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내과)

성기 왜소 콤플렉스(genital complex)

마도러스 2014. 3. 17. 16:38


성기 왜소 콤플렉스(genital complex)


그는 거시기가 작다고 생각한다. 그렇다고 꼭 그의 거시기가 작다는 것을 의미하지는 않는다. 그런데도 그는 항상 불만족이다. 실제로 거시기가 그리 작아 보이지 않는 데도 그는 항상 채워지지 않는 부족감과 갈급증을 느낀다. 그래서, 그는 시시때때로 거시기를 잡고 엿가락을 잡아서 늘여 빼듯이 쭉쭉 잡아 빼 보기도 한다. 하지만, 거시기는 처음에는 쭉쭉 늘어나는 것 같은데, 나중에는 곧장 원래 크기로 되돌아 온다. 그는 이내 지치게 되고 어쩔 수 없다는 막막함을 느끼게 된다. 또한, 도무지 채워지지 않는 욕구 불만과 함께 허탈한 열등감 콤플렉스(inferior complex)를 느끼곤 한다.


■ 성기 왜소 콤플렉스(genital complex)의 원인


1. 무작정 막연하게 남의 것이 커 보인다.


'남의 떡이 커 보인다'는 속담이 있다. 남성들의 성기 왜소 콤플렉스(genital complex)도 이런 범주에 속한다. 성기 왜소 콤플렉스(genital complex)는 의학적으로 문제가 되는 성기 왜소증(Dwarf‘s Penis)과는 다른 차원의 문제이다. 통계에 의하면, 한국 남성의 90%는 자신의 성기가 작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음경 확대에 생각해 본 적이 있다고 한다.


남자의 음경(penis)은 남성의 신체 기관 중에서 가장 다이나믹(dynamic)하면서도 신비로운 장기(臟器)이다. 남성의 음경은 크기에 전혀 상관없이 본인의 건강 상태에 따라서 더욱 더 강력한 기능을 발휘한다. 남자의 음경은 다양한 기전에 의해서 크기가 작은 것이 오히려 큰 음경 보다 더 강력한 기능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크기가 작은 것이 오히려 성능은 강하다.


실험 결과에 의하면, 평균 보다 크기가 작은 음경은 발기(勃起)시 길이는 평균 6.9cm 증가했고, 평균 보다 크기가 큰 음경은 발기(勃起)시 길이가 평균 4.9cm 증가하였다. 외적으로 보아서 크기가 작은 음경이 발기(勃起)시에는 외적으로 보아서 큰 음경보다 2cm가 더욱 커지는 결과를 보인 것이다.


이러한 통계는 외적으로 보아서 작은 음경이 더욱 더 강력한 기능을 발휘한 결과이고, 음경의 크기와 기능은 전혀 상관이 없다는 점을 증명하고 있다. 음경 확대 등의 도움 없이도 외적으로 크기 작은 음경이 큰 음경 보다 발기(勃起)시에 더 강력하게 팽창하는 기능을 발휘하는 것이다.


■ 성기 왜소증 (Dwarf‘s Penis)의 원인과 치료


1. 성기 왜소증의 기준은 어떻게 되나?


동양인의 평균 남성 사이즈는 10cm 전후로 포르노(porno)에서 보는 거대한 음경특별한 경우이다. 의학적으로 5cm 이상이면, 성관계를 갖는데 전혀 문제가 없다. 남성의 음경이 크다고 해서 여성이 더 만족하는 것이 아니다. 한국 남성의 평균 음경 크기는 평소 길이 6.5-7.5cm이며, 발기(勃起)가 되면 길이 8-12cm 정도이다. 보통은 4cm 이하일 때 음경 왜소증으로 판단하지만, 병원을 찾는 대부분의 환자는 이보다는 큰 편이다.


성기 왜소증은 어떻게 보면 질병은 아니다. 하지만, 그에게는 마치 미칠 것 같은 열등감 콤플렉스(inferior complex)를 받게 하는 것이 바로 성기 왜소증이다. 그래서, 옛부터 일부 남성들을 끊임없이 괴롭혀 온 질환이기도 하다.


