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 혁명

한국의 k-호미, 미국에서 대박난 이유는?

마도러스 2020. 10. 29. 08:47

■ 한국의 k-호미, 미국에서 대박난 이유는?

 

 k-호미가 2019년부터 아마존에서 원예 부문 TOP 10위 안에 들며 화제가 됐다. K-호미를 만든 분은 경북 영주 대장간 54년 장인 대장장이 석노기 대표님이었다. 우리나라 시골에서 사용하는 그 호미가 미국에서 인기를 끈다니, 너무 신기하지 않은가? 2020년에는 심지어 1만 개나 되는 호미를 만드셨고, 미국 아마존뿐만 아니라 캐나다. 영국. 독일. 인도. 호주 및 아시아 등에도 판매가 되고 있다. 도대체, k-호미는 어떤 매력이 있어서 이렇게 글로벌적으로 인기를 얻을 수 있었을까?

 

1) 할머니들도 인정하는 호미 : 무엇보다 실제로 호미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인정받은 것이다. 경북 영주 대장간 석노기 대표님의 이야기를 들었는데, 시골 할머니들이 영주하면 호미가 제일 유명하다고 한 것이다. 그 호미를 사용하면, 아무리 오래 일해도 팔이 안 아프고, 각도가 딱 맞아서 일을 하기도 좋았다는 것이다. 그만큼 실제 사용하는 사람들을 배려한 정성은 인정받고 있었다.

 

2) 지혜로운 선조들의 유산 : ‘영주 대장간 석노기 대표는 해외에서 호미가 대박 난 이유는 본인 때문이라고 말하지 않았다. 바로 지혜로운 선조들의 유산이라고 말씀하셨다. ‘영주 대장간 석노기 대표는 무언가를 탄생시킨 게 아니라, 가장 잘 보존하기 위해 노력한 것은 아닐까 싶었다. 우리 선조들의 지혜는 오랜 세월이 지나 다른 나라들에게까지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3) 오랜 경력과 한결같은 태도 : 석노기 대표는 초등학교를 졸업하자마자, 바로 대장장이 일을 시작했다. 먹고살기 위해 시작한 일이지만, 한결같은 태도를 유지하기 위해 항상 노력했다고 한다. 값싼 호미들이 많이 나왔지만, 흔들리지 않았다. 더 좋은 품질의 물건을 만드는 것이 오히려 그 사이에서 살아남을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이다. 가격은 조금 비싸더라도 오래 쓸 수 있는 물건 말이다. 그러다 보니, 소비자들에게 더 신뢰를 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

 

4) 지인의 도움을 받아 온라인으로 진출하다 : 요즘은 아무래도 온라인 쇼핑이 대세 아닌가? 석노기 대표는 지인의 도움을 받아 온라인 판매에도 관심을 기울이게 되었다고 한다. 그러다 보니, 온라인으로 편리하게 구매할 수 있어 더욱 인기가 오르게 되었고, 그 사이 호미를 사용해 본 사람이 아마존 중간 상인으로 입점해 호미를 판매하기 시작하며 대박이 난 것이다.

 

 2018년부터 미국 아마존 쇼핑몰에서 히트한 영주 대장간 호미는 판매 초기 당시 원예 부문 톱10에 오르며, 단기간 2,000개 이상 팔렸다. 꽃삽만 쓰던 미국인에게 호미 덤불 베는 데 최고’ ‘쓰기 편하고 손목에 힘을 많이 주지 않아도 된다는 구매평을 받으면서 대박을 쳤다. 10년 전 국내 인터넷 판매를 시작한 영주 대장간 석노기 대표는 수출을 계획하고 아마존에 판매한 것은 아니었다. 그는 당시만 해도 나 같은 소공인이나 소상공인은 인터넷 판매를 어떻게 하는지도 몰랐는데 지인을 통해서 시작하게 됐다 계획적인 것은 아니었는데 인터넷에 판매하다 보니, 미국에서도 하나둘씩 호미를 샀다고 술회했다. 호미 가격 4,000~5,000원에 운임값만 15,000원이었는데도 소문이 많이 난 것이다. 영주 대장간 호미의 인기는 현재 진행형이다. 2020년에도 해외에 1만개 이상이 팔려나갔고, 석노기 대표는 최근 인도에도 샘플을 보냈다.

 

 아마존에서 부문별 상위 랭킹에 진입하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대기업. 중견 기업을 제외하고, 여전히 소상공인들에게는 해외 판매가 거대한 벽이나 다름없다. 시장 개척의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석노기 대표가 다른 아이템도 아닌 농기구로 시장을 뚫은 데는 장인 정신과 일에 대한 자부심, 한 우물만 판 끈기 덕분이라는 평가가 많다. 경상북도 영주시에서 54년째 대장간을 운영하는 석노기 대표는 열네 살 때부터 시작해서 다른 일은 생각하지도 않고 한 길만 묵묵히 걷다 보니, 좋은 일이 생긴 것 같아 반갑고 기쁘다고 밝혔다. K-호미의 석노기 대표처럼 이렇게 우리나라를 높여 주는 사람들이 더욱 많아지기를 기원한다. 코로나 시대 이후로 k 열풍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좋은 제품, 멋진 사람들이 더욱 우리나라를 밝혀줄 수 있길 응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