엽서 편지

세상에서 낙원과 천국은 어떤 곳일까?

마도러스 2020. 11. 3. 04:54

■ 세상에서 낙원과 천국은 어떤 곳일까?

 

미국의 애리조나주에 억만장자들이 은퇴 후에 모여서 사는 썬 밸리’(Sun Valley)라는 곳이 있다. 그곳은 모든 것이 현대화된 시설로 호화스로운 곳일 뿐만 아니라 55세 이하는 입주 금지이다. 평범한 동네에서 흔히 들리는 아이들의 시끄럽게 떠드는 소리도 없고, 아무데서나 볼썽 사납게 싸워대는 젊은 패거리들도 없는 청정 지역이다. 갖가지 음식 냄새를 풍기는 노점상도 없고, 길거리 벤치에 누워서 자는 노숙자도 물론 없는 곳이다. 그곳에서는 자동차도 노인들을 놀래키지 않기 위해 시속 25km 이하의 속도로 달려야만 한다. 하지만, 그곳에 사는 사람들은 보통 사람들 보다 치매 발병률이 훨씬 더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니, 매우 놀라운 일이다

 

이러한 충격적인 사실에 우리나라 신경정신과 이시형 박사가 그 이유를 조사하고자 그곳을 가 보니, 정말 지상 낙원이 따로 없었다. 모든 편의 시설이 완벽하게 갖춰져 있었고, 최신 의료 시설에 최고의 실력을 지닌 의사들이 배치되어 있는 곳이었다. 연구 결과, 그곳에 있던 사람들이 치매에 걸린 이유는 아이러니컬하게도 첫째, 일상적으로 겪는 스트레스가 없고, 둘째, 생활고에 대한 걱정이 없으며, 셋째, 생활에 변화가 없었기 때문에 오히려 질병을 유발하는 것이었다.

 

그래서, 이곳에 있던 많은 사람들은 다시 자신이 원래 살던 시끄러운 마을로 돌아간다고 한다. 행복한 삶은 걱정없이 편안하게 사는 것보다 오히려 여러가지 어려움들을 겪으면서 고민 걱정하고, 그것을 해결해 가는 도전 과정에 있다는 것이다. 인생 낙원은 다름 아닌 바로 내가 가장 고민하고 걱정하며, 아웅다웅 다투고 화내며, 서로 어울려 살면서 희노애락(喜怒愛樂)을 몸소 체험하는 바로 이곳이라는 것이다. 지금 살고 있는 속세가 바로 지상 낙원(樂園)이고, 천국(天國)인 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