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 현대차, 차세대 인공지능 음성 인식 기술 개발

마도러스 2021. 2. 18. 21:51

■ 현대차, 차세대 인공지능 음성 인식 기술 개발

 

현대자동차그룹은 한층 향상된 자연어 명령 기반으로 차량의 다양한 기능과 시스템을 제어할 수 있는 차세대 '커넥티드 카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을 개발했다고 2021 02 18일 밝혔다. 현대차그룹에서 독자 개발한 이 기술은 기존에 제공해 왔던 카카오i 서비스와 복합적으로 연동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또 고객들이 주행 중 음성인식을 통해 차량 제어, 내비게이션 및 시스템 설정, 차량 매뉴얼 정보 검색 등의 기능을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업그레이드된 커넥티드 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들면, 자동차 계기판에 고객이 모르는 경고등이 나타나거나 차량 관리와 관련된 정보가 필요할 때, 음성인식 버튼을 누른 후, "이 경고등은 왜 켜졌어?", "엔진오일 교체 시기 알려줘"와 같은 질문을 하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또한, "실내 무드등 빨간색으로 변경해 줘", "조수석 온도 23도로 설정해 줘", "내비게이션 안내 음성 목소리 변경해 줘" 등과 같은 설정도 음성으로 가능하다.

 

현대차그룹은 이 기술을 통해 고객이 친숙하지 않는 차량 용어나 작동법 등 자동차 생활과 관련된 각종 정보와 다양한 상황을 반영한 음성 명령어를 상시로 업데이트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만족도를 지속적으로 높여 나간다는 방침이다. 현대차그룹 인포테인먼트 개발실장 권해영 상무는 "이번에 공개한 인공지능 음성인식 기술은 운전자가 자동차와 더 손쉽게 소통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어하고 이용할 수 있도록 개발됐다. 현대차그룹은 앞으로도 한층 향상된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해 커넥티드 카 서비스의 질을 지속적으로 높여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