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장생 회춘)

당신의 뼈가 숑숑숑, 커피 등이 범인

마도러스 2015. 12. 29. 09:49

 

당신의 뼈가 숑숑숑, 커피 등이 범인

 

골다공증은 말 그대로 뼈에 구멍이 숑숑숑 뚫리는 질환이며, 뼈가 약해지는 질환이다. 골다공증이 있으면, 작은 충격에도 쉽게 뼈가 골절될 수 있다. 골다공증성 골절은 엉덩이 관절, 척추, 손목에서 흔하게 일어난다. 이 중 엉덩이 관절 골절은 가장 치명적이다. 골다공증으로 인한 고관절 골절을 경험한 뒤, 1년이 지나 사망할 확률은 남성 21%, 여성 14.8%에 달한다. 따라서, 평소 뼈를 튼튼하게 관리해 골다공증이 생기지 않도록 미리 예방해야 한다. 척추가 주저앉아 허리 통증을 일으키는 척추 압박 골절의 주원인도 골다공증이다. 척추 골절이 일어나면 허리뼈가 굽어서 배가 눌리고 허리와 등에 심한 통증이 온다. 식욕 감소 및 호흡 기능 감소도 동반된다.

 

35세가 넘으면 새로 만들어지는 뼈가 점차 줄어든다. 자연히 뼈의 양과 강도가 약해진다. 이 때문에 남녀 모두 나이가 들면 골다공증 위험이 높아진다. 하지만, 골다공증은 남성 보다 여성 환자가 좀 더 많다. 뼈를 부수는 파골 세포가 성호르몬과 관련이 있기 때문이다. 남성의 경우 나이가 들어도 고환 호르몬이 지속적으로 나와 파골 세포 기능이 억제된다. 반면, 여성은 폐경 후 에스트로겐 분비가 급격히 줄어든다. 파골 세포가 활발히 작동하면서 골다공증이 쉽게 생긴다.

 

골다공증은 저체중, 칼슘 부족, 운동량 부족, 흡연 등의 생활 습관이 영향을 준다. 커피를 많이 마시는 것도 뼈 건강에 좋지 않다. 커피에는 카페인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 이 성분이 뼈를 만드는 칼슘의 흡수를 방해할 뿐만 아니라 뼈 속의 칼슘을 소변으로 배출하도록 만든다. 성인의 하루 카페인 권장량은 400㎎, 임신부는 300㎎ 정도이다. 커피 전문점의 아메리카노 한 잔에 든 카페인은 100㎎을 조금 넘는다. 탄산 음료. 초콜릿 등 간식으로 섭취하는 카페인까지 고려하면, 칼슘 보충 없이 하루 2-3잔 커피를 마시는 것은 뼈 건강에 치명적이다. 그래서. 검강 검진 등을 통해 골다공증을 확인해야 한다. 사진관에서 사진을 찍듯 뼈 사진을 찍는 골밀도 검사를 받는 것이다.

 

골다공증 예방을 위해서는 칼슘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50세 미만은 하루 1000㎎, 50세 이상은 1200㎎의 칼슘을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국내 성인의 하루 칼슘 섭취량은 500㎎ 정도이다. 우유. 채소. 두부. 멸치. 미역 등을 통해 칼슘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비타민D는 소장에서 칼슘을 흡수하는 데 꼭 필요한 물질이다. 뼈에서 칼슘이 빠져나가는 것을 막아주고 근력을 증가시켜 낙상 위험을 낮춰준다. 달걀 노른자. 생선 등을 통해 섭취할 수 있다. 운동은 조골 세포 활동을 자극하기 때문에 뼈 건강에 도움이 된다. 가벼운 조깅 등을 꾸준히 하는 것이 좋다.

 

● 커피 1-2잔은 골다공증 예방, 3잔 이상은 골다공증 유발

 

서울대병원 박상민 교수는 하루 1-2잔 미만 커피는 골다공증 예방하고뼈를 건강하게 할 수 있다골밀도 검사를 받은 폐경 여성들을 대상으로 커피와 골다공증과의 상관 관계를 연구한 결과커피를 하루에 1잔 마시면 33%, 2잔 마시면 36%의 골다공증 위험 감소하는 것으로 나왔다고 말했다커피에는 콩으로부터 추출된 식물성 에스트로겐(estrogen) 성분이 있기 때문에 골다공증 위험도를 낮출 수 있고클로겐산(chlorogenic acids. 항산화 효과), 디테르펜(diterpen. 항 염증 효과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뼈 건강에 이로운 효과를 줄 수 있다이전의 연구는 커피의 성분 중 카페인이 칼슘 흡수를 방해해 골다공증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그러나골다공증 유발 카페인 수준은 하루 330mg 이상으로이는 하루 커피 3잔 이상, 600ml를 마셔야 되는 양이다.

