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장생 회춘)

브래지어 효과에 대한 잘못된 환상

마도러스 2016. 2. 13. 09:01


브래지어 효과에 대한 잘못된 환상

 

★ 브래지어(brassiere)가 여성의 가슴 모양을 제대로 유지시켜 준다는 상식과 달리 가슴을 오히려 처지게 만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프랑스 브장송 대학병원 장드니 루이용(Jean Denis Rouillon) 박사팀이 1997년부터 18-35세 여성 지원자 330명을 대상으로 15년에 걸쳐 가슴 형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조사했다.

 

그 결과, 브래지어(brassiere)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가슴이 연간 평균 7mm씩 올라가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브래지어를 착용한 경우, 가슴 세포 조직의 성장이 방해돼 결과적으로 빨리 늘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루이용(Rouillon) 박사는 “가슴이 중력으로 인해 처질 수 있다는 상식과는 반대로 오히려 브래지어를 착용하면 가슴이 처지는 것으로 확인됐다”고 말했다.

 

★ 제1차 세계대전이 발발하면서 남성 대신 여성이 공장에서 일을 하는 과정에서 실용적인 속옷의 필요성이 대두됐다. 이 과정에서 브래지어(brassiere)가 각광받기 시작했다. 한국에는 1950년대에 속옷 회사가 등장하면서 알려졌다. 여성이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이유는 대개 ‘몸매 교정 효과’를 노리기 위해서이다. 하지만, 아이러니하게도 잘못된 착용 사례가 가장 많은 품목이다. 자신의 브래지어 사이즈를 정확히 알고 착용하는 여성은 10% 정도에 불과하다. 대다수 한국 여성은 브래지어를 통한 볼륨 증대 효과를 기대하지만, 대부분 최적의 사이즈 보다 작은 브래지어를 착용해 유방이 압박당하고 건강에 악영향을 받는 경우가 허다하다.


★ 부적절한 사이즈의 브래지어는 하루 종일 몸을 불편하게 만들뿐만 아니라 가슴 모양까지 망치기 십상이다. 예컨대 • 가슴 옆으로 군살이 잡히거나 • 유방에 브래지어 자국이 남거나 • 브래지어와 가슴 사이 공간이 들뜨거나 • 브래지어 옆으로 가슴이 삐져나오거나 • 어깨끈이 답답하거나 • 두 팔을 들어 올렸을 때, 브래지어가 따라 올라가는 현상 등은 모두 사이즈가 맞지 않기 때문이다.


★ 브래지어(brassiere)를 착용하면, 유방이 압박돼 혈액 순환과 림프액의 흐름이 저해되며, 유방 내 독소들이 걸러지지 않고 그대로 남아있을 수 있다. 이런 경우 림프액 배출이 자유롭지 않아 유선염에 노출될 확률이 높다. 림프 순환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아 유선에 균이 자란 탓이다. 흉부가 압박되면, 소화 불량. 역류성 식도염 등에 시달리기도 한다. 꽉 조이는 속옷은 복압을 높여 위산이나 위액 등이 역류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심한 경우, 호흡 곤란이 유발되기도 한다. 실험 결과, 브래지어를 착용했을 때와 그렇지 않았을 때의 혈류 흐름과 체열에서도 차이가 났다. 브래지어 끈이 몸을 조이는 현상이 심하면, 체온이 떨어지면서 수족 냉증이나 소화 불량을 악화시킨다는 것이다.

 

★ 꽉 끼는 브래지어(brassiere)를 입게 되면, 정상적으로 존재하던 지방 모양이 변형되며 이들 지방이 서로 눌리며 부종을 유발한다. 심한 경우, 피부가 오렌지 껍질처럼 울퉁불퉁해지는 셀룰라이트(cellulite)가 생길 가능성이 높아진다. 가슴 건강을 생각한다면 브래지어를 낮 시간 활동할 때에만 착용하고, 밤에는 벗어 가슴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이 바람직하다. 하지만, 한국 여성의 80%는 24시간 내내 브래지어를 착용한다. 잘 때 조차 브라를 벗지 못하는 것은 이를 계속 입고 있어야만 가슴 모양이 예뻐지고 탄력이 유지된다고 믿기 때문이다.


★ 브래지어를 건강하게 착용하려면 자신의 정확한 사이즈를 알고 최소한의 시간만 착용하는 것을 생활화하는 것이다. 우선, 유두를 지나게 잰 가슴 둘레인 ‘컵 사이즈’와 유방 아래를 기준으로 잰 가슴 둘레인 ‘밴드 사이즈’를 파악해야 한다. 윗 가슴 둘레인 컵 사이즈에서 밑 가슴 둘레 밴드 사이즈를 뺀 수치가 컵 사이즈를 결정한다. 이 숫자가 5㎝ 이내면 AA컵, 7.5㎝ 이내면 A컵, 10㎝ 이내면 B컵, 12.5㎝ 이내면 C컵, 15㎝ 이내면 D컵, 17㎝ 이내면 E컵, 21㎝ 이내면 F컵으로 본다.


성장기 소녀는 가슴이 성장·변화하는 시기인 만큼 와이어가 들어간 성인용 브래지어를 착용하는 것 보다 부드러운 면(cotton) 소재의 주니어 전용 브라를 고르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