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 컴퓨터

LG 유플러스, 양자 암호 통신 시동

마도러스 2018. 4. 9. 08:41


LG 유플러스, 양자 암호 통신 시동

 

LG 유플러스가 양자 암호 통신 도입을 위한 시동을 걸었다원천적으로 해킹이 불가능한 5세대(5G) 이동 통신 네트워크를 구현하기 위한 조치이다. SK 텔레콤과 KT에 이어 LG 유플러스 가세로이통 3사간 양자 암호 통신 기술 경쟁이 한층 치열할 전망이다양자 암호 통신 시장 확대에도 일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LG 유플러스는 양자 암호 통신 업무를 사업팀으로 이관했다. '5G 전송팀'이 실무를 담당한다사업 타당성을 검토하는 기획팀에서 사업팀으로 변경은 상용화를 염두에 둔 포석이다. LG 유플러스 관계자는 “5G 전송팀으로 양자 암호 통신 업무를 이관했다, “상용화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5G 전송팀은 네트워크 부문 내 네트워크 개발 담당 소속 부서이다. 2018년 하반기 5G 네트워크 투자를 앞두고양자 암호 통신 기술 확보 의지를 구체화한 것으로 해석된다. 5G 전송팀이 양자 암호 통신을 담당한다는 것은 5G 보안에 양자 기술을 접목하겠다는 의미이다.

 

LG 유플러스는 국책 연구 기관은 물론장비 업체를 접촉하며 기술 확보에 착수했다단일 광자 검출기와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한 양자 키 분배(QKD) 전송 장비 제조사를 중심으로 협력을 타진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양자 키 분배(QKD)는 정보를 암호화해 전송한 후이를 푸는 열쇠를 양자 물리학 원리에 따라 암호화해 별도 전송중간 탈취를 원천 차단한다대용량 정보를 초고속 전송하는 5G 시대 필수 보안 기술로 손꼽힌다이통 3사 양자 정보 통신 경쟁은 양자 관련 업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일부 통신 장비 업체를 중심으로 상용화 기술을 확보한 상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