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 과학 문명

韓개발 하이퍼튜브, 시속 1000km 돌파 성공

마도러스 2020. 11. 11. 23:16

 

■ 韓개발 하이퍼튜브, 시속 1000km 돌파 성공

 

 철도, 세계 최초 아진공 상태에서 시속 1,019km 공력 시험 성공

 

시속 1000km를 돌파하는 꿈의 열차시대가 임박했다. 국내에서 독자 개발 중인 초고속열차 하이퍼튜브가 시속 1,000km돌파에 성공했다. 시속 1,000km는 비행기와 맞먹는 속도이다. 서울과 부산을 20분만에 갈 수 있는 속도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축소형 튜브 공력시험 장치에서 진행된 하이퍼튜브 속도 시험에서 시속 1019km의 속도를 달성했다고 2020 11 11일 밝혔다.

 

철도연은 공력 시험 장치의 가속관 부분에서 급가속 주행 마찰에 의한 차량의 주행 장애 문제 등을 해결, 1,000km 이상의 속도를 돌파했다고 설명했다. 아진공 튜브 내부에서 비행기보다 빠르게 주행하는 하이퍼튜브의 주행 특성을 세계 최초로 실험으로 규명했다. 하이퍼튜브의 기본설계 원천기술을 확보했다. 4차 산업혁명 시대 초고속 운송 네트워크 도입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이번 시험을 계기로 경제적인 친환경 초고속 교통 신기술 개발 경쟁을 선도하게 됐다. 하이퍼튜브 공력 시험 장치는 1/17 규모로 제작됐으며, 하이퍼튜브 차량, 차량을 초고속으로 주행하게 하는 발사부, 아진공 튜브와 제동부 등으로 구성됐다.

 

철도연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이 장치는 차량속도 100~ 1000km 이상, 튜브 내 압력 0.1-0.001 기압 이하의 범위에서 필요한 조건으로 다양한 주행 시험이 가능하다. 시속 1,000km 이상 초고속으로 주행하는 하이퍼튜브는 공기 저항을 최소화해 진공 상태에 가까운 튜브 속을 달리는 기술이 핵심이다. 이를 통해 기존 고속철도의 마찰 저항 및 공기 저항에 따른 속도 한계를 극복할 수 있다. 향후 하이퍼튜브 시스템 설계 시 하이퍼튜브 차량의 크기 및 형상, 아진공 튜브의 크기, 튜브 내부 압력 등을 결정하기 위해, 이와 같은 공력 시험 장치를 통한 원천기술이 활용될 수 있게 된다.

 

철도연은 아진공 초고속 공력 시험 장치 뿐만 아니라 하이퍼튜브 차량의 엔진에 해당하는 핵심 장치인 초전도 전자석과 추진장치, 그리고 차량의 초고속 주행 안정화 장치 등 하이퍼튜브의 핵심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또한, 하이퍼튜브를 구현하기 위한 시제 차량을 개발하고, 테스트베드를 이용한 성능 검증을 위해 하이퍼튜브 실증 연구 사업 등을 기획 중이다. 철도연 나희승 원장은 하이퍼튜브는 지역 통합을 가속화하는 초고속 육상 교통 신기술로 이를 통해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초연결 미래 사회를 앞당기게 될 것이라며, “해외와의 차별화된 기술혁신으로 한국판 뉴딜을 위한 친환경 미래 모빌리티, 하이퍼튜브 기술 개발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