2. 성기 왜소증은 왜 생기나?


성기 왜소증은 남성들의 사회 활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성기 왜소증 환자들은 친구나 주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소극적인 태도로 일관하기 쉽다. 함께 목욕탕을 가지 않는 이상 드러날 일은 거의 없지만, 항상 자신감이 부족하고, 열등감 콤플렉스(inferior complex)를 겪게 된다. 게다가 연애를 시작하면 고민은 더욱 커진다.


성기 왜소증은 어린 시절 고환(睾丸)에 손상을 입거나 기타 다른 문제로 고환(睾丸)에 이상이 있는 경우 남성 호르몬 분비에 문제가 생겨 발생한다. 이로 인해 남성의 상징인 성기가 왜소한 상태로 성장하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또한 선천적으로 왜소한 경우도 있다.


3. 성기 왜소증의 치료는 의외로 간단하다.


실제 성기 왜소증인 경우는 물론이지만 이에 해당하지 않더라도 열등감 콤플렉스(inferior complex)가 심하다면 혼자 고민하기 보다 비뇨기과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다. 함몰 음경(burried penis)은 남성에게 스트레스를 주기 때문에 발기 부전심인성 조루증이 동반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전문의의 상담이 필요하다.


음경 확대 수술에는 자가 진피 음경 확대 수술, 대체 진피 음경 확대 수술 등이 있다. 하지만, 수술에 따르는 공포감과 불편함도 수반된다. 그래서, 최근에는 화상(火傷) 환자에게 피부 복원 재료로 사용하는 슈어덤(SureDerm)을 주사기로 주입하여 해결할 수 있다. FDA 승인 받은 재료이며, 자신의 실제 진피 조직처럼 생착(生着)되기 때문에 귀두, 음경이 자연스럽게 확대되고 흉터가 잘 보이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과거에는 남성 확대술에 대한 불법 시술이 판친 적이 있었다. 과거에 파라핀을 성기에 주입해 확대를 하는 시술이 유행처럼 번졌다. 비뇨기과에 가지 않고도 저렴한 가격으로 간단히 이루어진 불법 남성 시술의 댓가는 혹독했다. 금방 부작용이 생기는 이들이 있는가 하면, 10여년이 지난 후에 피부가 썩어서 피부 조직을 절반이나 떼어내는 경우도 있었다.


4. 조루증(Premature ejaculation)의 원인 및 치료


한국의 성인 남성의 약 20%조루증(Premature ejaculation)의 심각한 장애를 호소한다고 하는데, 정작 병원을 찾는 경우는 1.5%에 지나지 않는다. 대부분의 조루증 환자에서는 신경증이나 인격 장애가 없이 발생하는데, 일부의 조루증 환자는 정신과적으로 어릴 때에 부모로부터 받은 깊은 심리적 상처로부터 조루증이 비롯된다. 즉 심리적 상처가 평생토록 여성에 대한 왜곡된 감정으로 이어지고, 어른이 되어서도 성생활에 대해 자기 스스로 자책(自責)하거나 성생활에 대한 죄(罪)의식을 갖는 것이다.


신체적인 원인으로는 조루증 환자의 음경 귀두부가 보통 남성에 비해 민감하므로 쉽게 흥분한다는 주장이 있으나, 민감도에 차이가 없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혈기 왕성한 젊은이에게 충분히 올 수 있는 현상이기 때문에 미혼의 젊은 남성이 겪는 조루증에는 특별한 치료가 필요 없다. 하지만, 발기 부전이 원인인 이차적 조루증은 치료를 받아야 한다. 그와 같은 경우에는 발기 부전을 치료하면 조루증은 저절로 회복될 수 있다.


기타 이차적 조루증(Premature ejaculation)도 전립선염. 요도염. 신경 손상. 신경염. 알콜 중독. 당뇨병 등의 선행 원인들을 치료하면 된다. 일부 환자는 남성의 조루 치료의 영구적인 효과를 볼 수 있는 배부 신경 차단술을 시행할 수도 있다. [글: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최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