 

(coffee) 양날(Two-edged) (Knife)을 들고 있다왜냐면커피는 좋은 점 나쁜 점을 함께 갖고 있기 때문이다.

 

 커피(coffee)의 좋은 점 간암피부암전립선암대장암유방암(악성). 자궁 내막암 예방 및 뇌 각성 작용대장 운동 촉진이뇨 효과 유발만성 신장 질환간경화통풍치매파킨슨병우울증당뇨병고혈압  심장병(하루 1-2잔씩 마실 때) 등의 예방 효과 있다여기서 주의할 점은 하루에 커피 1-2을 마시면고혈압. 심장병. 골다공증을 예방하고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억제한다하지만하루에 커피 3잔 이상을 마시면고혈압. 심장병. 골다공증을 오히려 유발하고양성 유방 질환 즉섬유 낭종성 질환유방 낭종섬유종 등의 양성 유방 종양을 악화시킨다는 점을 반드시 유념해야 한다는 것이다인체에 대한 커피의 좋은 효과는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지닌 클로로겐산(chlorogenic acid). 카페스톨(cafestol). 카윌(kahweol) 등의 폴리페놀(polyphenol) 덕분이다.

 

 커피(coffee)의 부작용 위암폐암췌장암방광암난소암유방암(양성)신장 세포암 유발, 위장 장애골다공증(Osteoporosis. 3잔 이상시) 유발손 떨림심장병  심근 경색 유발(하루 3잔 이상시), 콜레스테롤 증가혈중 지방 상승으로 (기능 손상심장기관지 손상관절염 악화만성 두통기형아. 유산조산. 저체중아 출산 및 임신 불능중년 여성의 골다공증 악화요실금(尿失禁), 유방통(乳房痛), 여자 가슴(乳房축소시력 손상  녹내장 발생커피 중독 증세(이명현기증불안감), (운동 촉진에 의한 변의(便意), 이뇨 효과에 의한 탈수 및 갈증 유발탈모 촉진철분 흡수 방해로 인한 빈혈치아가 약해짐청소년의 성장 장애행동 집중력 장애심한 경우 환각 장애 등이다커피 부작용은 대부분 카페인(caffeine) 때문이다.

 

 세계 보건 기구(WHO) 커피를 발암 물질 제2으로 규정하고 있다방광암 등 각종 암()을 일으킬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이유 때문이다커피(coffee) 속에는  1,000종의 화학 물질이 있는데그 중 20 종류는 쥐를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발암 물질로 알려져 있다커피를 볶는 제조 과정에 나오는 메틸글리옥살(methylglyoxal) 및 기타 발암 물질 때문에 난소암방광암췌장암신장 세포암. 유방암을 증가시킨다또한커피의 주성분인 카페인(caffeine) 역시 유전자가 손상되었을 때 회복을 억제하여 결국 발암(發癌물질로 작용을 한다.

 

 식약청(식품 의약품 안전청) 2013 01월부터 1당 카페인 함량이 0.15 이상인 카페인 함유 제품에 대해서 총 카페인 함량 표시와 어린이임신부  카페인에 위험한 사람은 ‘섭취를 자제하라! 주의 문구를 의무화할 예정이다또한학교 매점 등에서 고카페인 음료 판매를 금지하는 ‘어린이 식생활 안전 관리 특별법’ 개정안을 상정했다식약청(식품 의약품 안전청) 커피(coffee) 전문점 커피와 에너지 음료를 하루에 3잔 이상 마시면 1일 권장 섭취량을 초과해 인체에 위험하다고 2012.10.11일 경고했다우리나라의 카페인(caffeine) 하루 권장 섭취량은 성인 400mg 이하임산부 300mg 이하어린이 청소년은 체중 kg 2.5mg이하이다. [글: 진단검사의학과 전문의 최병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