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멧돼지 퇴치 방법 및 멧돼지 대응 요령
★ 멧돼지 퇴치 방법 : 멧돼지 공격으로 농작물이 매년 피해를 보고 있다. ★ 최근, 더덕을 이용한 멧돼지 퇴치법이 주목을 끌고 있다. 밭 울타리에 더덕을 재배하는데, 더덕이 2년근이 되던 해부터 향기를 내기 시작하면서 멧돼지 출현이 거짓말처럼 뚝 끊겼다고 한다. 실제로, 멧돼지에게 더덕 뿌리. 칡 뿌리를 갖다주면, 칡 뿌리는 먹는데, 더덕 뿌리는 절대로 먹지 않는다. 멧돼지 이동 통로 주변에 70-80㎝ 정도 골을 만들어 더덕 씨앗을 뿌리거나 모종을 심고 넝쿨이 나오면 막대기를 꽂아 자라는 방향을 유도하면 된다.
★ 멧돼지는 원래 고구마 버섯 등을 먹는 초식 동물인데, 토끼 들쥐 개구리도 잡아 먹는 잡식 동물이다. 땅속의 지렁이. 칡뿌리도 캐먹고, 과일 나무도 쓰러뜨려서 열매를 따 먹는다. ★ 가장 전통적인 방법으로 굉음을 내고 폭죽을 터뜨리는 소리 이용 퇴치법이 있으나, 며칠이 못 가서 멧돼지 등이 귀신같이 알아차리는 단점이 있다. 멧돼지는 시력은 그리 좋지 않지만, 후각은 예민하다. ★ 멧돼지는 크레졸 소독액 냄새를 싫어한다. 그래서, 깊은 산을 여행할 때, 크레졸 냄새를 개방하면 도움이 된다. ★ 멧돼지는 음식의 냄새를 쫓아 무덤을 파헤치는 습성이 있어서 인적이 드문 산 속의 무덤에 성묘하러 가더라도, 음식을 놓아두거나 술을 부어 놓으면 안 된다.
★ 멧돼지 대응 요령 : 멧돼지는 집돼지하고는 근본부터 판이하게 다르다. 멧돼지는 그냥 돼지하고는 판이하게 다르다. 그러므로, 멧돼지를 만나면 총을 갖고 있지 않는 한 무조건 피해야 한다. 우리가 직접 볼 수 있었던 최강의 맹수이다. 사냥개 없이 칼 한자루 들고 멧돼지에게 도전하는 것은 자살 행위이다. 몽둥이나 도끼 정도만 들고서 잡으려고 하는 것은 미친 짓이다. 야산에 갔다가 멧돼지와 맞닥뜨리게 되었을 경우에는 그 자리에 멈춰서서 멧돼지의 눈을 똑바로 쳐다보고, 최대한 주의를 끌지 않는 게 최선이다. 고함을 지르거나 공격을 하는 등 멧돼지를 자극하는 행위는 하지 않도록 한다.
또한, 무조건 뒤돌아서 뛰어 도망가는 것은 매우 위험하다. 왜냐하면 '멧돼지는 무척이나 민첩하여 사람이 달리는 속도를 금방 따라잡기 때문이다. 멧돼지가 달려올 때, 우산을 펼치면 멈춰선다. 눈 앞에 갑작스럽게 바위 같은 장애물이 생긴 것으로 인식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멧돼지가 사람의 존재를 알아채지 못했을 경우에는 우산을 펼치는 것이 효과가 있으나, 멧돼지와 마주한 상황에서 우산을 펼치면, 그 모습에 놀라 오히려 공격성을 띌 수 있어 위험하다. 150cm 이상의 나무 위나 바위 위에 올라가는 게 좋다고 한다. 다만 멧돼지는 그냥 가버리진 않고 나무를 쿵쿵 들이 받으면서 몇 시간이고 주변을 맴도는 경우가 많다. 멧돼지는 어지간한 총알로도 쉽사리 사살되지 않는 두꺼운 피부를 가졌다. 놀랍게도 이마를 도끼로 내려쳤는데 도끼날이 튕겨 나왔다고 한다. 멧돼지 사냥시 정면에서 격발하지 말고 측면에서 급소에다가 사격해야 한다.
■ 뱀 퇴치 및 모기 멧돼지 퇴치 방법 및 기피 식물
★ 뱀은 물이 있는 곳, 바위가 있는 곳을 좋아한다. 자신의 서식지를 거의 잘 옮기지 않는다. 그래서, 뱀은 나왔던 장소에서 내년에 또 나온다. ★ 사람이 뱀과 맞닥뜨리면, 독이 없는 일반 뱀들은 잽싸게 도망간다. 하지만, 독사는 다르다. 독사는 자신이 독이 있는 것을 알고 있기 때문에, 독사는 절대로 도망가지 않는다. 독사는 고개를 빳빳하게 세우거나, 곧바로 공격하는 특성이 있다. 그래서, 독사가 무섭다. 뱀에 물리는 대부분은 발에 물러서 병원 응급실에 온다. 하지만, 30-40%는 얼굴 목 손에 물려서 오는 환자들이 상당히 많다. 그 이유는 독사들이 나무를 타고 올라가서, 나무 중간 지점에 앉아있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 뱀은 먹이를 취한 후, 몸을 덥히지 않으면, 소화가 안 된다. 그래서, 생존 차원에서 햇볕을 쬐러 바위 위로 나온다.
