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피부과)

베이킹 소다(NaHCO3)의 놀라운 효능

마도러스 2018. 1. 21. 23:45


■ 베이킹 소다(NaHCO3)의 놀라운 효능


★ 발뒤꿈치와 발바닥 앞쪽에 박힌 굳은살 : 세숫 대야에 물을 조금 담아서 베이킹 소다를 2스푼 정도 넣고 발을 담근 후, 약 10분 정도 지나서 때타올로 살살 문지르면, 굳은살이 그냥 흐물흐물 벗겨진다. 10년 이상 묵은 고민이 한방에 싹 사라진다.

★ 베이킹 소다는 아주 새까맣게 타버린 냄비를 깨끗이 그리고 기스 없이 원상 복구 시켜준다. 냄비 속에 베이킹 소다를 물과 함께 섞고, 반나절 정도 놓아둔 후, 문질러주면 아주 잘 닦아진다. 냄비가 탔을 때, 절대 거친 수세미를 대면 안 된다. 주방 기구를 수세미로 빡빡 문질르면, 기스가 난다. 주방 기구에 기스가 나면, 표면 처리된 것이 벗겨져서 음식은 더 자주 탄다.

★ 기름 투성이 프라이팬 및 주방 가스 레인지의 찌든 때 제거 : 주방의 기름때, 화장실 바닥 및 변기의 찌든 때 역시 베이킹 소다를 약간 뿌려주고, 쓱쓱 문질러주면 싹 제거된다. 윤기가 반짝반짝 난다. 주방 거름망의 찌든 때도 흐믈흐믈 풀어져서 제거된다.

★ 양치할 때 칫솔에 치약을 조금 짜고 베이킹 소다를 꾹 찍어 치아를 1달 정도 닦으면, 치아가 하얗게 되고 입 냄새도 없어진다. 우리나라에서 베이킹 소다는 식소다 혹은 중탄산나트륨의 이름으로 제품이 많이 나와 있다. 둘다 같은 제품이다.

★ 냄새 나는 구두에 베이킹 소다를 약간 뿌려두면, 구두의 발꼬랑내 냄새가 싹 사라진다. 쓰레통의 케케묵은 악취도 베이킹 소다를 약간 뿌려두고 다음날까지 기다리면 냄새가 싹 사라진다. 애견의 개 냄새 역시 마찬가지이다. 애견 털에 베이킹 소다를 약간 뿌려주고, 쓱쓱 문질러주면 냄새 싹 사라진다.

★ 냉장고 냄새 제거 : 일회용 컵에 베이킹 소다 1-2 숟갈 정도 넣고, 랩으로 봉한 후, 젓가락이나 이쑤시개로 구멍을 숭숭 내어 냉장고 칸칸이 넣어두면, 냄새 싹 제거된다. 숯이나 시중에서 판매되는 냄새 제거 제품 보다 월등히 효과가 좋다.

★ 김치통에 배어있는 냄새 역시 소다를 한 숟가락 정도 넣고, 물을 섞어서 바른 후, 하루 정도 지나면, 냄새가 제거된다. 신(sour) 김치에 베이킹 소다를 넣으면, 신맛(sour taste)이 줄어든다.

★ 아기들 목욕시킬 때, 반 컵 정도의 소다를 타서 사용하면, 가려움을 진정시키는데 도움이 된다. 전분을 조금 섞으면 보습에도 효과를 볼 수 있다. 땀띠 나서 가려운데도 도움이 된다. 아토피에도 역시 효과가 좋다. 심한 부위는 초기에 다소 따가울 수 있지만 곧 진정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다. 아니면 따갑지 않을 정도로 용량을 줄여 사용해도 좋다.

★ 미국 피부과 의사들은 가려울 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한 치료 방법을 자주 추천할 정도로 가려움증의 진정에 매우 도움이 되는 방법이다. 또한 피부도 부드러워지는 효과가 있다. 욕조에 따뜻한 물을 받아놓고 적당량의 베이킹 소다를 넣은 다음 적당한 시간의 입욕을 즐기면 된다. 성인의 경우 1/2 컵 정도, 아기들의 경우엔 1/4 컵 정도를 욕조물 안에 넣는다. 입욕 시간은 20-30분 정도가 적당하나 딱 정해진 것은 없다. 가려움이 너무 심해 잠을 이룰 수 없는 경우, 자기 전에 따뜻한 물에 베이킹 소다를 풀어 입욕을 하게 되면 가려움도 금새 진정되고 긴장도 풀리고 혈액 순환도 잘되어 숙면을 유도해 준다. 외부의 알레르기 원인 물질을 깨끗히 씻어내 주고 건조한 피부에 수분을 보충해주는 역할을 해 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