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붕어즙의 효능 및 붕어즙 만들기
붕어즙은 사실 한약재에 버금가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붕어즙은 예로부터 강장제로 널리 알려져 있다. 그러나, 붕어는 회로 먹지 않아야 한다. 간디스토마에 감염되기 때문이다.
1. 숙취 제거 : 붕어즙은 음주를 한 후, 숙취를 없애주는 효능이 탁월하며 지나친 음주로 간이 상하지 않도록 보호해 주는 효능이 있다.
2. 위장 보호 : 붕어즙에는 위장의 기운을 보강시켜줄 수 있는 단백질이 듬뿍 담겨있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음용하면 위장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다.
3. 스트레스 감소 : 직장 업무 등으로 받는 스트레스는 자칫 잘못하면 건강까지 악화시킬 수 있다. 이러한 스트레스를 줄이시고자 할 때에는 붕어즙과 같은 고단백질 식품을 복용하시는 것이 도움이 된다. 스트레스 발병 호르몬도 낮출 수 있다.
4. 빈혈로 인한 현기증의 치료 : 철분 결핍성 빈혈로 인한 현기증이 자주 빈번하게 일어나면, 일상 생활을 영위할 수 없을 정도로 시야가 흐려지게 되는데, 붕어즙을 꾸준히 음용하면 도움이 된다. 붕어즙 효능에는 철분 및 칼슘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5. 신장 보강 : 신장의 기능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못할 때에는 이뇨 작용에 문제가 생기면서 머리숱이 지나치게 빠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붕어즙은 만성 신장염도 자연적으로 치유할 수 있을 만큼 신장에 미치는 영향이 크다고 한다.
6. 뼈 강화 : 뼈 건강을 챙기기 위해서는 붕어즙 만한 식품을 찾아보기 힘들다. 특히 노인들이나 청소년들이 복용하시면 특히 도움이 된다. 붕어즙에는 칼슘 등의 각종 영양분이 균형 있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이다.
7. 정력 강화 : 붕어즙은 고단백 식품이므로 정력을 향상시키는데 크게 도움이 된다. 특히 남성분들의 정력 강화에 좋다. 조선 시대 성종이 병으로 기력이 많이 쇠하여 있을 때, 신하들이 보양식으로 붕어를 권하기도 하였다.
8. 고혈압 개선 : 붕어즙에는 불포화 지방산이 다량으로 함유되어 있다. 불포화 지방산은 동맥 경화 및 고혈압을 완화시켜 준다.
9. 설사 완화 : 음식물을 섭취하지도 않았는데도 계속해서 설사 증세가 나타난다거나 체증이 있는 경우에 도움이 된다. 붕어즙은 사람의 비위를 강화시켜주기 때문이다. 구토 증세를 진정시켜 주는 데에도 좋다.
10. 탈모 치료 및 발모 촉진 : 머리숱이 자꾸 없어지는 것이 고민이라면, 붕어즙이 탈모 예방 및 치료에 도움이 되고, 머리카락의 성장을 도와준다. 특히 붕어즙의 불포화 지방산은 탈모의 원인이 되는 5-알파 환원 효소 type 1. type 2 모두를 억제한다.
11. 부종 제거 : 수술 후유증. 고나트륨혈증. 체질 이상 등으로 생기는 부종 등의 치료에 좋다. 붕어즙은 이뇨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몸 속의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빼 준다. 얼굴. 손. 발 등이 자주 붓는 분들에게 효과가 좋다.
12. 체질 개선 : 평소 잔병이 심하고, 체력이 약한 사람들은 체질부터 하나씩 차근차근 개선해야 한다. 특히, 마른 체질인 사람들의 체질 개선에 좋다.
● 붕어즙 만들기 : 일단, 붕어 내장을 제거 한 후, 잘 손질한다. 그리고, 붕어 1,200g, 당귀 600g, 구기자 600g을 넣고 중탕해서 즙을 짜서 먹으면 좋다. 붕어즙을 1개월 복용하려면, 20cm 이상 붕어 20Kg 정도가 필요하다. 오염되지 않은 강이나 저수지에서 낚은 붕어를 준비한다. 중금속이 축적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은 도시나 마을의 하수가 흘러드는 곳, 축사의 오폐수가 흘러드는 곳, 녹조가 심한 곳, 잔류 농약이 흘러드는 곳, 골프장 하수가 흘러드는 곳에서 낚은 붕어는 제외한다. 붕어는 생각 보다 더러운 3급수 이하에서 잘 자라기 때문이다. 이런 곳의 붕어를 드신다면, 중금속을 드시는 것과 다를 바 없다. 붕어는 살아있는 상태에서 내장의 숙변과 아가미 등에 붙은 불순물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하루 정도 깨끗한 물에서 담가 놓아서 해감을 한다. 해감 과정에 죽는 붕어는 제외한다.
