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학.성공비결

웃음 치료, 말기암 5년째 건강

마도러스 2011. 12. 3. 12:15

웃음 치료, 말기암 5년째 건강

 

전북 정읍시 산내면 장금리 경로당을 웃음으로 채우는 그는 정읍 칠보 우체국 집배원 김천수(48)씨이다. 그는 매일 산내면. 산외면 일대에서 90-130㎞를 돌며 800-1000통에 달하는 우편물을 배달한다. 하지만, 그가 실어 나르는 건 우편물만이 아니다. 웃음 치료사이고 파티 마술사인 그는 웃음도, 마술도 함께 나른다.

 

술. 담배. 사람을 좋아하던 그는 2006년 3월 27일 ‘직장암(대장암) 4기 말(末)’ 진단을 받았다. 21일 뒤 직장암 수술을 받았다. 수술 및 약물 치료 후, 1년여 기간이 흘렀을까? 인터넷에서 ‘웃음으로 암을 물리친다’는 문구를 봤다. 그 길로 광주의 웃음 치료사 과정에 등록했고, 6개월 만에 1급 자격증을 손에 쥐었다. 살기 위한 웃음이었다.

 

딱히 써 먹을 데가 없다고 생각하다가 관내에 혼자 사는 할머니. 할아버지들을 떠올렸다. 경로당과 경로 대학 등을 찾아다니기 시작한 계기였다. 그도 웃고 할머니·할아버지들도 함께 웃었다. 돕기 위한 웃음이었다. 그 뒤엔 파티 마술을 배웠다. 또 노인들의 피해가 잦은 보이스 피싱 예방 교육 전문가까지 됐다.

 

직장암 발병 5년째인 그는 2011.02월 병원에서 “암(癌)이 재발 안 했으니, 1년 뒤 오라”는 얘기를 들었다. 건강 보험 공단에서 중증 환자를 ‘졸업’했다는 축하 서신도 받았다. 별 이상이 없다는 얘기였다. 2011년 상반기 우수 집배원상도 받았다. 그는 자신의 5년여 삶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이젠 세상이 달라 보입니다. 제2의 인생입니다. 그분들을 돕는다고 생각했는데, 오히려 제게 좋은 일이 생겼습니다. 제가 도움을 받은 겁니다. 아침에 한시라도 빨리 일어나고 싶고, 저녁엔 조금이라고 늦게 자고 싶어집니다. 더 많은 사람과 함께 있고 싶어집니다. 주변 사람들 덕분에 저는 세상을 다시 살고 있습니다. 하하.” 행복하기에 나온 웃음이었다.

 

웃음 치료 : 웃음을 통해 질병으로 인한 고통과 스트레스를 줄이는 치료법이다. 현대적 의미의 웃음 치료는 미국 잡지 ‘새터데이 리뷰(Saturday Review)’의 편집장이었던 노먼 커즌스(Norman Cousins)로부터 출발했다. 강직성 척수염(ankylosing spondylitis)에 걸렸던 그는 코미디 방송을 볼 때면 통증이 감소하는데 착안해 웃음 치료를 제안했고, 지금까지 의학계의 연구가 계속되고 있다.

 

노먼 커즌스(Norman Cousins)는 49세(1964)에 강직성 척수염(ankylosing spondylitis)이라는 불치병 진단을 받았다. 의사는 커즌스(Cousins)가 생존할 가능성이 1/500이라고 했다. 이 병은 골반과 척추 사이에서 시작된 염증이 척추 전체로 번져, 결국에는 등이 굳어버려 움직일 수 없게 되는 류머티즘 질환이다. 이 병이 진행됨에 따라 그는 극심한 통증에 시달렸지만, 병원에서 해줄 수 있는 일은 아무 것도 없었다.

 

불치병 진단에도 불구하고, 커즌스(Cousins)는 그것을 극복하고 살기로 결심한다. 어느 날, 그는 "감정적인 스트레스와 부정적인 태도가 신체의 화학 작용 및 건강에 치명적인 손상을 끼칠 수 있다."는 내용의 책을 읽게 되었다. 그리고 '그 반대의 경우도 가능하지 않겠는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만약 부정적인 감정들이 신체에 부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면, 긍정적인 감정들은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지 않을까?" "사랑, 희망, 믿음, 웃음, 자신감과 같은 긍정적인 태도들이 치료의 가치를 갖는다고 할 수 있지 않을까?"

 

이후, 그는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에 집중하기 시작했습니다. 그는 매일 코미디 영화를 보기 시작했고, 유머 관련 책들의 도움을 받으며 웃음을 즐기기 시작했다. 그 와중에 그는 10분 동안 배를 잡고 크게 웃으면, 적어도 2시간은 고통을 느끼지 않고 잠들 수 있다는 사실을 깨달았다. 그리고 병은 빠른 속도로 호전됐다.

 

★ 화가 날 때 화내는 것은 누구나 한다. 화(火)가 나도 웃으면 화(禍)복(福)이 된다. 잘 웃는 것이 큰 복을 받는 비결이다. 잘 웃는 것이 잘 사는 길이다. 웃는 얼굴에 가난은 없다. 집(house)에 들어올 때는 항상 웃어라. 행복(幸福)한 가정이 꽃핀다. 웃어라. 그러면, 천국(paradise)이 가까워 진다.

 

콧방울재물을 의미하며, 콧대명예를 의미한다. 돈을 부른다는 콧방울은 대인 관계에서 적극성을 보이고 사람을 만나 웃으면 빵빵해 진다. 좋은 마음을 가지면 근육이 모이고 콧방울이 두터워지는데 운(運)은 그렇게 좋아지는 것이다.

 

3대 장수 비결 (하버드 의대 알랙산더 리프 박사)

1) 균형 잡힌 음식으로 소식할 것

2) 활발한 육체 활동을 계속할 것

3) 긍정적인 사회 관계를 유지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