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불안과 초조를 해소하는 매우 쉬운 방법
★ 원래, 바깥 세상은 원시림 정글처럼 험하고, 우리의 마음과 일상은 언제나 불안 초조하기 마련이다. 뭔가 일이 잘못될 것 같아서 조바심 나고, 불확실한 미래 때문에 불안감이 휩쓸기 마련이다. 지혜로운 사람은 이러한 일련의 불안 초조 상황을 슬기롭게 잘 통제한다. 불안과 초조를 쉽게 해소하는 방법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운동과 웃음이다. 몸을 움직이는 것은 정신 건강에 매우 좋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운동을 하면, 엔돌핀. 세로토닌(행복 호르몬). 아드레날린 등의 물질이 분비된다. 이 물질들은 스트레스에 대한 면역과 저항력을 높이고, 기분을 환기시켜 준다. 강도 높은 운동이 효과도 좋지만, 초보자는 몇분간 걷는 것만으로도 기분과 감정을 변화시킬 수 있다. 웃으면, 복이 온다. 웃으면, 체내에서 21 종류의 좋은 호르몬(hormone)이 방출된다. 그러면, 감마 인터페론(γ-Interferon), NK 세포, T세포, B세포 등의 면역 세포가 증가하고, 뇌하수체(脳下垂体)를 자극하여 기분을 좋게 하는 엔돌핀(endorphin)이 증가한다. 이 물질들은 몸과 마음에 매우 긍정적으로 작용한다. 그래서, 우리는 많이 웃어야 한다. 설령, 억지 웃음도 효과가 있다. 뇌(腦)는 진짜 웃음과 가짜 웃음을 구별하지 못한다. 그래서, 얼굴 근육에 억지로 웃는 표정만 지어도 그대로 뇌(腦)로 전달되어 90%의 효과가 발생한다.
★ OO아! 찜통 더위에 식생활은 잘 하고 있니? 밥이 보약이고, 잠이 보약이다. 밥을 따뜻하게 잘 먹고, 잠을 아무 걱정 없이 푹 잘 자기를 바란다. 그런데, 그게 말처럼 쉽지 않다. 여름에는 차갑고 시원한 음식이 땡겨서 얼음물이라도 들이켜고 싶을 것이다. 또한, 입시생이 아무 걱정 불안 없이 잠을 푹 자기는 더더욱 어려울 것이다. 이렇듯 험난한 환경 상황에서 걱정 불안을 잘 조절하는 것이 최우선 과제일 것이다.
■ 지독한 환경에서 성공하는 비결 4가지
★ 사람들은 같은 현상을 보고도 다른 해석을 내리고 다른 반응을 보인다. 사고 방식, 혹은 마음가짐 때문이다. 사고 방식은 국어 사전에 ‘어떤 문제에 대해 생각하고 궁리하는 방법이나 태도’라고 정의되어 있다. 마음가짐은 ‘마음의 자세’로 설명된다. 사고 방식 혹은 마음가짐이 중요한 이유는 어떤 현상이나 사건에 대한 해석과 자세가 우리의 인생을 결정짓기 때문이다. 똑같이 가난한 환경에서 태어나도 누구는 평생 가난하게 살고, 누구는 큰 재산을 일구고 부자가 된다. 사고로 장애를 얻더라도 누구는 평생 원망 속에서 살지만, 누구는 오히려 이전보다 더 행복하게 산다.
★ 어떻게 생각하고, 어떤 마음으로 받아 들이냐에 따라 같은 사건을 겪고도 서로 다른 인생을 살아간다. 결국 사람의 인생은 그가 어떤 일을 경험했느냐가 아니라, 그 경험을 어떻게 생각하고 받아들이느냐가 결정한다. 캘리포니아 주립대학 플러튼 미헤일로 경영 대학원의 라이언 고트프레드슨 (Ryan Gottfredson) 교수는 어떤 사고 방식이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지 분석했다. 사고 방식은 자신을 바라보는 관점, 세상을 바라보는 관점, 이익과 손실을 바라보는 관점, 다른 사람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각각 상반된다는 결론에 도달했다.
