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팬데믹

■ 코로나19 백신, 예방 효과 얼마나 지속될까?

마도러스 2021. 7. 29. 23:41

 

■ 코로나19 백신, 예방 효과 얼마나 지속될까?

 

 백신 종류와 상관없이 1년 이상 효과 지속된다.

 

코로나19 백신을 이미 접종받은 국민은 얼마나 오래 감염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을까? 화이자, 모더나 글로벌 제조사의 발표 결과에 따르면, 국내 접종 백신들은 적어도 최소 6개월 이상이며, 보통 1년 이상 코로나19를 예방할 수 있다. 코로나19 백신이 다른 질병 대비 다급하게 보건 당국에게 사용 신청 승인을 받았다는 점에서 추적 관찰 연구가 추가로 이뤄지고 있기 때문에 기간은 더 늘어날 수 있다. 국내 백신 전문가들은 이러한 발표에 항체 지속 기간 연구 등을 종합하여 고려하면, 백신 종류에 관계없이 최소 1년 이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일반적인 백신은 평생 의학적 효능을 주는 것을 목표로 제조한다. 소아 백신을 비롯하여 일부 백신은 실제 평생 예방 효능이 있지만, 모두 그런 것은 아니다. 인플루엔자(감기) 백신, 콜레라 백신 등 주기적으로 접종을 받아야 하는 백신들도 있다. 백신의 효능 기간은 제조사에서 백신 생산 과정, 기존 플랫폼 백신의 유효 기간 등을 바탕으로 정한다. 새로운 백신들을 특정 기간 이후에도 백신의 안정성이 유지된다는 것을 증명하면서 더 길게 유효 기간을 허가받을 수도 있다. 접종자들을 추적 관찰하면서 과학적인 근거를 만들고, 보건 당국이 자료들을 모아 최종 결정을 내린다.

 

해당 기간은 질병 원인체의 특성, 백신이 유도하는 면역 반응 강도, 개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가령, 만성 질환을 앓고 있거나 고령이면, 백신에 의해 유도되는 면역 반응의 강도가 건강한 성인보다 낮아 효능 유효 기간이 짧아진다. 전 세계 과학자들은 이제 코로나19 바이러스를 알아가고 있다. 화이자, 모더나 등 백신 제조사들은 최소한 6개월 이상 백신 효과가 계속된다는 연구 결과를 발표했고, 코로나19 감염에서 회복한 국민이 보유한 항체가 8개월 이상 지난 시점에서도 초기에 비해 크게 줄지 않았다는 연구 결과들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정확한 효능 기간을 결정하기에는 아직 자료가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일반 백신은 10여년 이상의 연구 개발과 임상 시험을 거쳐서 출시한다. 그리고, 이 과정에서 제조사들이 3-5년 효과가 계속된다는 시험 결과를 내놓지만, 코로나19 백신은 충분한 과학적인 시간 근거를 확보하지 못했다. 그럼에도 백신은 종류별로 가리지 않고 접종받는 것이 좋다. 감염병 예방 효능이 시간 흐름에 따라 줄어들 수 있지만, 중증 감염, 사망 사고 등의 예방 효과에서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설령, 변이 바이러스 감염으로 확진 판정을 받아도 백신 때문에 증상이 완화되거나 입원 기간이 줄어들 수 있다는 연구 결과도 나오고 있다. 그렇다면 앞으로 백신을 이미 접종받은 사람들이 다시 백신을 접종하는 일은 언제 발생할까? 우세종이 되고 있는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추가 접종 (부스터샷) 대책이 먼저 나올 가능성이 크다. 세계보건기구(WHO) 등에서도 추가 접종 (부스터샷)에 대한 논의를 하고 있다. 추가 접종은 기존 접종이 유도한 항체 지속 기간이나 변이 바이러스 정도를 평가한 후, 권고가 이뤄질 전망이다.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