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 혁명

■ 휴머노이드 로봇, 무섭게 진화! 체조 선수 수준

마도러스 2021. 8. 18. 21:31

 

■ 휴머노이드 로봇, 무섭게 진화! 체조 선수 수준

 

현존하는 휴머노이드(humanoid) 로봇 중에 가장 진보된 로봇으로 평가받는 아틀라스(Atlas) 로봇의 새로운 영상이 공개됐다. 최근 현대차가 인수한 미국 로봇 기업 보스턴 타이내믹스(Boston Dynamics) 측은 한층 더 진보한 장애물 극복 기술을 선보이는 아틀라스의 영상을 공개했다. 2021 08 17일 유튜브를 통해 공개한 영상을 보면 아틀라스(Atlas)는 장애물 코스를 이리저리 뛰어다니다가 뒤로 공중 제비까지 도는 체조 기술까지 자연스럽게 수행한다. 기울어진 경사면이나 평균대 위에서 사람처럼 균형을 잡는 아틀라스의 모습을 보고 있으면 놀라움을 넘어 섬뜩한 느낌마저 줄 정도이다.

 

보스턴 타이내믹스(Boston Dynamics) 측은 과거에도 여러차례 아틀라스(Atlas)의 움직임을 유튜브에 공개한 바 있는데, 마치 사람처럼 자연스럽게 통나무를 뛰어넘고 상자 위를 올라서거나 뒤로 공중 제비까지 도는 능력을 선보였다. 이에 해외 매체들은 아틀라스(Atlas) 파쿠르(parkour· 장비없이 다양한 장애물을 이동하는 훈련법) 마스터라는 수식어까지 붙일 정도였다.

 

2013 07월 처음 공개됐던 아틀라스(Atlas)는 키 150, 무게 75의 휴머노이드 로봇이다. 이 로봇은 높은 기동성을 지녀 험준한 야외 지형도 빠르게 돌파하도록 설계되어 수색 및 구조 작업을 지원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보스턴 타이내믹스(Boston Dynamics)는 아틀라스 외에도 스팟이라는 이름의 4족 보행 로봇 개를 개발한 것으로도 유명한데, 두 로봇은 얼마 전 현대차의 TV 광고에서 세계적인 K팝 그룹 방탄 소년단(BTS)과 함께 출연하여 멋진 칼군무를 선보여 주목을 받은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