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선일보. 동아일보의 변태 돈벌이, 기사형 광고
● 독자 속이는 '기사형 광고', 조선. 동아 누가 누가 잘하나?
우리 사회가 당면한 핵심 과제가 '언론개혁'임을 보여주는 뉴스타파의 신작 영화 '족벌, 두 신문 이야기'가 현재 절찬 상영 중이다. 뉴스타파는 조선일보. 동아일보 '족벌, 두 신문 이야기'를 더 흥미롭게 볼 수 있는 '족벌 관람 길잡이'를 연재한다. 오늘은 조선일보. 동아일보 두 신문이 앞장서서 펼치고 있는 변종 변태 돈벌이 수단, '기사형 광고'를 소개한다. 기사형 광고는 기자 이름을 다는 등 정식 보도의 모양새를 띄고 있지만, 사실은 광고나 다름없는 기사를 말한다. 한국 언론들은 기업과 기관의 돈을 받고, 해당 기업. 기관을 홍보해주는 기사형 광고를 양산해내고 있다. 하지만, 광고라는 사실을 밝히진 않는다. 독자를 기만하면서 광고비를 챙기는 것이다.
● 조선일보. 동아일보의 '기사형 광고' 장사 규모는?
그렇다면, 조선일보와 동아일보는 어떨까? 2019년 01월 15일 ★ 조선일보 지면에 실린 '기사'를 보면, 건강식품 회사인 '씨스팡'의 '혈관 팔팔 피부 팔팔'이라는 제품을 홍보해주고 있다. 아예 조선일보 1면 전체를 씨스팡 제품 홍보에 할애했다. 전형적인 기사형 광고이다. 하지만, 조선일보는 기자의 이름까지 달고, 광고라는 사실을 밝히지 않았다. 이뿐만이 아니다. 조선일보는 똑같은 씨스팡 제품의 광고 기사를 01월 15일뿐만이 이후에도 계속 내보냈다. 2019년 01월 22일, 02월 13·19일, 03월 12·19일, 04월 16일에도 확인되었다. 사진과 디자인, 글의 구성만 다를 뿐 내용은 매우 유사하다. 2019년 01월 22일, 02월 19일에 실린 씨스팡 광고 기사의 사진은 아예 똑같다. 2019년 1년 동안 조선일보는 씨스팡의 제품을 홍보해주는 기사형 광고를 무려 50건 넘게 실은 것으로 파악됐다.
● 홍보대행업체 대표 문자에도 등장한 조선일보. 동아일보의 '기사 장사'
이뿐만이 아니다. ★ 조선일보는 2015년 04월 04일 제빵업체인 파리바게뜨가 '바게트 빵 3종'을 출시했다고 1단 기사로 보도했다. 단순한 홍보 기사처럼 보일 수 있다. 그런데, 뉴스타파의 '박수환 문자 보도'에 따르면, 홍보대행업체 대표인 박수환 씨는 당시 이 기사에 대해 '단신 (기사) 하나에 1억씩 주고 사네요' 라고 말했다. 역시 전형적인 기사형 광고였던 셈이다. ★ 동아일보도 마찬가지였다. 동아일보는 2014년부터 2015년까지 미국 기업 GE와 관련된 5건의 특집기사를 연재했다. 제목은 'GE의 혁신 노트'이다. 이 시리즈 기사를 본다면, 비즈니즈 면에 실리는 흔한 기업 홍보기사로 느껴질 수도 있다. 하지만, 역시 뉴스타파가 입수한 홍보대행업체 대표인 '박수환 문자'에 따르면, 동아일보는 이 특집기사를 실어주는 대가로 GE로부터 1억 원을 받았다. 동아일보는 기사 어디에도 기사형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는 문구나 표시를 해두지 않았다.
● 신문 구독률 매해 최저...'변종 돈벌이'가 새로운 비즈니스
수년 째 신문 구독률은 매년 최저치를 기록하고 있다. 2020년에는 6.4%를 기록하기도 했다. 그런데, 신문기업인 조선일보. 동아일보의 매출액은 여전히 눈에 띄게 줄지 않고 있다. 오히려 동아일보의 매출액은 최근 소폭 상승하기도 했다. 이유가 무엇일까? 그 뒤에는 기사형 광고와 같은 변종 돈벌이가 숨어 있다. 독자를 속인 대가로 기업과 기관의 지원을 받아 돈을 벌고 있는 것이다. 겉으로는 창간 100주년을 맞은 '정론직필'(正論直筆)의 언론이라고 자랑하면서도, 스스로 한국 언론의 신뢰도를 깎아 먹고 있는 족벌 언론의 민낯이 아닐 수 없다. 영화 '족벌, 두 신문 이야기'는 IPTV 3사 (KT Olleh TV, SK Btv, LG U+ TV), 홈초이스 (케이블 TV VOD), 그리고 Seezn, U+ 모바일tv, 네이버 시리즈 온, CJ TVING, WAVVE, 구글 플레이, 곰TV, 카카오 페이지, 씨네폭스 등을 통해 만나볼 수 있다. ★ 뉴스타파의 장편 다큐멘터리 영화 '족벌, 두 신문 이야기'는 뉴스타파 회원님들의 소중한 회비로 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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