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연애결혼

성(性). 섹스 중독, 원인과 치료

마도러스 2011. 3. 16. 12:35

 

성(性). 섹스 중독, 원인과 치료

 

   스크랩: http://blog.daum.net/dosu92

 

세계 보건 기구(WHO)가 펴내는 국제 질병 기준(ICD)은 2010년 10판에서 과도한 성적 충동(衝動)이란 병명 아래 남자의 음란증(satyriasis)과 여성의 색정증(nymphomania)을 등재시켜 놓았다.


성중독(性中毒)은 미국 인구의 5%가 해당한다는 통계가 있다. 2010년 미국 골프(golf) 선수 타이거 우즈(Tiger Woods)의 섹스(sex) 중독(中毒)이 화제이다. 힘들고 외롭고 괴로운 현실에서의 도피처, 스트레스를 잊고 쾌락을 느끼고픈 행위에서 비롯된 것이다.


대표적인 섹스(sex) 중독(中毒) 환자라고 인정받는 전 미국 대통령 클린턴(Clinton) 역시 이런 성(性) 중독 경향을 ‘내 안의 악마’라고 표현했으며 어린 시절 알콜 중독자였던 계부와 도박을 좋아했던 어머니에게서 받은 외로움과 공허감, 사랑받지 못함, 의지할 곳 없음을 자극적인 쾌락을 주는 부적절한 섹스로 풀려고 했다고 고백하기도 했다.


성욕(性慾) 과잉증으로 인해 사춘기 때 이성이나 자위 행위에 몰입하는 것은 정상적인 발달 과정이지만 성욕이 지나쳐 성중독(性中毒) 양상을 띠게 되면 가정 불화, 가정 파탄사회적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성욕(性慾)이 지나치면 중독 증상이 나타난다. 다른 중독과 마찬가지로 자극하면 할수록 더욱 강한 자극을 원한다. 끊을 경우 금단(禁斷) 현상까지 생길 수 있다. 성행위가 자신의 삶을 지배한다면 한번쯤 섹스 중독을 의심해 봐야 한다.


성욕(性慾) 과잉증의 원인으로는 호르몬 과다로 인한 신체적인 원인도 있지만, 유전적인 요소나 호르몬 이상보다는 어린 시절 성적 학대, 부모와 이별에 의한 상처, 부모의 비정상적인 자녀 양육 등 부모의 인생 가치관 부재 탓이 크다.


불안. 우울. 조울증 등의 한 증상으로 오는 경우가 더 흔하다. 특히 버림받을 수 있다고 여기는 경계성 성격 장애(Borderline Personality Disorder), 많은 사람으로부터 관심을 받고자 하는 연극성 성격 장애(histrionic personality disorder)가 있는 경우 성중독(性中毒)에 빠지는 경우가 적지 않다. 성욕 과잉증은 억압 혹은 충동 증상에 의해 나타나거나 마약 혹은 알코올 중독에 의해서 나타나는 것이다.


어린 시절 구강기(口腔期. 출생-1세) 때 엄마 젖을 못 먹었거나 갈등이 있었던 경우, 상대의 가슴 등 신체에 집착하는 것으로 불안을 해소한다. 인간 관계에 친밀감을 느끼지 못할 때도 섹스에 중독될 수 있다. 정신적으로 관계를 맺지 못하니, 몸으로 관계하는 것으로 충족을 대신하려는 것이다. 유명 선수나 배우에게서 섹스 중독증이 많이 나타나는 이유는 그만큼 친구 사귈 기회가 적기 때문이다. 남편이나 아내에게 친밀감을 느끼지 못하는 성인일수록 다른 파트너(partner)를 탐닉하고 성중독(性中毒)에 빠질 수 있다.


성욕(性慾) 과잉증 양상이 지속되면, 성중독(性中毒) 양상을 띨 수 있다는 점에서 주의해야 한다. 이는 마약에 빠진 사람이 점점 더 강하고 자극적인 것에 탐닉하듯 성중독자도 마찬가지로 스와핑, 멀티플 파트너(multiple partner) 등 비정상적인 양상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이다. 섹스(sex) 중독(中毒)에 빠진 사람들은 대개 성행위 후 기분이 좋아지기보다는 오히려 수치심, 절망감, 우울감 등의 감정을 느끼게 되고 이로 인해 더욱 괴로움을 느끼게 된다.


또한 성행위(性中毒)에 대한 적절한 조절 능력을 상실해 정상적인 부부 관계, 원만한 직장 생활을 유지하기 어려운 사태가 벌이지기도 한다. 예를들면, 출근길에 미니 스커트 입은 여자를 보고 추태를 부리는 경우, 성욕을 참지 못해 출근 하다말고 아내를 붙잡고 성(性) 관계를 하려는 경우, 일하다 말고 업무 중에 음란물(淫亂物)을 보면서 자위(自慰) 행위를 하는 경우 등이 있다.


알코올 중독. 마약 중독은 쉽게 성중독(性中毒)으로 이어지기 쉽다. 모든 중독 증상은 기본적으로 같은 메커니즘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마약. 알코올. 도박. 성(性) 등이 따로 분리되는 게 아니라, 서로 밀접히 연결되면서 여러 중독 증상이 일어난다는 설명이다.


섹스(sex) 중독(中毒)의 특징은 아주 외설적인 섹스 행위에 빠지고픈 충동을 절제하지 못하는 행동을 반복하고, 자신의 의도보다 더 오랫동안, 더 광범위하게, 자주 성(性) 행위에 빠져들며, 이런 행동을 스스로 자제하려고 시도하지만, 번번이 실패하게 된다. 결국 직업. 공부. 가사. 사회적 의무를 해야 할 시간에 외설적인 섹스 행위에 몰두하게 되는 것이다.


