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사 (조선)

일제, 조선인 내쫓고 한반도 살려했다.

마도러스 2009. 6. 10. 13:34

 

일제, 조선인 내쫓고 한반도 살려했다.



일제 강점기를 보는 눈은 크게 두 개이다. ‘식민지 수탈론’과 ‘식민지 근대화론’이다. 옛 건설부 공무원과 국토개발연구원장, 경원대 총장을 역임한 김의원(78) 박사는 이와는 색다른 주장을 펴는 인물이다. 그는 “일제가 한반도를 개발한 것은 궁극적으로 조선 사람을 만주로 내쫓고, 일본인들이 한반도에 살려고 한 것이라고 말했다.


김 박사에 따르면 일본은 1943년 비밀 국토계획인 ‘중앙계획소안(中央計劃素案)’에서 경성부(서울) 남쪽 교외, 일본 내 오카야마와 후쿠오카 등 세 곳을 대동아권의 수도 이전 후보지로 정했다고 적고 있다. 일본인은 한반도와 만주로, 조선인은 만주로 이주시키는 계획도 세웠다.


김 박사는 “일본 전직 관리 등과의 면담에서 수도 이전 후보지인 경성부 교외가 한국 외국어대 용인 캠퍼스가 있는 계곡 일대라는 것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2009.08월 말까지 국토개발 60년사를 편찬하기 위해 국토연구원을 찾은 그를 2009.06.04일 인터뷰했다. 그는 4대 강 개발, 그린벨트 관리 등에 얽힌 비화도 털어놓았다.


● 일제가 정말 수도를 서울 부근으로 이전하려고 했나?


일본에서 국토 계획을 하는 사람들이 수도 이전 계획을 담은 중앙계획소안을 만들어 각의에서 결의했다고 증언했다. 그 문건에 후보지 세 곳이 명기돼 있다. 그걸 내가 일본 헌책방에서 발견했다. 바닥에 처박아 둔 책 더미에서 찾았다.


흥분해 주인에게 얼마냐고 했더니 바닥에 쌓아 둔 것은 자기가 쓰레기 취급한 것이니 돈을 받을 수 없다고 하더라. 한사코 돈을 받지 않으려 해서 자판기에서 담배 세 갑을 뽑아 던져 놓고 책을 가져왔다. 일본 국토 전문가들에게 얘기했더니 각의 결의 후 서류를 없애라고 했던 것인데 어떻게 그게 굴러 굴러 고서점에 갔는지 모르겠다며 놀라더라.


● 일제는 왜 수도를 이전하려고 했는가?


서울은 당시 일제 지배권의 중앙인 데다 역사적으로 지진이 없는 곳이었기 때문이다. 다른 두 후보지는 일본 본토였으나 그들의 마음은 이미 서울 부근으로 정해져 있었다. 비밀 계획을 보면 일본인 800만 명과 조선인 200만 명을 만주로 이주시키고, 일본인 200만 명을 한반도로 이주시킨다는 내용의 인구 배정 계획이 나오는데 계획만 그렇지 실행 단계에서는 일본인을 만주 대신 조선으로 보내고, 훨씬 많은 조선인을 만주로 내보냈을 것이다.


추운 만주나 지진이 빈발하는 일본보다 한반도가 살기 좋은 땅 아닌가? 결국 한반도 개발은 다 자기들이 와서 살기 위해 했던 것이라는 게 내 결론이다. 옛 건설부 도로과장을 지낸 이헌경씨가 광복 직후 도로과 캐비닛에서 용인 일대 측량 도면을 봤다고 했다.


김 박사는 일제가 수도 이전과 함께 당시 ▶ 부산-신의주, 서울-투먼(圖們), 대전-삼천포 간 고속도로 건설 ▶ 경부선. 경의선 철도 복선화 ▶ 일본과 부산 간 해저 터널 건설과 기차 수송 방안을 계획했다고 밝혔다.


● 일본에서 구한 자료가 많은가?


국토연구원에 내가 구한 자료를 많이 기증했다. 이 중 국가기록원에서 영구히 보존해야 할 자료로 꼽은 게 80여 권에 이른다. 조선총독부 관리들의 집을 찾아가 그들이 보관하고 있던 자료를 ‘당신한테는 쓸모없으니 달라’고 해서 받아왔다. 철필로 긁어 등사한 뒤 자기들끼리 봤던 문서이다.


조선총독부에는 우수 인재가 몰렸었다. 2년간 근무하면 1년간 세계 일주를 시켜 주는 특전이 있었다고 한다. 기술자들은 한반도를 식민지라고 생각하지 않았다. 자기 전공을 살려 보려고 열정에 불타 일했다. 우리도 그것을 인정해야 한다. 조선총독부가 막대한 예산을 들여 ‘조선 하천 조사서’를 만들었는데 그들이 안 했다면 우리는 지금까지도 예산이 없어 못했을지 모른다.


● 일제가 수탈하기 위해 그런 조사를 한 것 아닌가?


일본이 한반도에 와서 철도. 도로. 항만을 만들었다. 면마다 학교를 세웠다. 일본인이 우리를 착취해 그걸 만들었다는 주장이 있는데, 사실과 좀 다르다. 조선총독부 예산을 분석해 보면 조선에서 거둔 세금은 농지세 정도인데 이것으로는 당시 공무원 월급의 10분의 1도 못 줬다.


총독부 관리들이 본국에 가서 로비를 하며 예산을 따왔다. 물론 철도 같은 것은 대륙 진출을 위해 그렇게 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중앙일보 허귀식 기자, 입력: 2009.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