염(抗炎) 효과를 나타낸다고 2007.10.01일 밝혔다.
또한, 계피(桂皮)는 당뇨병(糖尿病)을 치료하는 효과도 있고 인슐린(insulin)의 저항성을 개선시킨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미국 Joseph Fourier 대학 연구팀에 의하면 계피(桂皮)의 항산화(抗酸化) 성분을 포함한 수용성 추출 성분이 당뇨병(糖尿病)과 심장(心臟) 질환 위험 인자를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발표하였다.
미국 아이오와 주립 대학 연구팀에 따르면, 계피(桂皮)는 체내에서 인슐린(insulin)의 활동을 강화시키기 때문에 하루에 1/2 티(茶. tea) 스푼 이하로 섭취할 경우 혈당(血糖)을 낮추어 당뇨병(糖尿病)을 개선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美國)의 의사들은 오래 전부터 배가 심하게 뒤틀리거나 속이 메스껍고 구토(嘔吐)하고 설사(泄瀉)하는 증상에 계피(桂皮)를 처방하였다. 계피(桂皮)는 감기를 치료하는 효과적인 약으로 오래 전부터 서양에서도 사용되었고 심한 생리통에도 계피(桂皮)를 사용하였다. 요즘도 계피(桂皮)는 치약(齒藥)이나 양치액 또는 향수나 비누에도 사용된다. 껌(chewing gum)에도 계피(桂皮)를 사용하고 감기(感氣) 시럽의 제조에도 사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해병대(海兵隊) 청룡(靑龍) 부대에서는 경계 근무 진입을 위해 모기(Mosquito) 퇴치용 계피차(桂皮茶) 분무기를 지참한다. 모기는 일본 뇌염(腦炎), 말라리아(Malaria) 등 각종 전염병을 옮기는 매개체. 그뿐만 아니라 흡혈로 인한 가려움을 유발하고, 수면 방해 등을 부르는 대표적인 해충(害蟲)이다.
여름철 들끓는 모기(Mosquito)에는 속수무책(束手無策)인데, 바로 계피차(桂皮茶)를 뿌렸더니 효과가 매우 탁월했다. 해병대 청룡 부대는 그동안 즐겨 마시는 커피나 녹차 대신 계피차(桂皮茶)를 달여 마시게 하고, 건물 구석진 곳이나 경계 근무 초소 등지에 계피(桂皮) 가루를 담은 주머니를 비치하는 한편 경계 근무 진입시 계피차(桂皮茶) 분무기를 지참하고, 몸에도 뿌리고 실내에도 뿌리게 했다. 결과는 대만족이었다.
계피차(桂皮茶)를 몸에 뿌린 장병은 2시간 이상 모기가 접근하지 않았다. 계피차(桂皮茶)를 달인 후 남은 계피는 초소 주변에 뿌렸는데 모기의 접근이 눈에 띄게 줄어 들었다. 또한, 계피(桂皮)는 감기와 가벼운 질환을 치유하고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 효과가 있어 일석이조(一石二鳥)의 효과를 얻게 됐다.
■ 막걸리로 모주(母酒) 제조 방법
1. 일단 막걸리를 금속 용기(냄비. 솥)에 붇는다.
계피(桂皮). 대추. 생강을
칼로 매우 작게 분쇄하여 넣은 후,
잘 저어 주면서 40분 정도 가열하여 끓인다.
2. 흑색 설탕을 적당히 넣고
완전히 풀리도록 잘 저어 준다.
3. 제조하는 과정에서 주걱으로 잘 저어 주지 않으면
바닥에 닿은 모주가 타서
쓰고 탄맛이 나므로 주의한다.
● 계피 환(丸藥) : 세계 3대 향신료 및 세계 2대 한약재
→ 계피 환(丸) = '가루애 계피환(丸)' / 300g , 6,000원 / 계피 (베트남산 90%) + 찹쌀 (10%)
● 계피 차를 복용하는 방법 : 계피 가루 한 숟가락을 컵에 넣고, 꿇는 물을 적당히 넣은 후, 저어준다. 5-10분 후, 침전물이 가라앉으면, 상청액을 또 다른 컵으로 옮긴다. 그 상청액에 꿀(honey)을 조금 타서 마신다. 재탕까지 해서 마실 수 있다.
● 계피 가루 (세계 3대 향신료 및 세계 2대 한약재) : 2Kg, 19,380원 / 11번가. 인터파크
● [글 작성 :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최병문]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제4의 생체공학 물결, 회춘!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
'건강(장생 회춘)'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웃음을 크게 웃어라! 딱 그만큼 회춘(回春)한다. (0) | 2016.04.25 |
---|---|
계피 환(丸藥) + 꿀의 엄청난 효능과 효과 (0) | 2016.04.18 |
낫도코큐텐 [한미약품]의 탁월한 효능 (0) | 2016.04.02 |
토마토. 수박. 딸기의 신비한 효능 (0) | 2016.03.29 |
계란 노른자를 꼭 먹어야 하는 이유 (0) | 2016.03.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