1단계 : 붕어 1,200g을 가마솥에 넣고 깨끗한 물을 부어 24시간 달인다. 이 과정에서 위에 뜨는 거품과 불순물은 걷어낸다. 건강원 약탕기는 밀폐된 상태로 진행되다 보니, 불순물 제거 과정이 매우 힘들 수도 있다. 24시간 달인 다음, 뼈와 살은 걸러내고 육수만 추출한다.
2단계 : 걸러낸 육수에 준비한 한약재(당귀 600g, 구기자 600g 등등)를 넣고, 은근한 불로 다시 24시간을 달인다. 이 과정에서 한약재의 약용 성분과 붕어 육수가 섞여져서 진정한 붕어즙으로 탄생한다.
■ 붕어 쓸개는 급성 신부전을 일으킨다.
● 쓸개가 몸에 좋다는 말을 맹신해서는 안 된다.
설사와 구토, 소변이 잘 나오지 않는 증상이 보인 최모(60)씨의 진단 결과는 급성 신부전이었다. 평소 건강하던 그가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만한 특별한 이유가 없었다. 하지만, 그는 이틀 전 몸에 좋다는 지인의 권유로 잉어 쓸개 날 것을 술과 함께 먹었다고 했다. 길이 1m쯤 되는 대형 잉어의 쓸개는 맥주잔을 절반쯤 채울 정도로 컸다. 이모(57)씨 역시 붕어를 달여 먹고 급성 신부전이 발생했다. 20cm쯤 되는 붕어 다섯 마리를 푹 고아 다 먹고 난 뒤, 심한 설사와 혈뇨 증상을 보여 병원을 찾았다. 조리할 때 내장은 뺐으나 쓸개는 넣었다고 한다.
웅담. 우황 등 쓸개의 효능에 대한 기대 때문일까? 잉어. 붕어 등 민물 고기의 쓸개를 먹고 급성 신부전을 일으키는 사례가 끊이지 않고 있다. 물고기의 쓸개가 급성 신부전을 일으킬 수 있다는 사실은 1970년대 중반 대만, 태국 연구팀 등에 의해 국제 학술지에 처음 보고됐다.
국내에서는 지난 1985년 잉어 쓸개를 먹고 급성 신부전을 일으킨 5건에 대한 서울대 병원 연구팀의 첫 보고가 나온 뒤, 대한 신장 학회지에 지속적으로 보고되고 있다. 학계에 보고되지 않은 경우나 상대적으로 가벼운 증상까지 포함하면 쓸개 독성 사례는 상당히 많을 것으로 추정된다.
● 민물 고기 쓸개 독성은 끓여도 안 없어진다.
민물 고기 쓸개의 독성은 콩팥에 대한 직접적인 독성, 구토와 설사 등 위장관 장애, 극단적인 소변 감소 증상 등이 복합적으로 나타난다. 민물 고기의 쓸개즙이 콩팥이나 간에 독성을 일으키는 원인에 대해서는 몇 가지 학설이 있다. 잉어 등의 쓸개즙 알코올인 사이프리놀(Cyprinol). 담즙산 치노데옥시콜릭산(Chenodeoxycholic acid) 등이 독성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물 고기 쓸개즙의 독성 물질은 열에 안정화되어 있어 끓이거나 달여도 독성이 발생할 수 있다.
포유류는 쓸개즙이 소화를 돕는 작용을 한 뒤, 장(腸)에서 재흡수되므로 쓸개즙 속에 독성 물질이 적은 쪽으로 진화했다. 하지만, 민물 고기 쓸개즙은 장에서 재흡수되지 않고 대변으로 배출되기 때문에 독성 물질이 많다. 섭취한 독성 물질은 콩팥에서 소변이 만들어지는 과정에서 농축돼 콩팥 조직을 손상시킨다.
잉어. 붕어 등 민물 고기의 쓸개나 쓸개가 들어간 음식을 먹은 뒤, 구토. 설사. 복통. 혈뇨. 극심한 소변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 병원을 찾아 콩팥이나 간 손상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민물고기 쓸개를 먹고 생긴 급성 신부전은 전격성 간 부전을 동반하지 않으면, 대부분 3-4주 안에 약물 투여, 혈액 투석 등으로 치료된다.
쓸개는 전통적으로 야맹증 치료. 이뇨제. 보신 등을 위해 사용돼왔으나 한의학 서적인 동의보감(東醫寶鑑), 본초강목(本草綱目) 등에서도 남용하면 유해하다는 내용이 언급되어 있다. 식품으로 쓸개를 조금 먹는 것은 무방하겠지만, 큰 물고기의 쓸개를 통째로 먹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특히 콩팥 질환이 있는 사람들은 물고기 쓸개를 먹지 말아야 한다.
'건강 (내과)'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탄수화물 중독의 자가 진단 테스트 (0) | 2016.08.01 |
---|---|
혈뇨 환자, 절반이 암으로 판명 (0) | 2016.05.04 |
청국장이 알레르기 질환 억제한다. (0) | 2016.04.18 |
심폐(心肺) 소생술 및 제세동기 사용법 (0) | 2016.02.27 |
물에 타먹는 치매 치료 물질 개발 (0) | 2015.12.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