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일반)

주말만 되면 머리가 아픈 이유

마도러스 2008. 11. 17. 03:07

 

주말만 되면 머리가 아픈 이유

유독 주말이나 휴일에만 머리가 심하게 아픈 사람이라면 평소 커피를 너무 많이 마시지는 않는지, 주말에 몰아서 잠을 많이 자는 것은 아닌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평일에 커피 등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시다가 휴일엔 마시지 않으면 카페인 금단 증상의 일종으로 두통이 생길 수 있으며, 휴일날 잠을 지나치게 많이 자도 두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이를 ‘주말두통(weekend headache)’이라 한다.

 

주말두통이 생기는 원리는 다음과 같다. 카페인에는 혈관을 수축시키는 작용이 있어 평소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은 일상적으로 뇌혈관이 다소 수축된 상태다. 그러다가 휴일에 카페인을 섭취하지 않으면 카페인 금단 증상으로 인해 반동적으로 혈관 확장이 일어나고, 이것이 두통을 일으키는 것으로 전문의들은 추정한다.

 

삼성서울병원 신경과 정진상 교수는 “커피, 녹차, 콜라, 초콜릿, 박카스 등을 통한 카페인 섭취가 증가하면서 주말두통을 호소하는 환자들도 늘고 있다”며 “최선의 치료법은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두통 때문에 주말에도 계속 커피를 마시면 오히려 평일까지 만성적인 두통에 시달릴 가능성이 높다고 정 교수는 설명한다.

 

잠을 한꺼번에 너무 많이 잘 때 머리가 아픈 이유는 정확히 밝혀져 있지 않다. 다만 수면을 관장하는 뇌간은 편두통과도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에 불규칙한 수면으로 인해 평형이 깨지면 작은 통증에도 민감해져 두통을 느끼게 되는 것으로 예상된다. 역시 최상의 치료법은 주말에도 평일과 비슷한 시각에 일어나 규칙적인 수면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

 

강남성모병원 마취통증의학과 문동언 교수는 “카페인을 끊고 일정한 수면 패턴을 유지하면 주말두통은 대개 일주일∼열흘 정도면 좋아진다”며 “통증이 심하면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 타이레놀 같은 일반 진통제를 1∼2일 정도 복용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그 이후에도 두통이 계속되면 편두통이나 다른 질환에 대한 진단을 받아 봐야 한다.

이지혜기자  입력 : 2005.12.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