★ 시골에는 뱀이 많다. 잡초 풀잎 사이에도 있고, 배추잎 사이에도 있고, 호박잎 아래에도 있다. 낙엽 이파리 속에도 갑자기 불쑥 기어 나온다. 특히, 뱀은 물을 먹어야 하기 때문에 뱀은 물을 먹기 위해 계곡 혹은 연못 옆에 은신하는 것을 좋아한다. 뱀은 자신의 체온을 조절하지 못한다. 그래서, 더울 때는 돌담 사이 혹은 돌 아래에 또아리를 틀고 둥지를 튼다. 비가 온 다음 날에는 체온 상승을 위해서 돌위로 올라가거나 나무에 올라가서 일광욕을 한다.
● 진동 소리 : 풀밭에 들어갈 때는 반드시 막대기로 땅을 쳐서 진동 소리를 내야 한다. 뱀은 귀가 없어서 소리를 듣지 못한다. 하지만, 턱뼈를 통해서 아주 미세한 진동을 감지한다. 모래 위를 지나는 생쥐 발자국까지도 진동을 감지할 수 있다. 후각도 매우 발달되어 있다. 뱀의 시각은 아주 가까운 거리의 물체만 식별하는 지독한 근시(近視)이다.
● 쇠 소리 (쇠 방울) : 뱀은 금속 소리를 싫어한다. 종소리를 내거나 빈 강통에 쇠구슬 넣어서 방울 소리를 내면, 뱀이 도망간다. 효과가 아주 좋다. 절에서 풍경(風磬)을 다는 것도 뱀을 좇아내기 위한 것이다.
● 크레졸(cresol) : 뱀은 크레졸 냄새를 싫어한다. 크레졸은 멧돼지. 고라니. 뱀. 노린재. 산짐승. 야생 동물 퇴치용으로 사용한다. 크레졸을 망에 넣어 끈으로 묶은 후에 기둥에 묶어 두거나. 크레졸 원액 병 뚜껑을 살짝 개봉해서 끈으로 묶은 후에 기둥에 묶어 두면, 그 냄새가 2년간 지속된다. 한편, 크레졸은 병원에서 건물 바닥 및 화장실 소독용으로 많이 사용하는데, 크레졸 냄새를 사람이 코로 흡입해도 부작용은 없다. 멧돼지는 크레졸 냄새를 매우 싫어한다. 하지만, 좋은 먹이가 있으면 농장 울타리 안으로 들어온다.
● 마늘. 양파. 부추 : 뱀. 모기. 해충들이 마늘. 양파. 부추에 많이 포함된 설폰산 (sulfonic acid), 알릴 설파이드 (allyl sulfide) 냄새를 뱀이 싫어한다. 뱀은 마늘 냄새를 가장 싫어한다. 뱀은 황 성분 냄새를 싫어한다. 효과가 엄청 좋다. KBS TV '위기 탈출 넘버원' 프로그램에서 실험을 했는데, 뱀이 질겁을 하고 도망을 갔다. 마늘. 양파. 부추이 있는 곳은 뱀이 격렬한 반응을 보이며 그곳을 벗어나려고 애쓰는 모습을 보였다. 모기 역시 마늘. 양파. 부추에 함유된 유황(sulfur) 냄새를 싫어한다.
● 봉선화 (봉숭아) : 뱀을 쫒아낸다고 하여 금사화(禁蛇花)라고도 한다. 예부터 장독대 옆이나 담장 아래에 많이 심었는데, 봉숭아는 뱀을 쫒아내는 매우 좋은 효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붉은 빛을 귀신이 싫어한다고 해서 봉선화 꽃으로 손톱을 붉게 물들이는 풍습도 생겨났다.
● 마리골드(marigold) : 뱀. 모기. 해충 퇴치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었다. 해충. 모기. 뱀. 두더지들이 싫어하는 테르티오펜(Terthiophene)이라는 독특한 향기 때문이다. 그런데, 실제로는 효과가 적었다. 테르티오펜(Terthiophene) 향기가 그렇게 강력하지 않기 때문이다. 실험을 했는데, 뱀이 이 식물을 적극적으로 기피하지 않았고, 유유히 돌아다녀서 뱀 퇴치에 효과가 적었다.
● 결명자 : 결명자는 뱀과 상극이다. 뱀이 싫어하는 식물이어서 예로부터 민가 근처에 많이 심었다. 결명자 나무에서 씨가 떨어지면서 자연 발아 및 발육이 잘 된다. 결명자를 심으면, 뱀이 안 들어온다. 결명자는 뱀의 접근을 막기 때문에 집 주위에 많이 심었다.
● 어성초 : 비릿한 생선 냄새 때문에 뱀이 싫어한다. 어성초는 뿌리로 번식하는데, 번식력이 매우 강하다. 집 주위에 심어 놓으면, 1년도 안 되어서 뱀이 사라진다.
