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연애결혼

중년(中年) 이혼(離婚)이 증가하는 이유

마도러스 2016. 1. 12. 12:18


중년(中年) 이혼(離婚)이 증가하는 이유

 

어느 날, 고흐(Vincent van Gogh)가 창가에 앉아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고 있는데, 한 사람이 물건을 포장하는 천으로 만든 옷을 입고 있는 게 보였다. 그 사람의 가슴에는 유리병 포장용 천으로 사용했던 흔적이 뚜렷이 남아 있었는데, 바로 천에 새겨진 글자 때문이었다. ‘Breakable(잘 깨짐)’ 그 문구를 보며 고흐는 자신의 무릎을 쳤다. “아하! 사람은 깨지기 쉬운 존재로구나!” 그런 후, 그 사람이 자신의 앞을 지나쳐 멀어져 가는 뒷모습을 다시 보았다. 그런데, 그의 등에도 글자가 새겨져 있었다. ‘Be Careful(취급 주의)’ 고흐는 등에 새겨진 글을 보고 다시 한 번 무릎을 두드렸다. “맞아, 사람은 조심스럽게 다뤄야 하는 거야!”

 

유리병은 쉽게 깨지고 한 번 깨지면 못 쓰게 된다. 그래서, 유리병 포장 천에 “Breakable(잘 깨짐). Be Careful(취급 주의)” 라는 표시를 해 두었었다. 하지만, 유리병보다도 더 약한 것이 있는데, 그것이 바로 사람의 마음이다. 서운한 말 한마디에 가슴이 무너져 내리고 돌이킬수 없는 상처를 입는다. 사람 관계는 유리병처럼 쉽게 깨지기 쉽고 상처 입기 쉽다. 특별히 조심해서 다루지 않으면 한 순간에 깨진다. 모든 인간 관계는 특별한 보호를 통해 관리될 때만 지속될 수 있다. 아름다운 관계는 관심과 배려에 의해 만들어진다. 부드러운 관계는 부드러운 미소를 통해 만들어진다. 좋은 관계는 지속적인 노력이 투자되었을 때 만들어진다. 잊지 마세요! ‘Breakable(잘 깨짐), Be Careful(취급 주의)’ 인간은 잘 깨지기 쉽습니다.

 

학술지 여성 연구의 조사 결과, 이혼(離婚)의 원인에 대해 남성(男性)의 22%는 ‘가정의 중요성 및 자존감(Self-Esteem) 상실’을 원인으로 꼽았다. 그리고 20%는 ‘여성의 경제 활동 참여 증가’에서 원인을 찾았다. 반면, 여성(女性)은 22%가 ‘남편의 개인주의 성향 증가’ 탓이라고 답했다. 여자의 소중함을 모르는 무지. 무교양 때문이었고, 남자가 너무 이기적이어서 자신의 입장만 추구하기 때문에 불협화음을 일으켰다. 그리고, 여자가 이혼한 경우의 20%는 ‘남편과 의식의 차이’를 원인으로 꼽았다.

 

결혼 후, 나이가 들어가면서 여자는 점점 강하고 당당해지는데, 남자의 목소리는 작아진다. 멀쩡하게 일을 잘하던 남자도 "도대체 내가 이 일을 하는 의미가 무엇인가?" 하면서 회의를 갖기도 한다. 여자는 나이가 들면서는 점점 자기주장이 강해진다. 좋게 말하면 독립적이고, 뒤집어보면 공격적이다. 이 때, 남자들은 전 보다 강해진 아내에게 비난을 당하기 쉽다. 고단한 세상살이에 지친 남자들은 자신을 인정해 주는 따뜻한 아내를 기대하고 집으로 들어가지만, 공격적인 아내의 말 한마디에 이내 곧 상처를 받게 된다. 대부분의 남자들은 가정에서 인정받고 싶어한다. 그런 작은 기대와 그에 대한 실망이 여러차례 반복되면서 내적인 갈등은 결국 극단적인 선택을 하게 만든다. 자녀가 자립할 수 있을 만큼 더 이상 자식 때문에 참고 살아야 할 이유마저 줄어든다. 오롯이 자신의 행복을 생각하며 살아갈 수 있는 시간을 찾게 된다. 밖에서 만나는 여자들은 작은 일에도 고마워하고 감탄할 줄 안다. 그래서, 그런 여자와 같이 있을 때, 남자는 "나도 진짜 멋있는 남자일지도 몰라" 하는 자신감이 생긴다.


왜 이혼(離婚)하게 되는가? 이유는 간단하다. 이혼하는 것이 이혼하지 않는 것보다 낫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아무려면 지금보다 못하랴?’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은 누구나 행복을 찾는 존재이기 때문에 자기 행복 자기가 찾겠다는 것을 국가가 나서서 말릴 수도 없다. 부모가 발벗고 말릴 수도 없다. 자기 외에 그 누구도 자기 행복의 당사자가 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그 누구도 충고자 이상이 될 수도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