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 (일반)

■ 영화 ‘콰이강의 다리’ (1957)

마도러스 2016. 6. 29. 23:22

영화 ‘콰이강의 다리’ (1957)

 

● 영화 ‘콰이강의 다리’는 2차대전 당시 미얀마(Myanmar) 콰이강 근처의 포로 수용소에서 일본군(日本軍)의 포로가 된 영국군(英國軍) 공병대 포로들은 푹푹 찌는 날씨 속에 미얀마 콰이강에 열차 교각을 건설한다. 그러는 동안, 미얀마(Myanmar)의 포로 수용소에서 탈출한 미군(美軍) 쉬어스 소령은 특공대 대원들을 동원하여 바로 그 콰이강의 다리를 산산 조각낼 계획을 세우고, 곧바로 파괴 공작에 나선다.

● ‘콰이강의 다리’가 파괴되는 마지막 장면이 뛰어난 작품으로 칭송되지만, ‘콰이강의 다리’ 영화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것은 뭐니뭐니해도 영국군 포로들의 휘파람 소리로 경쾌한 ‘보기 대령 행진곡’이다. 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빼어난 영상미로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해 1957년 아카데미 작품상, 남우주연상, 감독상 등을 비롯한 7개 부문 수상했다. 1985년 Columbia Pictures에 의해 재상영되었다.

 

● 초등학교 ‘가을 운동회’ 때에 빠짐없이 들려주는 행진곡이 바로 ‘보기 대령 행진곡’(Colonel Bogey March)이다. 1957년 영화 ‘콰이강의 다리’(The Bridge on the River Kwai)의 삽입곡으로 유명한 이 곡은 1914년 영국 육군 군악대 지휘관 케네스 알포드(Kenneth Alford)가 작곡한 행진곡이다.