● 성장형 사고 방식 & 고정형 사고 방식
자신(my own self)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성장형과 고정형으로 나뉜다. 성장형은 자신의 재능과 능력, 지성을 변화시키고 발전시킬 수 있다는 믿는다. 반면, 고정형은 자신의 능력은 타고난 것이라서 도저히 바꾸기 어렵다고 생각한다. 성장형은 자신의 능력을 키울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이나 정보를 적극적으로 받아들이고 배우려 한다. 반면, 고정형은 지금 가진 조건에서 성장을 모색하기 보다 자신의 악조건을 먼저 탓하는 경향을 보인다. 자기 발전시키기 위한 시도나 도전에는 소극적인 태도를 보인다. 성장형 사고 방식을 가지려면, 현재 조건에서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하는 습관을 훈련해야 한다.
● 개방형 사고 방식 & 폐쇄형 사고 방식
세상(world)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개방형과 폐쇄형으로 나뉜다. 개방형은 세상에 마음이 열려 있어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변화를 잘 받아들이고, 다른 사람의 제안이나 비판도 진지하게 검토한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경청하기 때문에 선입관과 편견에 대한 집착도 거의 없다. 반면, 폐쇄형은 자신이 아는 것, 자신이 경험한 것이 최고라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세상의 변화와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받아들이지 못하고, 다른 사람의 비판과 평가. 조언을 매우 싫어한다. 개방형 사고 방식을 발전시키려면, 다른 사람들에게 질문하고, 평가받는 것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하며, 새로운 관점을 적용해서 세상을 새롭게 바라보는 시도를 과감하게 해야 한다.
● 추진형 사고 방식 & 예방형 사고 방식
이익(profit) 손실(loss)을 바라보는 관점에 따라 추진형과 예방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추진형은 얻을 수 있는 이익에 초점을 맞춘다. 예방형은 입을 수 있는 손실에 초점을 맞춘다. 추진형은 앞으로 얻을 수 있는 성과를 바라보기 때문에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성향이 있으며, 목표를 세워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모습을 보인다. 반면, 예방형은 얻는 것 보다 잃지 않는 것에 집중한다. 그래서, 주어진 일만 시행하는 성향을 보이며, 가진 것을 조금 잃을 수도 있는 새로운 시도는 피하려 한다. 추진형 사고 방식을 발전시키려면, 위험을 피하려고만 할 것이 아니라, 위험을 관리하면서 성과를 얻는 방법을 개발해야 한다.
● 타인 지향형 사고 방식 & 자기 지향형 사고 방식
다른 사람(another person)을 보는 관점에 따라 타인 지향형과 자기 지향형이 있다. 타인 지향형은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동등하게 본다. 자기 지향형은 자기 자신을 다른 사람 보다 더 중요하게 여긴다. 타인 지향형은 다른 사람의 가치를 높이 평가하기 때문에 신뢰를 얻으며, 사람들과 좀더 친밀한 관계를 구축할 수 있다. 자기 지향형은 자신이 가장 중요한 사람이 돼야 하기 때문에 다른 사람을 이기려는 성향이 강하며, 다른 사람들의 성공을 평가 절하하고, 시기. 질투하는 모습을 보인다. 타인 지향형 사고 방식을 가지려면, 지위와 돈에 관계없이 다양한 사람들과 교류하며, 다른 사람의 필요와 요구. 아픔을 자기 자신의 것과 동일한 선상에서 생각해야 한다.
'엽서 편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이순신(李舜臣) 장군처럼 무한 긍정하며 살자! (0) | 2020.09.27 |
---|---|
마음을 놓으면, 산산조각 정신 흩어진다. (0) | 2020.08.10 |
험담(險談), 결국 뱉어낸 자에게로 간다. (0) | 2020.07.01 |
■ 삼사일언(三思一言), 3번 생각한 후에 말하라! (0) | 2019.12.12 |
미워도 다시 한번 보면, 좋게 보인다. (0) | 2019.11.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