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Bio 혁명)

줄기 세포로 장腸조직 만들었다.

마도러스 2010. 12. 15. 09:06

줄기 세포로 장腸조직 만들었다.

 

배아 줄기 세포유도 만능 줄기 세포(iPS)장(腸)조직을 만드는 실험이 성공을 거두었다. 미국 오하이오주 신시내티(Cincinnati) 아동 병원 발달 생물학과의 제임스 웰스(James Wells) 박사는 피부 세포를 역분화시켜 만든 유도 만능 줄기 세포(iPS)와 배아 줄기 세포를 정상적인 구조와 기능을 갖춘 장(腸)조직으로 분화시키는 데 성공했다고 밝힌 것으로 메디컬 뉴스 투데이가 2010.12.13일 보도했다.


웰스(James Wells) 박사는 유도 만능 줄기 세포(iPS)와 배아 줄기 세포를 둘 다 이용한 것은 피부 세포를 역분화시켜 만든 유도 만능 줄기 세포(iPS)가 배아 줄기 세포와 똑같이 만능 줄기 세포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였다고 설명했다.


그의 연구팀은 우선 이 두가지 줄기 세포에 장(腸)조직으로의 분화에 필요한 화학 물질과 성장 인자에 노출시켜 식도, 위, 장, 폐, 췌장, 간장의 내막을 형성하는 조직인 완성 내배엽(definitive endoderm)으로 만들고 이를 다시 후장(後腸) 전구 세포로 전환시킨 뒤 계속 배양해 장(腸)조직으로 분화시켰다.


28일 만에 만들어진 장(腸)조직은 3차원 조직(組織) 구조를 가진 태아의 내장(內臟) 조직과 비슷했으며, 장(腸)세포, 술잔 세포, 파네트 세포, 장내 분비 세포 등 장(腸)조직으로서 갖추어야 할 주요 세포들이 들어있었다.


이 장(腸)조직은 또 흡수, 배설, 장(腸)특이 줄기 세포 형성 등 장(腸)조직의 정상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 연구 성과는 괴사성 장염, 염증성 장(腸)질환, 단장 증후군 등의 새로운 치료법 개발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웰스 박사는 밝혔다.


이 연구 결과는 영국의 과학 전문지 네이처(Nature) 온라인판(2010.12.12일)에 발표되었다. (연합뉴스, 입력: 2010.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