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이비인후과)

■ 목에 닭뼈 걸린 환자에게 코카콜라 처방, 응급 처방?

마도러스 2023. 7. 3. 00:44

■ 목에 닭뼈 걸린 환자에게 코카콜라 처방, 응급 처방?

★ 뉴질랜드의 한 응급 의사목에 걸린 닭 뼛조각 때문에 내원한 환자에게 코카콜라 캔 4개를 마시게 해서 문제를 깔끔히 해결했다고 뉴질랜드 언론 매체 스터프가 2023년 07월 02일 전했다. 스터프에 따르면, 베스 브래시라는 여성은 2023년 06월 23일 웰링턴에 있는 한 레스토랑에서 닭고기 요리를 시켜 먹다가 뼛조각이 목에 걸린 것을 알았다. 하지만,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지내다 통증이 계속되자 2023년 06월 26일 오전에 응급 센터로 달려갔다.

★ 브래시의 상태를 들여다본 이비인후과 의사는 뼛조각이 작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고 안심시키며, 산성이 매우 강한 코카콜라 캔 4개를 마시도록 처방했다. 브래시는 “의사 처방이 너무 특이해서 믿을 수가 없었다. 그러나, 빨리 위안을 얻고 싶었기 때문에 슈퍼마켓으로 달려가서 코카콜라를 사서 한 번에 다 마셨다.” 라고 말했다. 그는 하수도 막힌 곳에 화학 약품을 집어넣는 것과 비슷한 역할을 해 뼈를 분해하는 것 같았다고 덧붙였다. 그는 이튿날 상태가 호전된 것을 느꼈고, 그 다음 날은 정상으로 돌아왔다며 "아주 흥미로운 일이었다" 라고 말했다.

★ 뉴질랜드 일반 의사 협회의 브라이언 베티 회장은 “그런 치료법을 지금까지 본 적은 없으나 매우 강한 산성 음료인 코카콜라치아의 에나멜을 손상할 수 있다는 것은 널리 알려진 사실이다” 라고 말했다. 그는 “의사들이 환자에게 통상적으로 콜라를 마시라고 권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수술과 같은 침습성 의료 절차를 피할 수만 있다면, 목에 생선 가시가 걸린 환자에게 일회용 치료법으로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라고 밝혔다. 그는 “수술이나 내시경 시술을 피하기 위해 그렇게 한 것이라면, 분명히 잘한 일이다. 따라서, 합리적인 조언이라고 할 수 있다" 라고 말했다. 뉴질랜드 언론 매체 스터프는 외국에서도 코카콜라가 목에 걸린 생선 가시 뼈를 내려가게 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며, 코카콜라 탄산 음료가 뼈에 스며들어 탄산 가스를 방출함으로써, 코카콜라가 뼈를 분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고 설명했다.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