성격 측면에서 보면, 매우 충동적이고 집착력이 강하다. 성적 행동을 계속할지 멈출지를 조절하는 능력이 없고, 문제가 생기는데도 계속 성적 행동을 추구하게 된다. 그리고, 성적인 상상을 하루 종일 하느라고 다른 일을 못 하게 되며, 결국 가정에서 멀어지고 배우자가 떠나고 직장도 잃게 된다.


섹스(sex) 중독(中毒)에는 크게 네 가지 형태가 있다. 첫째, 한 여자와 관계를 한 후 다른 여자를 찾는 형태. 둘째, 동시에 여러 여자와 양 다리를 걸쳐 성관계를 갖는 형태. 셋째, 맺어질 수 없는 파트너에게 계속 집착하게 되는 형태. 넷째, 강박적으로 자위(自慰) 행위에 몰입하는 형태 등이 있다.


기형적인 형태로는 변태 성욕(變態性慾)이 있다. 아동 성희롱(兒童性戱弄). 권력 강간(勸力强姦). 수간(獸姦). 근친(近親) 상간(相姦) 등이 있다.


아동 성희롱(兒童性戱弄)은 어린 아이들을 대상(對象)으로 이루어진다. 미국의 경우에는 18세 이하를 대상으로 하는 것을 성희롱이라고 한다. 권력 강간(勸力强姦)은 권위(權威)에 있는 사람이 아래에 있는 사람을 건드리는 것이다. 의사와 환자(患者). 선생님과 학생. 고용주(雇用主)와 피고용인(被雇用人). 목사와 신도 사이에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수간(獸姦)은 동물과 성관계를 하는 것을 일컫는다. 수간(獸姦)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더 흔하게 일어나고 있다. 가정에서 키우는 개와 주인이 관계를 하는 것으로 나타날 수 있다. 강간(强姦)은 상대방이 원하지 않는데 강제적으로 성행위를 하는 것이다. 근친(近親) 상간(相姦)은 나이 어린 가족과 하는 것이다. 아버지와 딸. 할아버지와 손녀 등이다.


섹스(sex) 중독(中毒)자아(自我) 결핍매우 힘든 갈등 상황 때문에 마음은 점점 어두워지고 황폐해진다. 그리고 자존감(自尊感)이 사라지기 때문에 더욱 음침한 성욕의 세계로 빠져들게 된다.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시각을 달리해볼 필요가 있다. 원인이 보이면 방법도 보인다.


모성애(母性愛) 결핍이 또한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성(異性)의 품에서 어머니의 모성애(母性愛)를 느낀다. 그러나 그 이성(異性)은 당연히 어머니가 아니었고 만족감을 얻을 수 없다. 바닷물을 마신 사람처럼 그는 더욱 갈증을 느끼고 이성(異性)에게 빠져들게 된다.


섹스(sex) 중독(中毒)을 해결하려면 심리 치료(psychologic therapy) 가 필요하며, 약물 치료(drug therapy)가 동반된다. 섹스(sex) 중독(中毒) 역시 일종의 강박증(强迫症)이기 때문에 대뇌(大腦)가 관장하는 충동을 조절하기 위해 약물이 필요하다.


자기 고백을 통해 외상후 스트레스 장애, 스트레스 증후군 등 섹스 중독의 원인을 찾고, 성중독(性中毒)으로 인해 피해를 끼친 모든 사람의 명단을 작성하며, 능력 범위 안에서 직접 보상토록 하고 다른 섹스 중독자들에게도 자신의 과오(過誤)와 개선 의지에 대한 메시지를 전하게 한다. 다시 섹스에 집착할 때는 즉시 되돌아와 고백을 하도록 한다.


미술, 음악, 연극을 활용한 예술(藝術) 심리 치료와 요가 조깅 등의 운동(運動) 치료, 가족들과 함께 고통을 고백하고 나누는 가족(家族) 동반 치료 등이 병행된다. 미국 골프 선수 타이거 우즈(Tiger Woods)의 아내도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고 있다. 입원한 동안에는 알코올 중독 치료시 술을 입에 대지 못하도록 하는 것처럼 자위 행위를 금하는 등의 철저한 금욕(禁慾) 생활을 통해 성욕(性慾)을 스스로 통제할 수 있는 힘을 기른다. 정신적 충격을 다스리는 데 효과가 있다는 안구 운동 요법을 배워서 시행하기도 한다.


최근 한국에도 성중독(性中毒) 자활 프로그램이 생겼다. 2007년부터 마약, 도박, 알코올 중독자를 대상으로 심리 치료를 해온 서울 중독심리 연구소(070-8659-2479)는 2010년 03월에 성중독 심리 연구소(sri.or.kr)를 개설하고, SAA(익명 섹스 중독자) 모임을 출범시킨다. SAA 모임은 12단계 회복 프로그램 등을 통해 섹스 중독에 대한 심리 치료를 진행한다. SAA 모임에 대해 아직 홍보하지 않았지만 2009년 12월부터 입소문을 통해 여러명이 신청했다. SAA 모임은 익명 보장을 최우선으로 하며, 비용 부담 없이 참가 가능하다.


한국의 성중독(性中毒) 치료 프로그램 중에는 한국 심리상담 센터가 운영하는 성중독(性中毒) 치료 과정도 있다. 정신과에서 개별적으로 치료하는 프로그램은 아직 활성화되어 있지 않다.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으로는 성폭행 가해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인간 존중(尊重) 프로그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