● 은행 나무 열매 : 은행 열매는 이상한 구리한 냄새가 난다. 뱀이 출몰하는 주변에 살포하면, 은행 열매의 냄새 독성에 의해서 뱀이 일체 접근하지 못 한다.
● 산초 나무 : 산초 나무는 냄새가 매우 강하기 때문에 뱀이 싫어한다. 벌. 모기에게 물린 피부에 산초 잎이나 열매를 찧어서 바르면 해독 효과를 나타낸다. 산초 나무 열매는 생선 비린내를 제거하는 향신료로 사용한다. 산초 나무 향기는 모기가 기피하는 성분이다. 살충 효과, 기생충 구제, 디스토마 살충, 피부 습진 진정, 해독. 소염. 항암 등의 효과를 나타낸다.
● 앵두 나무 : 울타리 안에 앵두 나무를 몇 그루 심으면, 뱀이 가까이 범접을 못 한다. 앵두 나무는 형제간의 우애를 상징하며, 모든 과실 가운데서 제일 먼저 익는다. 집 안에 앵두 나무를 심으면, 뱀 같은 파충류가 범접을 하지 못 한다.
● 고양이 : 집에 고양이가 있으면, 뱀이 없다. 고양이는 뱀의 천적(天敵) 역할을 한다. 고양이가 뱀 보다 반사 신경이 2배쯤 빠르다. 사람은 고양이 보다 반사 신경이 10배 정도 느리다.
● 친환경 뱀 퇴치제 : 투네이처 (to nature. 천연 성분. 30일간 유효), 후각이 민감한 뱀에게 싫어하는 천연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
● 제초제 : 제초제를 뿌려 놓으면, 나타나지 않는다. 뱀이 제초제 냄새를 싫어한다.
● 살충제 : 뱀이 토양 살충제 냄새를 싫어한다. 하지만, 독사는 살충제 (싸이메트. 나가충. 대풍. 사령탑) 뿌려 놓아도 전혀 도망가지 않는다. 또한, 유효 기간이 짧다는 단점이 있다. 30일 간격으로 뿌려야 한다.
● 박하(페퍼민트). 레몬밤. 캐트닙 등의 허브 종류 : 허브향은 주로 모기 퇴치에 사용한다. 그런데, 뱀 퇴치에는 효과가 크지 않았다. ★ 박하 (페퍼민트 peppermint)가 함유하고 있는 멘톨(menthol) 성분은 상쾌하고 시원한 박하 향기를 내는데, 모기가 싫어하는 냄새이기 때문에 모기를 퇴치하는데 효과적이다. ★ 레몬밤(lemon balm)은 독충에 물리거나 독초를 만졌을 때 생기는 독을 해독하는 효과가 있다. 특히, 시트로넬롤(Citronellol) 성분 덕분에 모기를 쫓아내는 효과가 있고, 로스마린산(Rosmarinic acid) 성분은 항산화 작용을 하여 건강에 유익하다. ★ 캐트닙(Catnip)은 '개박하' 라고도 불리며, 고양이의 기분을 좋게 하는 식물로 유명하다. 네페탈락톤(nepetalactone)이라는 성분 때문에 모기를 쫓는데 매우 특별한 효능이 있다. 모기 방충제로 많이 쓰이는 디에틸톨루아미드(DEET) 보다 10배 이상의 방충 효과가 있다.
● 나프탈렌 : 뱀 퇴치제로 나프탈렌을 가장 많이 쓴다고 한다. 그래서, 간단한 실험을 시행했는데, 뱀이 접근을 하지 않을 줄 알았는데, 오히려 나프탈렌 있는 곳으로 뱀들이 자리를 잡았다. 나프탈렌은 뱀 퇴치에 별로 효과가 없었다.
● 백반 (황산칼륨알루미늄) : 백반 역시 뱀 퇴치에 효과가 없었다. 실험을 했는데, 뱀이 백반 놓은 곳을 전혀 기피하지 않았다. KBS TV '위기 탈출 넘버원' 프로그램에서 실험을 했는데, 백반은 큰 효과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 담배 : 담배 잎 가루를 뿌려 놓는 방법 역시 뱀 퇴치에 효과가 없었다.
■ 남이 보지 못하는 것을 보는 것이 비젼(Vision)이다. ★ 건강 관련 자료 및 혁신적인 문화 소식을 소개하고 공유하고자 합니다. ★ 그래서, → ★★ 젊음(靑春), 생명공학의 열망(熱望)! 네이버 밴드로 초대합니다. → http://www.band.us/#!/band/55963286
'토픽(GIF 영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화같은 수준높은 소매치기 진짜 고수 (0) | 2018.12.09 |
---|---|
트럭의 옆 차선을 주행하면 안 되는 이유 (0) | 2018.12.09 |
양두구육(羊頭狗肉)과 사이비(似而非) (0) | 2018.11.11 |
욕속부달(欲速不達), 서두르면 망한다. (0) | 2018.11.11 |
게 같은 인생이 무슨 할말 있을까마는 (0) | 2018.10.2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